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내에서 대체로 보수성향 언론,신문사인 3대 언론을 묶어서 부르는 말이다. 여기에서 대체로를 붙인 이유는 2016년도 당시에는 이 세 언론들이 최순실 게이트 당시에 박근혜 전 대통령의 하야 및 탄핵을 주장하였기 때문이다. 민주당 지지자들이 많은 사이트(ex.다음)에서는 만악의 근원 취급이며,특히 조선일보는 방씨신문이라며 불쏘시개 취급을 받는다. 그럼에도 조중동의 잘못된 기회주의적 행동으로 인해서 발생된 탄핵의 책임은 진보언론들보다도 조중동의 잘못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 조선일보

https://insight.co.kr/newsRead.php?ArtNo=86690

  • 중앙일보

여기는 박근혜 탄핵과 하야를 종편에서 대대적으로 때리며 집중적으로 공격하고 다뤘기 때문에 말 안해도 다 알수 있을 것이다.

  • 동아일보

http://allinkorea.net/sub_read.html?uid=35146&section=section1 동아일보도 이 당시 반 박근혜 성향이 강했다는 걸 볼 수 있다.

매운 맛 없는 겨자씨 3종세트

<매운 맛 없는 겨자씨 3종세트: 조. 중. 동>[1]
어제는 가운뎃다리 없는 <중앙>이 덩치에 묻혀 보이지도 않는 노룩패스의 겨자씨를 빌려 살생부 운운하며 JOT같은 글을 올리더니 오늘은 <똥아>가 안 서는 겨자씨를 손으로 부여잡고 억지로 꼿꼿이 세워 박통을 석방시켜 우익의 마음을 사자고, 석방시켰는데도 너희가 우리 말대로 하지 않으면 박통 책임이라며 협박하는, JOT같은 칼럼을 올렸다. (댓글 난에 링크).[2]

박제된 균이 무슨 전파력이 있겠는가마는....박통 석방시킨다고 다 덮고 너희가 말하는 대로 할 것 같냐. 사악한 것들. 하다 하다 안 되니까 이제 별 수를 다 쓴다.

몇 번 말해야 알아듣냐. 탄반 세력은 박근혜의 정신적 노예가 아니라고. 박통은 탄핵을 사유화 할 수 없고 탄핵은 체제에 대한 사기 탄핵이며, 박통이 나를 묻고 가라든 밟고 가라든 타넘고 가라든, 박통이 석방되든 안 되든 탄핵에 앞장선 것들(<똥아>를 포함한 언론,정치인들, 지식충들)은 대가를 치러야 하고 사기 탄핵은 낱낱이 밝혀 바로 잡고 가야 한다고.

조중동 세상 만들기

조중동 방홍김 영구지배 쁘로보까뙤르.png
  • 우파 자유시민은 조선일보 보다 한 발 앞서야 하고, 머리를 처들 때 똥물을 끼얹어야 한다

박근혜 탄핵

이 기사이후 일주일뒤 조국의 법무부장관 사퇴가 이루어졌다. 서초동 조국구하기의 준 관제시위의 이유는 조국이었으며, 태극기 랠리의 주된 힘은 박근혜 탄핵에 대한 사기 탄핵불법 탄핵에서 나왔다. 즉, 조국의 법무부장관 사퇴와 박근혜 탄핵의 문제제기였었다. 이해찬으로 대표되는 집권세력과 황교안으로 대표되는 보수 기득권 세력에게 '조국 사퇴'와 '박근혜 탄핵'을 거래하여 광장에서 어께싸움을 하는 시위를 잠재우라하였고, 황교안은 보수대통합이라는 박근혜 탄핵을 묻고 가자고 하였었다. 즉 조국의 법무부장관 사퇴와 박근혜 탄핵의 문제제기를 등가 교환하였다.[3][4]


조선일보

조선일보는 미국의 방위비 분담금의 증액 요구에 대한민국의 자체 핵무장론을 들고 나왔다. '우리민족끼리'라는 극우의 잇빨을 드러내었다.

' 한국은 적정한 정도의 방위비 분담금을 부담할 용의가 있다. 당연한 의무이기도 하다. 그러나 '5배'와 같은 터무니없는 요구에는 응할 수 없다. 이제는 미군 최고 지휘관이 공개적으로 주한 미군의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만약 돈을 더 뜯기 위해 흥정하는 데 군인까지 나선 것이라면 그 자체로도 보통 문제가 아니다. 미국이 주한 미군의 존재에 대해 회의적이라면 우리로선 어쩔 수 없다. 그 경우 한국민은 북한과 중국, 러시아로부터 안보를 지키기 위해 핵무장을 포함한 모든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한국에 주한 미군은 필요 없다.
일명 세로드립 : 나가자 싸우자
조중동이 신문이면 우리집 화장지는 팔만대장경이다.png
조선일보 김대중 칼럼 박근혜의 죽어서 사는길.jpg

중앙일보

' 18~19일 서울서 한미 방위비 3차 협상 개시
 로비스트 출신 트럼프 측근 에스퍼 국방장관,
 '기여' 표현 대신 '비용 상쇄(offset)' 공개 거론
 방위비 분담금, 거래로 보는 트럼프식 사고
  “한국은 부자 나라고, (미국의 한반도)방어 비용을 상쇄(offset the cost of defense)하기 위해 더 내야한다”는 것이다. 에스퍼 장관은 이틀 전 인도태평양사령부를 향하는 비행기 안에서도 똑같은 용어를 썼다. “(전세계에) 전진 배치된 미국의 비용을 어떻게 상쇄(offset U.S. costs)할 수 있을지”라고 했다. 비용 '상쇄'라는 말은 전에 없던 표현이다. 전직 협상팀 관계자는 “그 전까지는 '기여(contribution)'라는 완곡한 표현을 썼는데 완전히 생소한 단어가 나왔다”고 말했다.
 ' 냉전 시기 미국은 자본주의 진영을 유지하기 위해 미군을 전진 배치하는 동시에 주둔국에 분담금을 요구했다. 당시는 소련의 군사적 위협 때문에 유럽에서 쉽게 미군을 뺄 수 없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최소한 한반도에 관한 한 그런 '붙박이군' 개념이 점점 약화하고 있다. 21세기 '상쇄형 분담금'의 개념엔 상쇄해주는 돈 만큼 지켜주겠다는 숨은 함의까지 포함될 수 있다는 우려다. 박휘락 국민대 정치대학원 교수는 “한국이 50억 달러 중 10억 달러만 낸다면 10억 달러어치 만큼만 주둔하겠다는 식으로 갈 수 있다”고 말했다. 제임스 김 아산정책연구원 미국연구센터장도 “그간 트럼프 대통령의 행동 패턴을 볼 때, 방위비 협상 결과가 원하는대로 나오지 않으면 순환배치 인력을 줄이는 등 어떻게든 비용을 절감하는 방식으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의 경찰’이던 미국의 해외주둔 정책이 트럼프 정부 들어 ‘거래의 기술(the art of the deal)’로 전환되고 있다. 한국과의 이번 방위비 협상이 그 첫번째 신호탄이다. '

  • 이상로 “연일 황교안 때리던 중앙일보, 태블릿PC ‘항복문서’ 받고 칭찬 선회[6]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