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People's Solidarity for Participatory Democracy
참여연대 로고.jpg [1]
약칭
PSPD
표어
시민의 힘으로 세상을 바꾸자
국가
설립일
1994년 9월 10일
성향
회원
14,144명 [2]
대표
진영종, 한상희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9길 16
링크

참여연대(참여민주사회와 인권을 위한 시민연대)는 국가권력의 남용과 재벌의 횡포, 그 리고 시민의 목소리를 대편하겠다는 단체인데 어느순간 권력으로 향하는 1순위 단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3023년 5원 10일 갑자기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 대해 자체 게시판에서 여론조사랍시고 한것을 발표하는 일이벌어졌다. “윤석열 정부 1년을 맞아 교체할 공직자 1순위”라고 주장하였다.

"참여연대가 왜 중립적인 시민단체인 척 하는지 모르겠다”며 반박했다.
― 한동훈 법무장관
'참여연대정부’라고 불렸던 지난 민주당 정권 5년 내내, 참여연대가 순번 정해 번호표 뽑듯 권력 요직을 차지하면서 권력에 ‘참여’하고 권력과 ‘연대’해 온 것을 국민들께서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
― 2023년 5월 11일, 한동훈
시민단체, 강력한 정치단체와 맞서는 거는 너만 손해라고 주변에도 저한테 얘기해 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 말이 맞을 수도 있고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공직자가 공익을 위해서 할 일 하다가 손해 좀 봐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 참여연대의 잘못에 대해 역사가 평가한다는 말도 했죠. 제가 이렇게 묻고 싶습니다. 왜 참여연대의 잘못은 역사가 평가하고, 다른 사람의 잘못은 참여연대가 평가할려고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 2023년 5월 16일, 한동훈[3]


개요

참여연대(參與連帶)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좌파 시민단체로 1994년 설립되었다.

'참여'는 국가권력의 남용과 재벌의 횡포, 그 밖의 모든 권리 침해를 용납하지 말고 시민 스스로의 힘으로 권리와 정의를 찾아 나서자는 뜻이다.


'연대'는 학연, 지연, 국경을 넘어 공익과 정의를 위해 협력하되 특히 사회적 약자와의 연대를 뜻한다.

참여연대의 운영은 1998년 이후부터는 정부지원금을 받지 않고, 시민과 회원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다고한다.


일상적인 감시 활동을 통해 부정부패나 잘못된 관행등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과 시민들의 기본권 보호, 사회적 소수자들과 연대, 민생문제 관련 활동등을 하고 있다.


참여연대 출신의 많은 인사가 노무현 정권때 권력의 요직에 발탁되였으며, 문재인 정권에서도 권력의 주요 요직을 꿰차는 등 그들만의 그룹으로 전락하였다.

특히 문재인 정부들어서 국가권력의 주요자리에 발탁되었는데, 조국사태나 윤미향 위안부사태 등등 좌파들의 위선이 들어나는 범시민적 사건사고에서는 여타의 좌파시민단체와 똑같이 침묵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시민의 편에서 국가권력에 맞선다는 참여연대의 설립취지는 이미 맛을 잃은 소금처럼 되었으며, 기득권이 되어버린 자들에게는 페기된지 오래다.


행보

참여연대는 다른 시민단체와 마찬가지로 만들어진 목적대로 시민이 참여하여 국가권력에 맞선다는 슬로건에 걸맞게 약자를 보호하며 거대 국가권력에 대항하는 행태를 보이면서 존재감을 나타내었다.


1996년 가대기업에 대항하여 소액주주운동을 주도하였다.

2004년에는 부정부패정치인 낙선운동을 하는등 시민정치사회에 영향역을 행사하였다.

2017년 천안함픽격사건과 관련하여 미잠수함피격설, 북한이 참여하는 공동진상위를 꾸려야 한다는 등 좌편항된 주장을 하였다.


참여연대의 현황

회원

2020년 현재 회원이 15000명이다.

2020년 참여연대에서 밝힌 회비와 후원금 내역이다.

권력감시분야 19.1%
 
사회경제분야 20.1%
 
평화국제분야 6.0%
 
시민소통/정책분야 26.7%
 
시민교육분야 6.4%
 
운영/관리분야 21.6%
 


정계진출 현황

문재인정권들어서 청와대·내각 등에 62명이나 진출하였으며 ‘참여연대 정부’란 비판을 받고있다.# 앞에서는 정의와 시민를 외치지만 뒤로는 시민단체가 해서는 안될 일까지하고 있다. 오숙하면 민주당에는 민주가 없고 시민단체에는 시민이 없다는 비아냥이 나온다.

참여연대출신.jpg

참여연대출신2.jpg


관련인물

조국

박원순

김기식

강금실

김상조

박주민

장하성

조희연

한명숙

탁현민


관련 기사

참여연대-참여정부의 '참여' 뜻은 따로 있다

참여연대라는 이름을 선택한 건 주사파 운동권 출신들이다. 일반적인 국민들은 이 이름을 보면서 ‘아, 시민들이 참여하고, 서로 연대해서 활동한다는 말이겠구나’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운동권이 말하는, 그리고 그 또래집단들이 생각하는 참여와 연대의 의미는 조금 다르다. 이는 그들의 영문 이름이 ‘People's Solidarity for Participatory Democracy’인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참여(Participatory)’의 의미

대부분의 사람들은 ‘참여’를 사전적 의미인 ‘일에 적극적으로 관계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486세대나 운동권 출신들이 이야기하는 ‘참여’는 ‘참여민주주의’라는 단어의 다른 말이다.

‘참여민주주의’라는 개념은 현재 대부분의 민주주의 국가에서 채용하고 있는 대의민주주의와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됐던 직접 민주주의와는 조금 개념이 다른, 민주주의 실천의 다른 방식이라고 한다.

즉 ‘참여민주주의’란 현재 다수의 국가가 채용하고 있는 대의민주주의는 결국 선거에서 당선된 계급 엘리트 중심의 체제로서, 기층민중의 민의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탐욕스러운 엘리트들에 의해 다양한 갈등이 발생한다는 약점이 있기 때문에 ‘시민사회’가 필요할 때면 현실 정치에 직접 개입할 수 있도록 만든 민주주의 방식을 의미한다.

부연하자면, ‘참여민주주의’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단체’들이 대의민주주의의 대표자들이 잘못을 저지른다고 판단되면, 대의민주주의 제도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적극적으로 현실 정치에 개입, 영향력을 발휘해 ‘바른 궤도’로 수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때문에 지난 정권에서 486 운동권 출신들이 권력의 핵심 또는 그 주변부에서 활발하게 활동했던 것을 ‘참여민주주의’라고 불렀던 것이다.

그리고 이런 개념에 상당한 매력을 느꼈던 정치인이 바로 故김대중 대통령과 故노무현 대통령이다. 특히 故노무현 대통령은 이런 개념을 현실에 접목시키고 싶어 했다. 그가 90년대 초반 설립, 486운동권 출신들과 동고동락했던 연구소의 이름이 ‘참여자치연구소’였고 나중에 그가 세운 정권의 이름마저도 ‘참여정부’였던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연대(Solidarity)’의 의미

사회학에 관심이 많거나 전공자가 아닌 사람들은 ‘연대’라는 단어를 ‘연합’이나 ‘네트워크’보다는 조금 더 결속력이 강한 조직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이 단어가 함의한 의미는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사회학에서 ‘연대(Solidarity)’란 사회관계의 일종으로 사회나 집단에서 보이는 통합(또는 통합의 종류나 정도)을 의미하는데 주로 사회주의적 이념에서 등장하여, 이해관계가 서로 다른 무산계급 민중 간의 타협을 유도하거나 이들의 단결을 통해 정치적 영향력을 키우려는 관계를 의미한다. 원래 이런 연대는 혈족이나 공통적인 이해를 가진 사람들 간에 형성되는 관계를 의미했지만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점차 사회적 연대라는 의미로 발전한 것이다.

즉 ‘연대’라는 말은 사회발전구조라는 것이 존재한다는 과거 계몽주의적 사상을 바탕으로 한 공산주의식 계급 구조 타파 및 기층 민중들을 중심으로 무산계급 혁명을 일으키기 위한 조직 결성을 일컫는 말로도 이해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486세대나 운동권 출신들은 이런 식으로는 표현하지 않는다. 그들은 프랑스어인 ‘Solidarite’라는 용어를 주로 차용한다. 이들은 ‘프랑스 혁명의 3대 정신인 자유, 평등, 박애 중 박애가 현대의 연대에 해당하는 정신’이며 ‘자유’와 ‘평등’보다 더욱 고차원적인 개념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고귀한 표현’으로 포장을 해도, 결국 그들은 우리 사회를 일제 청산을 하지 못해 봉건적 계급주의를 그대로 물려받고 있으며, 상위계층이 기층민들을 억압하고 착취하는 ‘실패한 사회’라고 보고 있다는 점이 문제다.


‘참여’와 ‘연대’가 문제인가, '참여연대'가 문제인가

우파라면 이런 개념으로 활동하는 ‘참여연대’에 대해 대단한 거부감을 느낄 것이다. 하지만 이미 좌파적 시각의 미디어에 10년 이상 노출(?)되고, ‘자칭 우파’라는 여야 정치인들의 온갖 파렴치한 행동에 염증을 느끼는 다수의 국민들은 별 다른 거부감을 느끼지 못할 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참여’와 ‘연대’가 편향된 정치 이념과 시각을 가진 자들만이 ‘참여할 수 있는 연대’인데다 현실 정치에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면 그건 문제가 된다. 이것이 바로 다수의 국민이 무시하는, ‘참여연대’의 문제다.

이미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참여연대의 핵심 인물 이태호 협동사무처장이나 김기식 정책위원장은 서울대 80년대 중반 학번이다. 당시 유명했던 주체사상 그룹인 ‘관악 자주파’ 출신이라는 이야기가 무성하다.

당시 ‘관악 자주파’ 등 주체사상파는 우리 사회구조의 모순과 기층민들의 고통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서구식 자유민주주의나 사회주의식 계급투쟁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 최고의 엘리트가 국가의 ‘뇌수’가 되고 다른 이들은 모두 그의 '수족'이 되는, 주체사상을 새로운 이념으로 받들었던 이들로, 최근 젊은 층에서 볼 수 있는 ‘감상적, 즉흥적 親김일성주의’가 아닌, ‘신념파 親김일성주의’였다고, 80년대 지하 운동권에서 활동했던 이들은 증언한다.

이런 배경을 가진 이들이 주도적으로 운영하는 참여연대는, 때문에 현재의 정부와 헌법은 물론 체제, 현대사마저도 부정하는 듯 한 행동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런 ‘참여연대’의 행동들은 학술적 토론의 대상으로는 옳다 그르다를 따지기에 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있다. 하지만 천안함 사태와 같이 김정일 정권의 위협이 현존한다는 점이나 최근 중국의 강성대국화와 노골적인 한국에 대한 압력 등을 생각하면 그들의 여러 가지 행동은 백번 다시 생각해도 용인할 수 없는 일이 된다.


- 뉴데일리 기사 2010.7.19

각주

  1. 세 사람이 어깨동무한 모양. 가운데 노란 ㅊ은 참여의 첫 자음을 표현한 것이다.
  2. 2021년 기준
  3. 한동훈법무장관은 참여연대가 본인들 잘못이 있다면 나중에 역사가 평가할거다 이렇게 얘기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