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Ethereum
ETH
설립자
비탈리크 부테린(Vitalik Buterin)
설립지역
스위스 주크(Zug)
설립년도
2014년
최초발생일
2015년 7월
총발행한도
제한없음
현재유통량
118,401,998
시가총액
605.7조원(21.11.25 기준)
블럭생성주기
약 12초
블록조회
백서
웹사이트
홈페이지

개요

이더리움(영어: Ethereum, ETH)는 암호화폐의 한 종류이이다. 발행사는 Ethereum Foundation이며,설립연도는 2014년에 설립되었다. 최초발생일은 2015년 7월이다.


  • 블럭 생성주기 : 약 12초
  • 현재유통량 : 118401998.19
  • 시가 총액 : 605.7조원(21.11.25 기준)


특징

1. 이더리움에서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을 구동시킬 수 있는데, 이런 DAPP들은 금융, 공유경제, SNS, 그리고 탈중앙화 자율 조직(DAO)까지 확장될 수 있다. 대표적으로 분산화된 예측시장을 제공하는 노시스(GNO)와 어거(AUG), 분산화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웨이펀드(WeiFund), 사물인터넷과 스마트 자산을 위한 액세스 프로토콜인 에어로크(Airlock) 등이 있다.

2. 비트코인의 제한된 명령어와 달리 다양한 수준의 응용을 지원하기 위해 Python과 유사한 구조의 Serpent, C++과 유사한 Solidity, Lisp과 유사한 LLL 등의 튜링 완전언어를 통해 스마트 컨트랙트 코딩을 지원한다. 사용자들은 이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컨트랙트와 DAPP를 만들 수 있다.

3. 발행 한도는 존재하지 않지만, 1년에 발행할 수 있는 코인은 1,800만 개로 제한되어 있다. 코인의 발행은 일정하지 않은데, 이는 인플레이션을 고려해 채굴 난이도 알고리즘에 변화를 주기 때문이다. 이는 블록 주기를 조정하는 역할을 하며, 기본적으로 정해져 있는 알고리즘 공식과 상호작용해 발행량을 유동적으로 조절한다. (기본적인 인플레이션 공식은 블록마다 5이더가 발행되고, 엉클에게도 일부 신규 코인이 추가 발행된다는 것이다.)


설명

이더리움은 블록체인에 기초해 다양한 앱 개발을 지원하는 플랫폼이며, 여기서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 또한 같은 이름으로 통용된다.

1. 플랫폼: 이더리움은 블록체인을 활용한 모든 것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거래 기록뿐만 아니라 탈중앙화 앱(DAPP)들을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는 확장성을 제공한다. 플랫폼은 프로그램된 계약을 정확히 실행하도록 설계된 스마트 컨트랙트를 기반으로 운영된다.

2. 화폐: 이더리움 플랫폼에서 이용되는 디지털 자산으로, DAPP을 만드는 개발자들과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이 필요로 한다.

현재 디지털 자산 시가총액 기준, 비트코인 다음으로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 디지털 분야에서 가장 혁명적인 기술 중 하나로 평가받는 분위기이며, 실제 '월드테크놀로지(The WTN) IT S/W' 부문에서 경쟁작인 마크 저커버그의 페이스북을 제치고 수상을 한 바 있다.


비트코인에 채굴 난이도가 올라가자 그래픽카드에 채굴붐은 이 이더리움을 캐는 것으로 넘어갔다. 지금은 이더러움도 전환을 발표해서 그래픽카드에 의한 채굴붐은 끝이 났다. 한때 이더러움은 그래픽카드를 사려고 했던 pc 하드웨어 오타쿠들에게 있어 증오의 대상이었다.


함께보기

다음은 암화화폐의 시가총액기준 순위를 나타낸 자료다. (21.11.25 기준)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