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인도는 남아시아에 있는 나라로, 인도 아대륙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국가 면적은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넓으며, 인구는 약 13억 6천만명으로 중화인민공화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다.

지리

북쪽으로는 중화인민공화국(북동쪽 포함), 네팔, 부탄, 서쪽으로는 파키스탄, 동쪽으로는 미얀마방글라데시, 남동쪽에는 벵골만, 남서쪽으로는 아라비아해, 남쪽으로는 인도양과 맞닿아 스리랑카, 몰디브가 있으며, 안다만 니코바르 제도의 해상경계는 태국, 인도네시아와 접해 있다.

지리

인도 clean.png
인도의 위치, 수도 뉴델리와 최대도시 뭄바이


인도의 수도는 뉴델리이며 최대 도시는 뭄바이다. 뉴델리는 인도의 북부에 위치하고 있는데 델리 수도권에 속하는 도시로서 1911년 인도의 새로운 수도로 정해진 이후에 20년간 완성된 계획도시이다.

인도의 육지는 대부분이 인도양에 돌출한 남아시아의 반도에 있으며, 남서 쪽으로는 아라비아 해, 남서부는 벵골 만으로 구분되는 7000km의 해안선을 가지고 있다.


역사

편집중 아이콘.png 빈문단 입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국기

1931 Flag of India.svg

자유 인도 임시 정부의 국기, 일본군에 의해 세워진 괴뢰국가이다. 1945년 8월 일제의 패망과 함께 사라졌다. 국기의 원형이 된 인도 국민 회의의 기이다.


인도 국기.jpg

1947년 7월 22일 사용, 주황색, 하얀색, 초록색 세 가지 색으로 구성된 가로 줄무늬로 되어 있으며, 중앙에 있는 문양은 불교를 숭상하던 고대의 아소카왕이 인도 각지에 세웠던 돌 기둥 위의 장식이다. (아소카 차크라, 24개의 축을 가진 파란색 법륜)


정치

인도의 행정구역

인도는 28개의 주와 9개의 연방 직할지로 구성되어 있다.


인도의 지방

인도의 지방은 북인도, 남인도, 중앙인도, 서인도, 동인도, 북동인도로 구분된다.

인도의 지방


대외 관계

편집중 아이콘.png 빈문단 입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경제

편집중 아이콘.png 빈문단 입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함께보기

지구의 대륙
아시아 위치.png
아프리카 위치.png
북아메리카 위치.png
남아메리카 위치.png
유럽 위치.png
오세아니아 위치.png
남극 위치.png
아시아 아프리카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유럽 오세아니아 남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