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아이콘.png 유네스코 세계유산
이름
자유의 여신상
영어명
Statue of Liberty
국가
위치
등재유형
등재연도
면적
6 ha
등재기준
(i)[1](vi)[2]
지정번호

자유의 여신상(Statue of Liberty)는 미국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1984년에 등재되었다.


설명

강철 틀 위에 얇게 패인 구리 시트로 구성된 속이 빈 거상인 자유의 여신상은 뉴욕 항구의 입구에 있는 섬에 서 있다. 조각가 프레데릭 바르톨디가 엔지니어 구스타브 에펠과 협력하여 디자인한 것으로, 1876년 미국 독립 100주년을 맞아 프랑스가 선물한 것이다. 그것의 디자인과 건축은 당시 19세기 최고의 기술적 업적 중 하나로 인정받았고 예술과 공학의 가교로 칭송되었다. 이 조각상은 1886년 미국 건축가 리차드 모리스 헌트가 디자인한 받침대 꼭대기에서 미국에 온 수백만 명의 이민자들을 환영해 왔다.

동상은 고대의 전통을 이어 19세기에 새로운 표현을 찾았지만 아르누보의 암시가 있는 거대한 조각상이다. 고전적 요소와 우상을 바탕으로 현대적 포부를 표현했다. 내부 철골 구조는 가공할 만큼 복잡하고 복잡한 건축물로, 기초에 콘크리트를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피부를 지탱하는 유연한 커튼월 형태의 건축, 횃불을 밝히기 위한 전기 사용 등 공학, 건축, 예술 분야에서 미래의 전조물이다. 에두아르 레네 드 라불레이는 바르톨디와 국제우호, 평화, 진보, 특히 프랑스와 미국의 역사적 동맹을 구현하기 위해 이 조각상의 개념을 위해 협력했다. 국제 가입에 의한 자금 조달도 상당했다. 이 디자인의 매우 강력한 상징적 요소로는 조각상이 그녀의 왼손에 들고 있는 미국 독립 선언서와 그녀가 밟는 부러진 족쇄가 있다.


각주

  1. 인간의 창의성으로 빚어진 걸작을 대표할 것
  2. 사건이나 실존하는 전통, 사상이나 신조, 보편적 중요성이 탁월한 예술 및 문학작품과 직접 또는 가시적으로 연관될 것 (다른 기준과 함께 적용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