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15번째 줄: 15번째 줄:
==열린 사회, 적들과의 공존==
==열린 사회, 적들과의 공존==


==진실 복구를 위한 정신혁명==
==진실의 정상화를 위한 정신혁명==

2019년 3월 14일 (목) 11:29 판

진실이란 사실에 기초한 거짓되지 않은 사건의 실상을 말한다. 사실이라는 기초 위에서 진실에 도달하기 위해 우리는 합리성, 이성, 과학에 의존한다. 따라서 진실은 사실, 합리성, 이성, 과학에 기초한 어떤 사건의 실체라고 할 수 있다.

진실을 도출하는 과정은 사실에 대한 판단과 사실에 대한 해석이라는 두 단계로 구성된다. 따라서 사실에 대한 이해가 서로 다르거나 해석의 방식이 다르면, 진실에 대한 판단이 달라질 수 있다.

2019년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심각한 진실의 분열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이 분열 현상은 사실과 해석의 양쪽 영역 모두에서 일어난다. 믿고 싶은 것만 믿고 보고 싶은 것만 보는 그릇된 사실 인식의 경향과 자신의 사상에 진실을 꿰어맞추려는 망상적, 정치적 해석 경향이 진실이라는 영역을 오리무중 속으로 빠뜨리거나 아예 지워버린다.

이 과정 속에서 대중에게 진실의 영역은 사라지고, 정치와 이데올로기의 영역만이 남는다. 결국 진실의 기초가 되어야 할 사실, 합리성, 이성, 과학은 어디론가 사라지고, 그 자리에 이데올로기적 목표와 정치 선동에 의한 왜곡만이 남는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겪고 있는 "진실의 실종", "국민 의식의 퇴보와 타락", 더 나아가 "전체주의적 사고의 위협"이라는 현상의 근원적 배경이다.

진실 실종 현상의 실례

그들의 진실

우리들의 진실

열린 사회, 적들과의 공존

진실의 정상화를 위한 정신혁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