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
정주영.jpg
정주영
鄭周永
국적 대한민국
출생일 1915년 11월 25일
출생지 강원도 통천군 답전면 아산리
사망일 2001년 3월 21일
사망지 서울특별시 송파구 풍납동 서울아산병원
부모 정봉식, 한성실
배우자 변중석
자녀 정몽필, 정몽구, 정몽근, 정경희, 정몽우,

정몽헌, 정몽준, 정몽윤, 정몽일, 정정인, 정정임

학력 송전공립보통학교
경력 현대그룹 1대 회장

개요

현대그룹의 창업자이다. 제14대 대통령선거에 출마하여 김영삼, 김대중에 이은 3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생애

어린시절

정주영은 1915년, 현재 북한의 점유지인 강원도 통천군에서 태어났다. 농사꾼 집안에서 태어났는데, 물론 그 시절에 안 그런 집이 어디있겠냐만은 집안이 가난했던 것으로 보인다.

흉년이면 집집마다 양식이 떨어져서 눈이 온 강산을 뒤덮는 긴 겨울동안을 아침에만 조밥을 해먹고 점심은 굶고 저녁은 콩죽으로 넘겨야 했다. 겨울을 그렇게 보내고 봄이 되면 그나마 양식도 다 떨어져서 그때부터는 풀뿌리에 나무껍질에, 문자 그대로 초근목피로 목숨을 부지해야 했다.[1]

정주영은 집안 형편의 여의치 않아 소학교[2] 졸업 후에는 집안의 농사일을 도우며 지냈다. 농사를 지으면서 정주영은 농사일은 고되고 돈도 안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고된 농사일 틈틈이 나는 생각했다. '평생 허리 한번 제대로 못 펴고 죽도록 일해도 배불리 밥 한번 못 먹는 농부로, 그냥 그렇게 내 아버지처럼 고생만 하다가 내 일생이 끝나야 한다는 건가.' (중략) 어쨌든 나는 도시로 나가고 싶었다. [3]

그래서 그 이후로 도시로 가출하기로 결심했다. 그러나 번번히 정주영의 아버지가 잡으러 와서 가출은 실패한다. 정주영의 아버지가 이토록 아들이 농사일 대신 도시에서 다른 일거리를 찾는 것을 반대했던 이유는 아마도 정주영이 고등교육을 받은 것도 아니고 별다른 기술 없이 도시로 나가봐야 농사일 하는 것보다 잘 될리 없다고 생각해서였던 듯하다.

마지막 가출

번번히 가출했지만 아버지 때문에 가출에 실패했던 정주영은 19살이 되던 해 봄에 인생에서 네 번째 가출을 한다. 마지막 가출이었다. 오인보라는 이름의 고향친구와 함께였다. 오인보와 함께 서울에 갔다가 오인보는 서울에 남고 정주영은 부모님이 찾기 힘들 것으로 생각되는 인천으로 갔다. 인천에서 부두 하역일을 했는데 높은 노동강도에 비해 너무나도 적은 임금으로 인해 실망하고 다시 서울로 돌아갔다.

서울에 돌아가선 보성전문학교(현 고려대학교) 교사 건축현장에서 막노동을 하기도 하고 엿공장에서 일하기도 하다가 결국에는 쌀가게에 취직하게 되었는데, 그곳에서 일을 잘 했서 주인의 신임을 얻었던 것으로 보인다.

쌀가게 2년 만에 나는 주인아저씨로부터 복흥상회를 인수할 의향이 없느냐는 전혀 생각 못했던 제의를 받았다.[4]

그리하여 스물 셋의 나이에 쌀가게 주인이 되었으나 당시 일본중일전쟁태평양 전쟁을 동시에 벌이는 등 지나치게 무리한 전쟁으로 인해 본국과 식민지였던 한반도에서도 전시 배급체제를 시행하였고, 그에 따라 정주영은 쌀가게를 인수한지 2년도 안되어 가게를 접게 되었다.

각주

  1. 정주영, 이땅에 태어나서, 솔, 1998년, p22
  2. 지금의 초등학교
  3. 정주영, 이땅에 태어나서, 솔, 1998년, p24~25
  4. 정주영, 이땅에 태어나서, 솔, 1998년, p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