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이상
尹伊桑
Isang Yun
2018012200101_0.jpg
동베를린간첩단사건에 연루돼 독일로 추방된 후, 1995년 베를린에서 타계한 윤이상 씨. ⓒ뉴시스
출생1917년 9월 17일
출생지경상남도 산청군 시천면 사리
사망1995년 11월 4일 (향년 78세)
사망지독일 베를린
본관칠원 윤씨 (漆原 尹氏)
직업작곡가
경력1993년 베니스 비엔날레
학력통영초등학교 졸업

통영협성상업학교 중퇴
일본 오사카 상업학교
오사카 음악대학

베를린 예술대학교
부모아버지 윤기현, 어머니 김순달
배우자이수자
자녀딸 윤정, 아들 윤우경

윤이상(1917년~1995년)은 독일에서 살았고, 북한에도 자주 가서 김일성에 음악으로 부역한 음악가다.

북한에서 만든 518을 모략하는 영화(한국내 영화도 정도의 차이는 있어서 그렇지 비슷하지만)인 님을 위한 교향시라는 영화의 작곡가로서 참여했다.

김일성에게 민족의 재간둥이라는 소리를 들었다. 박정희때 독일에서 벌어진 간첩사건인 동백림 사건에도 연관되어 있었다.

(좌파에서는 간첩사건은 죄다 용공조작이라고 이야기한다. 동백림사건도 마찬가지. 동베를린 사건이라고도 한다. 근데 이 사건은 서독과 프랑스 등과 심각한 외교적 마찰까지 빚었을 정도로 큰 사건이었다. 사실 간첩사건의 대다수는 조작이 아니다. 공안당국에서 실수를 했으면 했지, 쓸데없이 멀쩡한 사람을 간첩으로 만들지 않았다. 그것도 서독이나 프랑스와 엄청난 외교적 마찰까지 빚으면서 그짓을 하겠나)

그가 죽자 김일성은 부인에게 애도를 표했고, 윤이상의 부인은 김일성을 찬양했다.

고려대학교의 교가를 작곡했다. 사상이나 행적을 떠나서, 음악적으로는 높은 능력을 가진 건 사실이다. 그런 재능과 음악적 능력을 김일성과 북한을 위해 사용한 게 크나큰 오점이라서 그렇지

문재인의 부인인 김정숙이 윤이상을 존경해서 그의 유해를 비행기로 실어 고향인 통영으로 옮겼고,(문재인은 간첩인 신영복을 존경했다고 한다. 대통령 영부인 둘 다 모두 간첩을 존경한 것이다.)

통영에는 윤이상 기념관과 음악제도 있다. 간첩을 위해 기념관을 만든 경우는 한국이 아마 유일무이하지 않을까 싶다. 비슷한 예로 광주에는, 정율성과 관련된 기념관과 정율성로가 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