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기억연대(약칭 정의연)의 정식 명칭은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이며, 구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韓國挺身隊問題對策協議會, 약칭 정대협)[1]의 개명한 이름이다. 일제시대 위안부 문제에 대한 대책을 마련한다는 취지로 설립했으나 정신대와 위안부를 혼동한 명칭으로 비판을 받자 단체 이름을 바꾸었다. 실제 위안부 출신 할머니들에게는 큰 도움을 주지도 않았고, 강한 반일 종북적 정치 성향을 드러내기도 했으며, 모금한 막대한 자금과 정부 지원금의 용처에 대해서도 논란이 불거졌다.

수요집회

1992년 1월 8일 수요일, 당시 일본총리였던 미야자와 기이치의 방한을 앞두고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군‘위안부’ 범죄를 인정할 것과 일본정부가 이에 대해 공식 사과할 것을 요구하는 시위가 열렸다. 그로부터 20년간 거의 매주 쉬지 않고 이어온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가 오늘 [2011년] 12월 14일로 천회를 맞았다.


윤미향·정대협 보호법’ 발의

윤미향·정대협 보호법’ 발의에 분노

정대협과 위안부 할머니들의 상충하는 이해 관계

위안부 할머니들은 모두 고령으로 생전에 문제가 타결되어 약간의 보상이라도 받기를 원했다. 반면에 위안부 문제가 해결되면 정대협은 할 일이 없어져 입지가 사라지므로, 이 문제의 해결을 원하지 않는 듯한 행보를 보였다. 이제 위안부 할머니들은 상당수가 세상을 떠났고, 남은 사람도 수년내로 세상을 떠날 것이다. 그 후에도 정대협이 존속할 수 있을 것인가? 생전의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에는 인색하던 정대협이 전국적인 위안부 소녀상 건립운동을 벌이는 것은 그때를 대비하는 것이 아닌가?

"일제 피해자가 할머니들인가, 윤미향인가?"

천영우 한반도미래포럼 이사장·前 외교안보수석
피해자는 위안부 할머니들인데 정대협·정의연으로 착각하는 것 아닌가
위안부 문제 해결되면 존재 이유와 활동 공간 위축… 이해관계 상충 소지 있어
둘째, 정부가 내세우는 '피해자 중심주의'란 무엇인가? 문재인 정부가 박근혜 정부의 위안부 합의를 비판한 논거는 피해자 중심주의를 외면했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피해자는 위안부 할머니들인데 정대협·정의연으로 착각하는 것은 아닌가? 대다수 등록된 피해자는 돌아가시기 전에 일본의 적절한 사과와 보상을 통한 해결을 바라지만 정의연으로서는 위안부 문제 해결이 스스로의 존재 이유와 활동 공간 위축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이해관계가 상충될 소지가 있다.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정대협은 피해자들에게 일본 자금 수령을 거부하도록 종용했지만 생존 피해자 47명 중 35명이 정대협의 종용을 무시하고 보상금 수령을 선택했다는 사실은 정대협·정의연과 피해 당사자들의 이해관계가 상이함을 입증한다. 국세청 홈택스에 공시된 대로 정대협·정의연이 지난 4년간 모금한 후원금 49억2000만원 중 피해자 지원에 사용한 금액이 9억2000만원에 불과하다면 다른 목적을 추구하기 위해 위안부 피해자들을 이용하고 이들에게 기생해온 단체라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정의연이 반일을 대한민국의 존재 가치로 숭상하는 세력을 대변하면서 정치적 잇속을 챙기는 데 정신이 팔리면 위안부 피해자의 이익은 정치적 목적에 종속될 수밖에 없다. 정부가 정대협·정의연이 피해 당사자들의 이익을 대표하는 것으로 착각하고 위안부 문제의 해법을 찾으려고 했다면 피해자 중심주의를 외면한 것이다.

정대협은 거액의 기부금을 받았지만 위안부 할머니들에게는 거의 도움을 주지도 않았고, 기부금의 사용처도 의혹 투성이이며, 정부가 일본과 위안부 문제를 합의하여 보상금이 지급되는 것도 반대하며 막으려 했다. 문재인 정권은 이전 정부가 일본과 합의한 것도 파기하여 위안부 할머니 아닌 정대협의 손을 들어주고 한일관계를 고의적으로 파국으로 몰아 넣었다.

윤미향과 정대협

반일 죽창을 높이 들라던 조국은 국회 답변 당시 일제 볼펜을 선보였고, 국민들은 마스크 구하기도 힘들 때 문재인은 일제 마스크를 쓰고 다녔다. 윤미향의 술상엔 일제 과자가..[2]
문재인 정권에서 정대협에 대한 정부 지원금이 무려 46배나 늘었다.

반일 외치는 자들이 일제 물건을 더 좋아하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반일 죽창을 높이 들라던 조국은 국회 답변 당시 일제 볼펜을 선보였고, 국민들은 마스크 구하기도 힘들 때 문재인은 일제 마스크를 쓰고 다녔다. 윤미향은....

反日 외친 윤미향과 정대협, 할머니들 위한 쉼터서 술판, 술상엔 일본과자들이....
위안부운동 ‘대모’ 김문숙 부산 정대협 이사장도 지난해 비판
곽상도 통합당 의원 주장
"1992년부터 정신대 모금운동… 검찰이 자금 출처 수사해야"
"기부금 그리 받고도… 정대협이 1000원 한장 안줬다"
"할머니들 피 값으로 호의호식… 윤미향, 국회의원 돼선 안돼"
"할머니들 팔아서 데모… 국민들 호주머니 턴 돈 모두 토해내라"
"어머니 계좌 꼼꼼히 살펴봤는데 정의연 돈보낸 적 한번도 없어"
2004년에도 "정대협은 우릴 앵벌이로 팔아 배불려온 악당" 성명[3]
마리몬드 기부금도 개인계좌로
등기부 분석 결과 2억 원 '현금 지불'
새 아파트 낙찰받고 9개월 지나서야 옛 아파트 팔려
‘연대활동·국제기구 대응사업’ 명목 지출…1억원 넘는 나머지 돈 행방 ‘의문’
정의연 측에 전화·이메일 문의했으나 18일 오후 현재 답변 없어
정의연 '펜션 의혹' 계속
윤미향 남편 김모씨 신문기사
"쉼터 자리 소개한 사람은 이규민 대표"
민주당 경기 안성시 이규민 당선자
전원주택 소유자는 지역건설업체 가족
기부받아 산 '평화와 치유의 집'
7년 동안 할머니들은 살지않고 윤미향 부친이 혼자 거주·관리
주민 "젊은이들 고기굽고 술판"… 수련회 등 펜션 영업한 의혹도
윤미향 부친이 최근까지 주변에 상주하며 관리
쉼터는 현대중공업으로부터 10억원을 기부받아 샀다고 한다.[4]
주변 건물의 매매가와 비교하면 쉼터 건물의 적정 가격은 많아야 4~5억 정도로 보이는데 7억 5천만원에 매입했다고 한다.
2013년 7억5000만원에 사들여 지난달 4억2000만원에 매각 계약
정의연 “시장가격 변동때문” 해명
윤미향 아버지가 최근까지 관리
檢, 기부금 사용의혹 수사 착수
"후원행사 비용" 해명했지만…종로 맥줏집 옥토버훼스트서 하룻밤새 한 해 기부금 10% 써
해당 업소는 "당일 매출 970만원" 업계선 "비용 부풀리기" 의혹
기부금 사용처·장학금도 논란 : 정의연 "장학금 지급 뭐가 문제냐"

이용수의 폭로로 윤미향과 정대협이 곤경에 몰리자 여권인사들은 윤미향과 정대협을 공격하는 사람들을 친일파로 몰며 구원에 나섰다. 이용수와 그를 옹호하는 공지영도 졸지에 친일파가 될 판이다. 평소에는 같은 편 아니었던가?

중국서 정체불명의 피해자까지 수입

2004년 정대협·나눔의 집 상대 소송서 주장

미디어워치의 정대협 관련 심층취재 기사

미디어워치는 정대협과 소송까지 벌이며 오랫동안 심층취재 기사를 써 왔다. 아래는 미디어워치의 역대 정대협 및 위안부 관련기사 목록과 링크이다.

윤미향과 이용수의 공방에서 드러난 문제의 본질

예상대로 윤미향과 이용수는 상호 인정할만한 적당한 선에서 타협을 보고,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화해쇼를 할 모양이다. 각자 필요한 것을 챙기는 선에서 잘 마무리 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드러난 문제가 모두 덮일지는 좀 더 두고봐야할 것이다.

자살한 ‘쉼터’ 소장, 위안부 조의금 개인계좌로 받아와 미디어워치 2020.06.07
윤미향 개인계좌 뿐만이 아니라 다른 정대협 간부들 개인계좌도 위안부 조의금 수금에 활용됐다는 정황
위안부 문제 해결하기 위한 6가지 방향 제시도
"운동이 종교가 됐다" 비판
19일 대구 모처에서 회동…사과들은 이용수 할머니도 눈물
“30년 간 속을 만큼 속았고, 이용 당할 만큼 당했다”
위안부는 성노예라고 해야 미국이 무서워한다.[5][6]
정의기억연대 한경희 사무총장 “이용수 할머니, 나이 많고 심신이 취약한 상태...기억이 왜곡된 듯”
더불어시민당 우희종 대표 “국민 성금 어디에 쓰였는지 증빙할 서류 있어...이 할머니 발언 검증해야”
윤미향 前정의기억연대 대표 “1992년 이 할머니 전화 내가 받았다...‘나는 피해자 아니고’로 시작한 이 할머니의 전화, 지금도 기억”
"할머니는 피해자…기억이 달라졌다"
"활동가들은 침묵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있다"
"대응하라는 사람도 있지만 소극적으로 담는다"
Q : 위안부 피해자를 ‘성노예’라고 표현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나?
A : “위안부라는 명칭은 바꾸면 안 된다. 성노예라고 하는데, 너무 더럽고 속상하다. 윤미향한테 이야기했다. 그런데 ‘이렇게 말해야 미국이 무서워한다’고 (하더라). 그래서 내가 ‘그런 말 말아라’ ‘나는 너무 부끄럽다’ ‘내가 왜 성노예냐’(고 했다).”(※정의연의 정식 명칭에 ‘일본군 성 노예 문제 해결을 위한’이라는 표현이 들어가 있다.)
이용수 할머니와 활동한 인권변호사… "윤미향, 섭섭해 말고 예방주사 맞았다 생각해라"

위안부 할머니 장례 지원의 내막

정의연의 위안부 할머니 장례 지원도 유족이 없는 경우는 성대한 장례식을 마련하여 막대한 조의금을 받았으나 그 사용처는 불분명하다. 반대로 유족이 있는 경우는 장례 지원도 거의 하지 않아, 유족 때문에 조의금을 자신들이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는 홀대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윤미향 개인계좌 뿐만이 아니라 다른 정대협 간부들 개인계좌도 위안부 조의금 수금에 활용됐다는 정황
김복동·안점순 장례비 모금 두고 “개인계좌라면 횡령 의심” 의혹 제기돼
조의금은 기부금품법 대상 아냐, 고인 뜻 따라 장학금 줘도 돼
윤미향 “모금·집행 전혀 문제 없다”

김복동 할머니의 경우

유족이 없는 김복동 할머니의 장례식은 세브란스 병원 VIP 실에서 행해졌으며, 수많은 조문객들이 낸 조의금도 상당한 금액이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본인은 그 돈이 일본 조선인 학교의 장학금으로 쓰이기를 희망했으나 그대로 이행되지 않았고, 장례 후 남은 상당액의 조의금의 사용처도 논란이 되고 있다.

[속보] 윤미향 “딸의 김복동 장학금은 할머니의 용돈” 서울신문 2020-05-30
김정호⋅박정 의원 이어 배우 문성근도
친노(親盧) 친문(親文) 민주당 성골
모금액 사용처 공개되지 않은 윤미향 개인계좌
친북 성향 대학생 단체 이 계좌 올렸다 지워
정의연, 생존 할머니엔 한푼도 안줘]
윤미향 개인계좌로 조의금 받아
탈북자 북송 추진단체·전농 등 진보단체 11곳에 2200만원 기부
검찰, 후원금 유용혐의 수사 착수


오늘부터 5일장 2월 1일 서울광장~일본대사관 행진하는 노제
행안부-서울시 “계획서 낸적 없어”… 장학금 사용도 사전공지 안해
희망측 “어쩌다 보니… 주내 등록” 윤미향 개인계좌로 金조의금 받아
작년 6월부터 국민 상대로 모금 "1200만원 주고 직접 부지 매입"
현지단체 "처음부터 건립 거절… 전쟁 피해자 위해 우리가 산 땅"

곽예남 할머니의 경우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 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문 대통령이 생전의 곽예남 할머니(2019년 3월 사망)의 손을 잡고 있다. 곽 할머니 휠체어를 미는 이가 당시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이다.[사진 청와대][7]
유족이 있는 곽예남 할머니의 장례식은 정의연과 문재인으로부터 외면 당했다.
정의연 "피해자 장례비는 여가부 지원기준에 따라 지원"
정의연, 장례지원으로 2017~2019년 2140여만원 지출 공시
지난해 3월 세상을 떠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고(故) 곽예남 할머니의 딸 이모씨(46)는 15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정의기억연대에 장례 지원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했다"고 말했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는 장례비용으로 지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총 2140여만원을 사용했다고 홈페이지에 공개해왔다.


이씨는 "할머니가 돌아가셨을 때 윤미향씨에게 연락해 장례 지원을 요청했지만 정의연에서는 도와줄 방법이 없다며 거절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의연에서 여성 2명이 와서 20만원의 조의금을 건넨 것이 전부며, 윤미향씨에게는 따로 5만원의 조의금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이씨는 "결국 제가 장례비 1800만원 정도를 자비로 지불했다"며 "정의기억연대에서 따로 장례절차를 진행한 것도 아니다"고 밝혔다.

윤미향의 위안부 할머니 장례 조의금 유용 의혹

이용수 사기극

윤미향은 이용수가 위안부 피해자가 아니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고, 이용수는 증언할 때마다 위안부로 가게되는 과정을 다르게 말했다. 이용수의 말은 계속 바뀌어 왔기 때문에 신뢰성이 전혀 없다. 윤미향과 이용수는 지난 수십년간 함께 활동해오다가 근래에 서로 틀어져 상호 폭로성 발언을 주고 받고 있다.

더불어시민당 윤미향 당선자가 8일 “수요집회를 없애라”고 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와 관련해 “1992년에 신고전화를 했을 때에 제가 사무실에서 전화를 받았고, 모기소리만한 목소리로 떨면서 ‘저는 피해자가 아니고, 제 친구가요...”하던 그 때의 그 상황을 바로 어제 일처럼 기억하고 있다”고 했다.
尹당선자 2014년 학술지에 기고 "할머니 부친이 '겪은 일 말하지 말라' 했던 것"
본지가 입수한 2014년 6월 ‘기독교사상’ 666호에 실린 ‘길거리에서 20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과 함께 만드는 평화’ 기고 글에 따르면, 당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상임대표였던 윤 당선자는 위안부 피해를 직접 겪은 인물로 이 할머니의 사연을 소개했다. 윤 당선자는 기고에서 “대구에 살고계신 이○○ 할머니는 (2014년 당시) 현재 87세”라며 “내가 이○○ 할머니를 만난 것은 1992년, 그때 나는 아직 20대였고, 할머니는 60대 초반이었다”고 했다. 윤 당선자는 대구에 사는 이 할머니와 1992년 만나 함께 활동해오다 최근 관계가 틀어졌다.
이어 윤 당선자는 “할머니는 처음에는 한사코 자신이 아니라 자기 친구가 그런 일을 겪었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꺼냈다. 하지만 이야기를 하던 중에 할머니는 자신이 겪은 일이라고 고백을 했고, 그동안 아무에게도 이 말을 할 수가 없었다고 했다”고 했다.

수시로 달라지는 이용수의 증언

아래는 수시로 바뀌어 온 이용수의 증언과, 위안부의 대표로 공개석상에 나선 사례를 종합 정리한 기사이다.

1993년 이용수 증언 “빨간 원피스와 가죽구두에 홀려서 일본인을 따라갔다”
2018년 이용수 증언 “일본군이 등에 칼을 꽂고 끌고 갔다”

이용수의 증언 전력

30여 년 동안 계속된 위안부 거짓 증언, 이제 진실을 밝히고 위안부상도 철거해야
“일본군 위안부 이용수가 탄원서를 써주고 면회를 간 ‘간첩’ 김삼석은 북한 핵개발 지지와 관련한 회합·동조 혐의 등으로 감옥에 간 인사”
이용수와 정대협에 의해 국제사기극으로 전락할 위험에 직면한 우리의 일본군 위안부 문제
- 일본군 장교를 위해서 영혼결혼식까지 치러준 이용수, 심지어 나이, 결혼, 직업까지 전부 허위 혐의
- 민주통합당 비례대표 국회의원까지 신청하며 ‘종북’ 문재인, ‘종북’ 정대협과 함께 반미활동에 여념없는 이용수
정대협이 ‘위안부 할머니’ 대표 격으로 내세워온 이용수 씨의 강제연행 거짓증언 문제와 북핵옹호성 반미활동 문제로 인해 완전히 궁지에 몰려버린 양상

이용수의 국제적 활약

"개.돼지보다 못한 생활" : 먼저 증언에 나선 이[용수] 할머니는 "1944년 16세 때 대만에 위안부로 끌려가 3년간 일본군의 성 노리개가 됐다"며 "2층짜리 일본풍 위안소에서 하루 평균 4, 5명의 일본군에게 강간당하며 죽으로 연명하고, 툭하면 폭행당하는 등 개.돼지보다 못하게 살았다"고 증언했다.
일본군에 의해 '도시코'라 이름 붙여진 이 할머니는 강제 성추행을 거부하다 전기 고문을 당했고, 한국말을 할 때마다 잔인하게 구타당했다며 치를 떨었다.
이용수가 2017년 11월 방한한 트럼프 대통령과 포옹하는 장면을 지켜보는 문재인.[8] 국제 사기극을 아무 부끄러움도 없이 뻔뻔하게 연출한 자가 누구이며, 대미 외교에 거짓말 위안부 할머니와 독도 새우 같은 반일 코드를 억지로 동원하는 저의는 무엇인가?
아베 연설할 본회의장 참관…"지금이라도 사죄하길"
8년만에 美의회 찾은 이용수 할머니 연합뉴스TV 2015. 4. 22. (Youtube)
"LA 기림비 여성 인권의 상징 될 것

이용수는 2017년 11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 때 문재인의 초청으로 만찬에 참석하여 트럼프 대통령과 포옹하는 장면이 연출되었다. 문재인도 국제 사기극에 직접 가담한 꼴이다.

이용수는 2018년 3월에는 프랑스 의회에서도 증언했다.

정대협과 윤미향의 종북 논란

윤미향, 2002년 평양 방문해 '주체사상탑'서 기념사진… 김정일 숨지자 정대협 "비탄" 조전
윤미향 남편, 시누이, 시누이의 남편 모두 '국보법' 위반 이력
가족 등 윤 당선인 주변, 국보법 위반 등 좌파활동 이력...하필 케네데도 北에 프랑스 핵 개발 관련 정보 넘긴 간첩
프랑스 고위 공무원, ‘북한 간첩 혐의’로 체포 채널A 뉴스 2018.11.27
[탈북 류경식당 지배인이 폭로]
"정대협, 류경식당 종업원에 돈주며 北으로 돌아가라"
"정대협이 민변 변호사 통해 종업원들에 月30만~50만원 지급
목숨 걸고 넘어온 사람에게 '탈북은 죄'라고 해… 기가 막혔다
윤미향 남편, 수령님·장군님 단어 수시로 쓰며 北 혁명가 불러"

북한이 궁지에 몰린 정대협 전 대표 윤미향 엄호에 나섰다.

우리민족끼리 "南 보수패당, 승냥이처럼 날뛰며 진보세력 매도"
31일 우리민족끼리 기사
"친일적폐의 비열한 음모책동"
"보수패당들이 승냥이 무리처럼 날뛰고 있다"
메아리 등 15~31일까지 관련 기사 작성
"보수언론이 윤미향 마구잡이로 공격"

종북 소송 패소

대법원, 정대협의 상고 기각...정대협 종북 관련 18개 쟁점서 전부 미디어워치 손 들어준 사법부
미디어워치 변희재 대표고문이 꼽는 3대 종북부부.[9]

평화의 소녀상 사업

정대협이 주관하는 위안부상들은 "평화의 소녀상"이란 이름으로 전국 도처에 세워지고, 소형상을 제작하여 판매도 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의 위안부들은 14~15세 소녀는 전무하다시피 했으므로 사실과 맞지 않다. 또 기부금 모금을 통한 소녀상 수립과 소형 소려상 제작판매는 상업성까지 띄고 있어, 고령의 위안부 할머니들이 모두 세상을 떠난 후에도 정대협이 존속할 명분을 쌓기 위한 사업을 벌이는 것이 아닌가 의심을 받고 있다.

말은 평화의 소녀상이라는 데 사실 평화가 아니라 '분란과 갈등'의 소녀상이나 마찬가지다. 반일을 부추기고 반일의 상징이나 마찬가지인데 이걸 떡하니 주한일본 대사관 앞에 설치해 놓는 것 자체가 비엔나 협약 위반이다. 비엔나 협약에서는 해당 대사관 앞에 불법 조형물을 설치하지 못하게 해 놨다. 수요집회도 사실 불법이다. 대사관 주위에서 집회를 하는 건 불법인데 이걸 무슨 기자회견이라는 명목으로 몇십년째 계속하고 있고 불법에 대해 정부나 경찰은 수수방관하고 있다. 이걸 방치하고 있는건 한국 스스로 비엔나 협약 조차 지키지 않는 야만국가로 자인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도로상에 조형물을 마음대로 설치하는 것도 불법이다. 일본대사관 앞에 있는 소녀상은 불법 조형물인 것이다. 근데 도리어 종로구에서는 불법 조형물을 무슨 도로법으로 지켜야 하는 조형물 처럼 행정을 하고 있다. 정말 이 나라에 법치가 있는 나라인지 강한 의구심이 든다. 감정적인 반일만 있고 일본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을 어겨도 용인되는가? 소녀상에는 철거를 막기 위해 학생들이 거기서 상주하는데 도대체 소녀상이 설치 된 곳에 평화가 있는지 모르겠다. 문재인은 부산 일본 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방문했다.당연히 부산 영사관 소녀상도 불법이다. 근데 이게 불법이라고 철거하겠다는 걸 도리어 친일이라고 비판한 게 문재인이다.


외국 예를 들어 일본이나 독일 같은 곳에서 이걸 설치했다가 다시 철거 하려고 하면 철거하지 말라고 항의하고 분란이 일어난다. 평화가 아니라 분란과 반일의 소녀상이나 마찬가지다. 설치하는 곳곳마다 평화가 아니라 분란을 몰고 온다. 소녀상에다가 마스크랑 머플러를 두르기도 하는데 소녀상이 추위를 느끼는가? 한반도에 북반부에는 김부자 동상을 도배하고, 남반부에는 소녀상을 몇백개씩 설치하다 못해 외국에 까지 설치하고 있다.

이 소녀상을 보면 기분이 좋은가 자부심이 생기는가? 외국인에게 보여주고 싶을 정도로 자랑스러운 역사인가? 일본에 대한 증오심만 부추기지 않나? 왜 명나라나 원나라 때 공녀상도 세우는게 어떤가? 세종부터 국경에 주둔하는 군인들을 위해 기생을 보냈다. 기생은 세습까지 되었고 조선시대 오랫동안 유지된 제도이다. 조선시대 기생상도 만드는 게 어떤가? 교과서 표지에도 떡하니 소녀상이 있던데 위안부 소녀상이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역사고 대한민국 역사를 상징하는 조형물인가

함께 보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