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준
100%
인물 사진을 등록하세요.
국적대한민국
출생일1951년 11월 15일 (72세)
출생지대한민국 경상남도 부산시 동구 범일동
주소지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평창동
본관하동[1]
직업기업인, 정치인
병역육군 중위 전역
의원 선수7
의원 대수13, 14, 15, 16, 17, 18, 19
지역구울산시 동구(13·14·15대)
울산 동구(16·17대)
서울 동작구 을(18·19대)
정당무소속
경력현대중공업 회장
현대중공업그룹 회장
통일국민당 대변인
대한축구협회 명예회장
현대오일뱅크 회장
현대미포조선 회장
현대건설기계 회장
한국조선해양 회장
현대삼호중공업 회장
한나라당 서울 동작구 을 국회의원
한나라당 대표최고위원
새누리당 서울 동작구 을 국회의원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아산나눔재단 명예이사장
아산사회복지재단 이사장
학력존스홉킨스 대학교 SAIS 국제정치학 박사
종교장로교(통합)[2]
부모정주영(부), 변중석(계모)
형제8남 3녀 중 6남
배우자김영명
자녀2남 2녀

정몽준(鄭夢準, 1951년 11월 15일 ~ )은 대한민국기업인, 정치인이다. 제13, 14, 15, 16, 17, 18, 19국회의원을 지낸 7선 국회의원이다.

정주영회장으 6남으로 현대중공업 회장을 지내고, 제13대 총선에서 당선되며 정계에 입문하였다.

국제축구연맹 회장을 역임하였고 현재는 명예부회장으로 있다.


정주영은 부인이 많았는데 본처 소생이 아니다 그럼에도 정몽준과 변중석과의 관계가 나쁘지 않았다.


정주영 입장에서는 초등학교 정도의 학벌이었는데 정몽준은 공부를 매우 잘해서 서울대 경제학과를 나왔다. 나름 학력 콤플렉스를 가진 정주영 입장에서 사랑을 많이 한 아들이라고 할 수 있다.

마치 무인 집안으로 콤플렉스가 있던 이성계에게 과거에게 급제한 이방원 같은 존재였다고나 할까


정주영이 주위에 아들 자랑을 많이 했다고 합격 소식을 듣고, 서울대 경제학과 변형윤 교수 등을 불러 한 턱을 쏘기도 했다고,


( 변형윤 교수는 대표적인 좌파경제학자로 경부고속도로 부터 중화학공업 육성 등 그냥 우리나라 근대화란 근대화란 싹다 반대 반대만 일관해온 사람이다. 뭐 대학가가 그때도 좌파판이었고, 서울대 상대도 마찬가지였다. 김문수 같은 경우 서울대 상대를 들어가자 마자 교수가 마르크스 책을 읽으라 하고 당신은 노동운동을 하라고 지시가지 내려 줬다고 할 정도니 정운찬 조순 등도 그들의 제자이다.)



월드컵도 유치했고, 이로 이해 한국축구계의 인프라 구축 등 한국축구에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막대한 영향을 미친 사람이다.

현대중공업 산하 축구단인 울산 현대 호랑이나지금은 해체한 미포조선 축구단 등도 사실상 이 사람이 구단주라고도 볼 수 있다.


한때는 이 사람이 피파 부회장 까지 올랐고 세계축구계에도 외교 영향력이 컸던 적이 있었다.

2002 월드컵 4강 진출 등으로 아버지의 꿈이기도 했던 대통령 선거에 도전하기도 했는데 당시 노무현과 단일화를 했다가 철회를 하기도 했다. 노무현은 문재인이 안철수에게 그랬듯이 불쑥 단일화를 철회한 정몽준의 집으로 쳐들어갔다.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대선 단일화 이후 필동면옥에 모여서 냉면을 먹는데 정몽준 지지자들이 노무현 이후 차기 대통령 정몽준 이런 식으로 된 플랜카드나 구호를 외쳤는데 노무현이 너무 앞서나가는 거 아닙니까 여기에 추미애도 있고 차기에 사람은 많은데 이런 소리를 했고, 나름 이용해 먹고 토사구팽을 하려고 한 것 했는데, 이런 것들에 섭섭함 을 느껴서 그런지 대선 투표 직전에 단일화를 철회해 버린다.


이후 보수정당으로 적을 옮겨 서울시장 선거에도 나왔지만 박원순에게 패배해 낙선한다.


이 과정에서 아들이 세월호 등에 대해 나름 소신발언을 해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


아들은 정몽주니어라고 하는데 재수를 해서 연세대에 들어갔다.


재벌이라 그런지 당연히 버스비 같은 것을 모르는 듯하다 버스비를 아냐고 질의를 했는데 거의 몇십년 전 가격을 이야기 했다.


현대중공업 대주주기에 재산은 다른 정치인에 비해 넘사벽이라 통계 왜곡 현상이 있을 수 있기에 , 국회의원 재산 평균을 낼 때는 이 사람을 빼고 통계를 내기도 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