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코로나 관련 틀
우한 코로나 치료제 백신

백신개발회사에 따른 분류

화이자(Pfizer) 백신

2020년 11월 9일 미국의 제약사인 화이자(Pfizer)와 독일 바이오 기업인 바이오앤테크가 공동 연구한 백신이 세계최초로 우한 코로나 백신을 개발[1]하였다. 이에 세계는 환호하였으나 한국의 반응은 차가웠다. 왜냐하면 화이자 백신은 이미 물량의 80퍼센트가 선구매(pre-order)되어있는데[2], 한국은 화이자 백신을 선구매하지 않았기 때문. 따라서 한국은 지금 계약을 맺는다 하더라도 뒤늦게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한국은 가난한 나라도 아니고, 예산이 없는 것도 아닐텐데 왜 화이자 백신을 선구매하지 않았는지 지금으로서는 의문일 따름이다.

이런 사정 때문에 한국 언론은 화이자 백신은 영하 70도에서 보관되어야 한다는 단점을 적극 보도[3]하고, 효능이 얼마나 유지될 지 모른다는 추측성 기사[4]를 대거 내보냈다. 또, 화이자의 CEO가 백신 성과 발표일에 주식을 판 일을 대서특필[5]했다. 신포도질로 보인다.

어찌 되었든 영국에서는 2020년 12월 1일부터[6], 미국에서는 2020년 12월 11일부터[7]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다. 한국에는 화이자 백신이 들어오지 못하거나 2021년 말에나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

모더나(Moderna) 백신

화이자 백신의 성공 소식이 발표된 지 딱 일주일 만인, 2020년 11월 16일 미국 기업인 모더나(Moderna) 또한 우한 코로나 백신의 개발에 성공[8]했다. 그러나 역시 한국은 모더나 백신 또한 선구매(pre-order)하지 않았으며, 백신 성공 발표 이후에도 적극적으로 계약을 맺는다거나 하는 일은 현재까지 없다.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 백신

영국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 또한 자사가 옥스퍼드 대학교와 공동개발한 우한 코로나 백신이 상당한 효과를 보았다는 발표를 했다. 이에 한국 언론은 열화와 같은 반응을 보였다. 물론 한국이 이 백신을 선구매(pre-order)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국내의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위탁생산하기에 물량확보에 유리하다는 점[9] 등이 적극적으로 보도되었다.

그런데 문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에 비해 효과가 매우 낮고, 효과가 있는지 의심스럽다는 점이다. 아스트라제네카 사의 발표에 70퍼센트 가량의 우한 코로나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런데 문제는 이 70퍼센트도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70퍼센트의 수치는 서로 다른 임상시험의 효과를 합산 한 것인데, 이렇게 서로 다른 임상시험을 합산해서 결과를 발표하는 것은 비과학적[10]이라고 한다. 또한 이외에도 상당히 의심되는 정황등이 나타났다. [11] 결론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화이자, 모더나 백신에 비해서 효과도 떨어질 뿐더러 효과가 없을 수도 있는 위험한 백신이다.

문제는 한국 언론은 이런 사실을 제대로 보도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오히려 가장 단점이 큰 백신임에도 적극적으로 옹호하는 보도를 하고 있다. 예)

이렇게 보도한 이유가 한국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확보하기 쉬워서인지, 아니면 국내 대기업이 연관되어 있기에 그러는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이런 보도 행태가 상당수 한국 언론이 보도 윤리도 없고, 기자의 수준도 떨어진다는 것을 보여주는 데는 손색이 없다.

기타 회사 제품

미국 노바백스

러시아 스푸트니크

중국 시노팜

중국 시노백

한국

백신 작용 방식에 따른 분류

mRNA 방식

  • 화이자(Pfizer)
  • 모더나(Moderna)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RNA 형태로 투여하는 방식[12]이다.

벡터 바이러스 방식

  •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다른 바이러스에 넣어 투여하는 방식[13]이다.

불활화 방식

  • 중국 시노팜
  • 중국 시노백

함께 보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