대한민국의 제3지대 정당
창당 시대전환 현재
시대전환
시대전환.png
기본 정보
표어
생활진보플랫폼
상징색
보라색 (#5A147E)
이념
당직자
대표
조정훈 /초선(21대)
원내대표
역사
창당
2011년 12월 16일
내부 조직
정책연구원
시대전환LAB
의석 수
국회의원
 
1 / 300 석 (0.3%)
기타
정당원수
약 7천여 명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74길 9, 701호
웹사이트

시대전환(時代轉換, Transition Korea)은 2020년 2월 23일 창당한 대한민국의 친 더불어민주당 계열의 정당이다.


역사

편집중 아이콘.png 빈문단 입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강령

두려움 없는 시대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생활인들의 생활 진보를 추구하겠습니다

전세계적인 문제 해결에 모범이 되는 국가를 만들겠습니다

전세계적인 문제 해결에 모범이 되는 국가를 만들겠습니다


두려움 없는 시대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우리 앞에 닥친 현실은 엄중하다. 좋은 일자리는 물론 일자리 자체가 사라지고 있다. 각자의 일터는 무서운 속도로 자동화되고 있다. 새로 만들어지는 일자리는 아직 불안정하기만 하다. 디지털 전환은 모든 것을 연결하며 플랫폼 경제를 빠르게 확산시켰다. 안정된 일자리는 줄어들고 업무 단위로 고용되는 ‘건당 인생'이 주류 일자리로 확산되고 있다. 평생 고용은 극소수만 누리는 특권이 됐다.

공동체가 사라진다. 사람들 사이의 벽은 빠르게 높고 두꺼워 지고 있지만, 서로를 포용하는 문화는 붕괴되고 말았다. 혐오와 차별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고, 세대간 신뢰는 바닥에 떨어졌다. 초저출산 현상은 공동체 붕괴의 한 단면이다.

한반도를 짓누르고 있는 지정학적 위기 또한 우리 생존을 위협한다. 민족이나 동맹만을 앞세우는 낭만적 접근이나 이념과 대결 일변도의 냉전적 사고에 갇혀 있다가는 우리 주권 수호도 장담할 수 없다.

지구가 망가지고 있다. 화석연료에 의존한 경제활동이 기후위기를 가속화하고 있다. 플라스틱에 의존한 소비는 땅과 바다를 쓰레기장으로 만들었다. 생태계의 동식물들은 절멸하고 있다. 다음 차례는 인간이다.

이같이 임박한 불안과 공포는 살아남기 위한 무한경쟁을 부른다. 이 두려움에 맞서 모두가 손을 잡고 나아갈 때 대한민국이 혁신하고 전진할 수 있다.

그 두려움을 넘기 위해 우리는 각자의 기득권을 내려놓아야 하며, 때로는 이를 깨기 위해 힘을 합쳐 싸워야 한다. 재벌과 스타트업, 다주택자와 무주택자, 수도권과 지방, 정규직과 비정규직, 남성과 여성, 청년과 장년층, 인간과 동물/자연 등 무수한 기득권의 대립 구조가 얽히며 우리 사회의 갈등과 불안을 심화시켜 왔다. 이렇듯 각자가 성벽을 높게 두르며 기득권을 지키는 데 급급할 때 패자는 다름 아닌 대한민국 모두가 될 것임을 직시해야 한다.

각자가 성벽을 무너뜨리고 서로의 손을 잡을 때 새로운 기회가 열릴 것이다. 자발적으로, 또는 설득과 타협으로, 마지막으로 제도적 압박과 강제를 통해 새로운 대타협의 무대를 열어야 한다. 이는 다름 아닌 시대전환의 과제이며, 우리 모두가 두려움 없이 도전할 수 있는 미래의 대한민국으로 나아가는 길이 되리라 믿는다.

생활인들의 생활 진보를 추구하겠습니다

시대전환은 생활인들로서 일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당이다. 우리는 이념이 아닌 현실을 지향하는 것이 정치의 본령임을 믿는다. 정치는 개성과 창의를 추구하되 공동체와 개인이 충돌할 때 양보와 타협할 줄 아는 ‘시민’을 보호하고 육성하는 ‘실사구시實事求是'가 되어야 한다. 시대전환은 대한민국 헌법이 규정한 ‘민주공화국’의 가치를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실천하는 정당이 되고자 한다.

국제 정세와 첨단기술 혁명을 선도하지 못하면 미래의 생존을 장담할 수 없다. 우리는 현실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인 혁신을 준비하는 동시에, 함께 사는 공생의 가치를 위해 사회적 대타협을 이끌어내는 일에 모든 역량을 키워내겠다. 우리는 증오로 만연한 대립의 시대를 극복하고 해결과 양보의 정치가 이 땅에 뿌리내릴 때까지 최선을 다한다.

우리 모두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최우선 역점을 두겠습니다

시대전환은 우리 사회의 어두운 그늘을 직시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한다. OECD 최고 수준의 자살률과 산업재해 사망률 및 주당 근로 시간, 낮은 여성 재직 비율 등 반드시 해소해야 하는 사회 문제를 최우선으로 해결한다.

지금 대한민국 정치는 이념 대립과 편 가르기로 매우 낮은 생산성을 보이고 있으며, 일하는 곳이 아니라 싸우는 곳이라는 정치권 인식이 팽배해 있다. 시대전환은 실사구시 정치, 문제를 먼저 발견하고 해결하는 정치, 타협하며 함께 일하는 정치를 추구한다. 온라인 공론장도 적극 활용하는 플랫폼 정치를 구현한다.

시대전환은 우리 사회의 기득권과 관행에 맞설 것이며, 사회에 기여하는 것보다 더 많은 이득을 챙기는 이익 단체의 개혁에 앞장 선다.

우리는 직업의 귀천을 나누고 있는 경제적, 사회적 패러다임을 바꾸고 특히, 우리 사회의 활력을 가로막고 있는 청년들의 공무원 쏠림 현상을 해소한다. 대학 입시만을 위한 교육을 타파하고, 한 사람의 인생이 10대 후반의 성적으로 결정되는 사회가 아니라 생애주기별 교육을 통해 중장년 또한 인생의 새로운 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시대전환은 수도권에 과도하게 집중된 자원을 분산하기 위해 일자리, 교육, 문화, 보건 등 생활 인프라를 지역 거점 지역에 배치하여 연방제 수준의 지방자치를 추구한다.

우리는 북한을 무조건 적대시하는 관점과 낭만적 민족주의 모두를 넘어서며, 성급한 통일을 준비하기보다는 북한을 이웃 국가로 대하며 장기적인 차원에서 통합을 지향한다.

전세계적인 문제 해결에 모범이 되는 국가를 만들겠습니다

시대전환은 AI와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등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경제 시스템을 만들어 빠른 사회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빠르게 전개되고 있는 공유 경제 와 플랫폼 경제 시스템 역시 우리 사회 안에서 안정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한다.

우리는 제4차 산업혁명이 초래하고 있는 일자리 소멸과 플랫폼 노동 등 새로운 노동 문제를 해결하고 지식의 격차가 소득 격차로 이어지지 않는 사회 안전망을 마련한다.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는 복지 정책의 장단점을 재점검하고 기본 소득 등 새로운 형태의 복지 제도를 구축한다. 소득의 양극화뿐만 아니라 개인의 노력을 통한 소득의 증가가 자산의 증가로 이어지지 않는 자산의 양극화를 해소한다. 또한 우리는 성별 문화 지역의 다름으로 인하여 차별 받지 않고 개인의 고유한 정체성과 능력을 최대로 발현할 수 있게 한다. 시대전환은 지구 생태계와 조화를 이루는 지속 가능한 문명을 추구한다. 인간 중심 사고의 한계를 극복하고 인권과 동물권이 선후관계가 아니라 선순환 관계라는 인식을 정립한다.

우리는 기후 위기에 따른 식량문제와 질병의 유행 등에 맞서 재생에너지, 지속가능한 농업, 보편적 의료 및 보건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며, 세계 질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것을 넘어 세계 질서를 주도하고 기여할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든다.

01. 성장은 민간의 창의성으로, 성과는 모두의 몫이 되는 경제
02. 주4일제 도입과 플랫폼 노동 보호
03. 입법 행정 노동자의 플랫폼 정치
04. 공직사회 개방 및 국민 참여 확대
05. 남북한 이웃 국가 평화론
06. 차별 없고 자율적인 여성의 삶
07. 인간중심성 탈피로 지속가능한 지구와 환경
08.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
09. 문화 격차 해소와 신문화 산업 육성
10. 맞춤형 과학 연구 개발 체계 구축


역대 지도부

대표


소속의원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