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참교육은 전교조의 세뇌교육이다. 전교조 결성 선언문에서 참교육을 '민족, 민주, 인간화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 인간화교육이란, 인간은 태어날때 부터 인간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들이 추구하는 인간화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 만들어야 된다는 뜻이다.

유래

전교조의 참교육은 일본의 일교조에서 사용한 진교육(眞敎育)에서 따온 표어이며, 거슬러 올라가면 소련의 Правда Образование(True Education)이 나온다.

일본 교원노조는 일본 사회당 계열의 극좌파교원단체인데 이들의 논거는 이렇다.

학생들은 대부분 노동자, 농민, 도시 빈민 등 민중의 자식들이고 이들 대부분은 앞으로도 자본가보다는 민중이 될 가능성이 많다. 이와 같이 민중의 자식이거나 앞으로 민중이 될 학생들에게, 민중을 억압 착취하는 자본주의 체제에 적응하도록 하는 현재의 교육제도는 잘못된 허위의 교육인 것이다. 이들에게는 마땅히 노동자, 농민 등 민중이 주인이 되도록 사회를 변혁시키는 방법, 즉 자본주의 체제를 전복하고 민중민주주의 내지 사회주의 체제를 건설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참교육이고, 그와 같이 교육만이 진정으로 민중을 위하는 교육을 되는 것

전교조의 삼민(三民)이념

이들은 종전에 이런 용어 대신 “교육이 지향해야 할 최고의 가치규범으로 민주, 민중, 민족교육[1]”을 상정해왔다. 이는 민주, 민중, 민족은 三民(삼민)이념이다.

민족이란 우리나라를 미제의 식민지 혹은 新식민지로 인식, 미제를 몰아내고 민족을 해방시켜야 된다는 내용이다.

민주자유민주주의를 부르주아 민주주의 즉, 부르주아 독재로 인식, 참된 민주주의가 아니라고 비판하면서 국민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노동자, 농민, 빈민 등 이른바 민중이 주인이 되는 민중민주주의가 진정한 민주주의라고 주장하는 내용이다.

민중이란 현 정부나 기득권층은 통일을 원하지 않는다는 전제 아래 피지배계층인 민중이 통일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내용이다.

삼민이념은 북한의 민족해방 인민민주주의 혁명전략에 동조하는 이적이념임이 법원의 확정 판결에 의해 판명되었다.[2] 그러자 ‘민주, 민중, 민족 교육’이라는 용어 대신 ‘참교육’이란 용어를 들고 나와 그 내용으로서 ‘민족, 민주, 인간화 교육’을 제시하는 것이다. 민족과 민주는 같고 민중이 인간화 교육으로 바뀐 것인데 그렇다면 인간화 교육이 인격과는 별 상관없다. 실제로 이들은 인간화 교육을 “인간화 교육이란 통일을 지향하는 교육[3]”이라 정의하고 있으며 통일의 주체는 국민 대다수를 차지하는 민중이기 때문에 인간화 교육은 민중교육과 같은 뜻이 된다.

삼민이념은 이미 법원에서 이적이념으로 확인된 바 있기 때문에 참교육 또한 이적이념이라 말할 수 있다.

민중교육지에 나온 참교육

민중교육지 사건 때 만들어진 <민중교육1>에 보다 자세한 참교육의 실체적 내용들이 있다.

민중을 위한 교육

학교교육은 체제 속에서 거기에 맞는 인간상을 정해놓고 학생들을 체제순응 인간형으로 만들어 나가고 있다, 앞으로 자기가 나아갈 수밖에 없는 집단이 노동자 집단이라 할 때 노동자들이 세상을 어떻게 개혁해 나가느냐 하는 것 등을 가르쳐야 할 것(민중교육 1, 26면)
우리나라 학생 대다수를 차지하는 것은 농민, 노동자의 자식인데, 이들에 대해 자본가적 경쟁원리를 가르치는 것은 잘못(민중교육 1, 23면)
자신이 노력만하면 잘 살수 있다는 전제는 아이들에게 부모가 게으르고 무능해서 못사는 것으로 인식시키는 결과(민중교육 1 23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체제 부정

제도교육은 자본주의 경쟁원리구조 속에서 사회의 위계질서를 정당화 시켜주는 토대가 되고 있다, 이런 개인주의적이고 출세지향적인 자본주의 가치는 극복되어야 한다(민중교육 1, 23면)
자본주의 수권 이데올로기는 우리교육을 그르칠 대로 그르쳐 불평등한 경쟁원리로 입시경쟁을 가속시키는 것(민중교육 1, 17면)

북한의 대남적화혁명노선(민족해방 인민민주주의) 지지

교육민주화 운동은 사회변혁운동의 일형태로 발전되어야 한다(민중교육 2, 178면)
지금까지의 과정에서 실천적 합의가 이루어진 부분이 있다면 민족해방 민중민주주의 변혁운동론이 그것이다(민중교육 2, 180면)

북한 친화적 인식교육

미국이나 일본을 끝까지 친구로 알게 하고 이데올로기를 초월해서 동족을 적으로 알게하는..체제이데올로기 교육이 불식되고 개선되지 않으면 참된 의미의 민족통일이나 참된 의미의 민족주의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민중교육 1, 74면)
한국의 학부모는 자신의 자식을 희생해서 북한의 동족을 향해 총을 겨누는 6, 70만의 군대를 기르고 있다(민중교육 2 29면)

고교생 의식화

고교생과 교사는 교육민주화투쟁의 두 핵심세력이며 나아가 고교생은 전체 변혁운동의 대열에 앞장설 수 있는 존재(민중교육 2 161면)
고교생의 대다수는 이 땅의 가난한 민중의 자녀들로서 일상 생활 속에서 계급성을 체화하고 있을 뿐 아니라, 대부분이 부모의 자리를 이어갈 수 밖에 없는 처지에 있다. 따라서 이들은 보다 광범위한 민중과의 연대를 실현할 수도 있으며,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계급 이기주의를 떠나 민중운동에 헌신할 수도 있는 것이다(민중교육2 165면)
이들이 전체 변혁운동의 선봉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들을 해방시켜야 한다. 고교대중이 대중운동의 대열에 설 수 있기 위해서는 먼저 그들을 분열시키고 있는 입시교육의 사슬을 끊어내야 한다(민중교육 2, 166면)
교사들의 지원이 절실하다. 그것은 고교생들의 운동을 측면 지원하는 것으로, 고교생 활동가의 발굴과 양성 및 고교생 조직화의 토대를 마련해주는 일이다(민중교육 2 174면)

신조어

물리치료같이 폭력을 수반한 훈육을 뜻한다.

예시

정신못차리는 우리 동생 참교육했다

같이보기

전교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