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정도 Political correctness(약어 PC)에 대한 설명은 홍지수(2018)[1] 14쪽에 상술되어 있다.

대표적인 PC의 예는 차별금지법이 있다. 또한 금기어[2]의 범위가 가하급수적으로 늘어나[3] 입막음을 하는게 특징이다

특징

자신과 조금이라도 입장이 다르면 낙인을 찍어서 없애버린다. 전형적인 전체주의며 자유주의의 최대의 적이라 볼 수 있다.

발생 배경

21세기 이후부터 진보진영은 사회주의에서 정치적 올바름으로 이행했다. 이는 세대론과 밀접한데 유산계급-무산계급의 기존 계급론은 군부에 있어서는 586과 유신체제의 구도속에서 유효했지만 시간이 흘러 586세대가 부르주아가 되어버렸다.

여전히 586세대의 적은 우익이고 일베디시인사이드대안우파도 예외는 아니나 586과 대안우파의 구도속에서 사회계급론을 써먹기에는 586 자신들이 자본가고 대안우파가 약자라 기존의 접근으론 골치가 아팠다. 게다가 그 청년세력이 자신들이 과거 산업화 세대를 밀어내고 빼앗은것처럼 반대로 청년세력이 586을 밀어낼 위기를 느낀다.

이에 찾은 대체품이 위의 PC주의라 할 수 있다. PC주의는 부의 양보다 정체성으로 강자와 약자를 나누며 강자에는 백인, 남성, 기독교, 이성애가 오며 약자에는 소수인종, 여성, 이슬람, LGBTQ+가 온다.

이는 모두 성장하는 청년세력(특히 우익성향의 백인 젊은 남성)을 억제하는데 목적이있다.

유래

1917년 혁명으로 러시아 제국이 없어지고, 권력욕에 불타오른 블라디미르 레닌은 혁명을 함께한 동지들을 제거해가며 소련 당권을 거머쥐려는 과정에서 그는 '혁명이론'이 필요했다.

레닌근대문명의 토대인 객관적 지식이나 진실은 '기득권이 노동자를 착취하기 위한 편견'으로 보아 이를 부수고 (노동자) "계급목적 논리"를 정당정신(politicheskaya partiinost, political party spirit/truth)로 정했다.

레닌은 이 같은 '정당정신'을 최상위 명제로 두어 논란을 막고 반대론자를 사전에 제거하려했다. 정당정신에서 한치도 벗어나지 않게 하려고, 그 순수성과 정통함을 정치적 정도(politicheskaya pravil'nost', political correctness)라 하고 매우 중요시 하였다.


조나단 하이트의 PC에 대한 시각

바른 마음 나의 옳음과 그들의 옳음은 왜 다른가


낙인으로서의 PC

PC는 소설 '주홍글씨'와 같은 낙인이다. PC라고 지목받으면 공산주의 사회에서는 탄압 선동한 후 추방, 살해, 강간, 유배 사망을 거쳤다. 우크라이나의 쿨락kulak(러시아 부농)이 1930년대에 그러했고 600만명의 우크라이나인들이 굶어죽었다.

과거와 현재의 PC

1945년 2월 친구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스탈린을 비판한 군인이었던 솔제니친은 8년간 수감된다.

당시 서방의 일부 친소진영 지식인은 그때 스탈린의 일탈이라 여겼지만 솔제니친의 소설로 폭로된 실상을 통해 모조리 침묵/아닥하게 된다.

강제수용소에 대해 서구는 소련을 비웃었다. 하지만, 요즘 서구는 물론 대한민국도 소수자를 보호한다는 명분(이자만 실제로는 자유의 억압)으로 인권조례를 만들어 전체주의로 가고 있는 중이다.

PC는 신이상의 존재, 전체주의

PC는 교육학, 의학, 윤리학, 인간행동학 따위 마저도 정치적으로 통제하며 인간이 누리는 의식주 모든 분야에서 레닌의 이념과 일치해야한다는 것이다. 결국 전체주의화 된다. 구 쏘련은 PC를 벗어난 인간을 병자로 보았고, 그 치료는 감금이라 했다. 중공의 마오쪄둥은 "정치성향이 올바르지 않으면 영혼이 없는 셈이다(Not to have a correct political orientation is like not having a soul"이라면서 그의 사상을 [어록Little Red Book]에 가득 담았다.

PC가 적용된 과학 '리센코'

리센코의 밀[4]

형질유전에 반대하여 인간 노력으로 사상이 바뀌듯이 인간의 노력으로 식물도 바뀐다는 주장을 폄. 기존 유전학자들, 생물학자들의 반대가 거세자 비밀경찰인 내무인민위원회[5]를 동원하여 여러명의 과학자들을 죽임.

중공 모택동 하 농업에도 영향을 미침.

함께 보기

각주

  1. 홍지수, 트럼프를 당선시킨 PC의 정체 북앤피플 2017년 10월 25일
  2. ni**a와 같은 흑인 비하단어, 씨X, 개XX 등의 욕설
  3. 여혐, 호모포비아, 이슬라모포비아
  4. 위키피디아 리센코 Trofim Lysenko https://en.wikipedia.org/wiki/Trofim_Lysenko
  5. 위키 바로가기 https://ko.wikipedia.org/wiki/내무인민위원회
  6. 중국 공산당에 6.25 전범으로서 배상책임은?, 북한 김일성 전범으로서의 전쟁배상 책임에는 침묵한다. 갈무리 하지 않고 과거를 파헤치는 것은 공동체를 파괴시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