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글 (→‎개요)
10번째 줄: 10번째 줄:


==정치==
==정치==
의원내각제를 취하고 있으며 천황을 국가의 상징으로 두고 중의원에서 선출한 내각총리대신을 행정부 수반으로 두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자유민주당이 집권했다. 2012년 이후로도 다시 자유민주당의 집권기가 이어지고 있다.
내각책임제를 취하고 있으며 천황을 국가의 상징으로 두고 중의원에서 선출한 내각총리대신을 행정부 수반으로 두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자유민주당이 집권했다. 2012년 이후로도 다시 자유민주당의 집권기가 이어지고 있다.


==정부==
==정부==

2020년 6월 25일 (목) 06:33 판

일본의 국기. 일장기로 불린다.

일본국(일본어: 日本国)[1]
일본(일본어: 日本)[2][3]

개요

일본은 동아시아에 있는 국가다. 국토는 태평양에 있는 일본 열도의 네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홋카이도, 혼슈, 시코쿠, 규슈를 중심으로 주변에 산재한 작은 섬으로 구성되어 있다. 면적 순으로는 세계 61위다.

지리

수도는 도쿄이다.

정치

내각책임제를 취하고 있으며 천황을 국가의 상징으로 두고 중의원에서 선출한 내각총리대신을 행정부 수반으로 두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자유민주당이 집권했다. 2012년 이후로도 다시 자유민주당의 집권기가 이어지고 있다.

정부

천황

천황은 일본의 상징이다. 대한민국에서 천황을 천황으로 불러야 하는지에 대한 논란이 있다. 어느 순간부턴가 한국 언론은 일왕(日王)이라 표기하고 있다.

입법부

일본 국회는 상원인 참의원(參議院)과 하원인 중의원(衆議院)으로 구성되어 있다.

행정부

내각총리대신을 행정부 수반으로 한다. 현재 내각총리대신은 아베 신조이다.

일본국헌법

第六十七條 ○1 內閣總理大臣は、國會議員の中から國會の議決で、これを指名する。この指名は、他のすべての案件に先だつて、これを行ふ。
○2 衆議院と參議院とが異なつた指名の議決をした場合に、法律の定めるところにより、兩議院の協議會を開いても意見が一致しないとき、又は衆議院が指名の議決をした後、國會休會中の期間を除いて十日以內に、參議院が、指名の議決をしないときは、衆議院の議決を國會の議決とする。く
제67조 ① 내각총리대신은 국회의원 중 국회의 의결로 지명한다. 이 지명은 다른 모든 안건에 우선한다.

② 중의원과 참의원이 서로 다른 지명의 의결을 한 경우에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양원 협의회를 열어도 의견이 일치하지 아니하는 때, 또는 중의원이 지명 의결 후 국회 휴회 기간을 제외하고 10일 이내에 참의원 이 지명 의결을 하지 아니한 때에는 중의원 의결을 국회의 의결로 한다.
일장기.jpg 일본 중앙행정기관
내각부 총무성 법무성
외무성 재무성 문부과학성
후생노동성 농림수산성 경제산업성
국토교통성 환경성 방위성

사법부

최고재판소를 최고 법원으로 두고 있다.

경제

일본의 국내총생산은 1968년 서독을 제친 이후로 미국에 이은 2위였으며, 2010년 중국에 밀린 이후 현재까지 3위를 기록하고 있다. 1인당 국내총생산은 2018년 기준으로 $3만 9,286 이다.

사회

각주

  1. にっぽんこく
  2. にっぽん
  3. にほ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