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글편집 요약 없음
2번째 줄: 2번째 줄:


==치스차코프 포고문==
==치스차코프 포고문==
치스차코프 포고문 전문은 1950년판 [[조선중앙년감]]에 실려 있다. 러시아어의 한국어 번역문이 조악하고, 내용 자체도 요령부득으로 중언부언하고 있다.
치스차코프 포고문 전문은 1950년판 [[조선중앙년감]]에 실려 있다. 러시아어의 한국어 번역문이 조악하고, 내용 자체도 요령부득으로 중언부언하고 있다. 소련군 진주의 목적은 철저히 감추고 있고, 포고문은 [[스탈린]] 선전에 주력하는 듯하다.
<center>
<center>
{| class="wikitable" style="width: 90%;
{| class="wikitable" style="width: 90%;
88번째 줄: 88번째 줄:


* 참고 : [[맥아더 포고문]]과 대비해 보라.
* 참고 : [[맥아더 포고문]]과 대비해 보라.


==포고문은 실제로 이행되었는가?==
==포고문은 실제로 이행되었는가?==

2021년 4월 17일 (토) 10:48 판

치스차코프 포고문은 북한을 점령한 소련 제25군 사령관 이반 치스차코프(Ivan Mikhailovich Chistyakov, 1900~1979)가 북한 점령 후인 1945년 8월 25일 북한 주민을 대상으로 발표한 첫 포고문이다.

치스차코프 포고문

치스차코프 포고문 전문은 1950년판 조선중앙년감에 실려 있다. 러시아어의 한국어 번역문이 조악하고, 내용 자체도 요령부득으로 중언부언하고 있다. 소련군 진주의 목적은 철저히 감추고 있고, 포고문은 스탈린 선전에 주력하는 듯하다.

치쓰짜꼬브大將의 布告文
(一九四五年 八月)

朝鮮人民들에게!
朝鮮人民들이여! 붉은軍隊와 聯合國軍隊들은 朝鮮에서 日本掠奪者들을 驅逐하였다。
朝鮮은 自由國이 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오직 新朝鮮歷史의 첫 페이지가 될 뿐이다。 華麗한 果樹園은 사람의 努力과 顧慮의 結果이다。
이와같이 朝鮮의 幸福도 朝鮮人民이 英雄的으로 鬪爭하며 꾸준히 努力하여야만 達成할 수 있다。 日帝의 統治下에서 살던 苦痛의 時日을 追憶하라! 담위에 놓인 돌맹이까 지도 괴로운 努力과 피땀에 對하여 말하지 않는가? 당신들은 누구를 爲하여 일하였는가?
왜놈들이 高臺廣室에서 好衣好食하며 朝鮮사람들을 蔑視하며 朝鮮의 風俗과 文化를 侮辱한 것을 당신들이 잘 안다。
이러한 奴隸的 過去는 다시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진저리나는 惡夢과 같은 그 過去는 永遠히 없어져 버렸다。

朝鮮사람들이여! 記憶하라! 幸福은 당신들의 手中에 있다。 당신들은 自由와 獨立을 찾았다。 이제는 모든 것이 죄다 당신들에게 달렸다。
붉은軍隊는 朝鮮人民이 自由롭게 創作的 努力에 着手할만한 모든 條件을 지어 주었다。
朝鮮人民 自體가 반드시 自己의 幸福을 創造하는 者로 되어야 할 것이다。 工場 製造所 및 工作所 主人들과 商業家 또 는 企業家들이여! 왜놈들이 破壞한 工場과 製造所를 回復 시키라! 새 生産企業體를 開始하라! 붉은軍隊司令部는 모든 朝鮮企業所들의 財産保護을 擔保하며 그 企業所들의 正常的 作業을 保障함에 百方으로 援助할 것이다。
朝鮮勞動者들이여! 勞力에서의 英雄心과 創作的 努力을 發揮하라! 朝鮮사람의 훌륭한 民族性中 하나인 努力에 對한 愛著心을 發揮하라! 眞正한 事業으로써 朝鮮의 經濟的 및 文化的 發展에 對하여 顧慮하는 者라야만 母國朝鮮의 愛國者가 되며 忠實한 朝鮮사람이 된다。
解放된 朝鮮人民 萬歲!

붉은軍隊는 무슨 目的으로 朝鮮에 왔는가?
朝鮮人民들이여!
世界에는 두개의 侵略國이 있었나니 그는 即 파시스트 獨逸과 帝國主義的 日本이 그것이다。
이 두 國家는 남의 領土를 占領하며 다른 나라 人民들을 征服할 目的으로 聯合國들을 反對하여 戰爭하였다。
붉은 軍隊는 英美軍들과 協力하여 히틀러 獨逸을 永永 擊滅하였으며 降服시켰다。
히틀러 獨逸이 擊敗를 當하고 降服한 以後에 日本이 戰爭 繼續을 그냥 主張하는 唯一한 國家이었다。
全般的 平和의 回復을 促進시키기 爲하여 蘇聯은 日本과의 戰爭에 들어섰다。
當時에 蘇聯政府가 聲明하였으되 『自己의 政策이 平和를 가까이 오게 할 수 있으며 人民들을 앞으로 있을 犧牲에서와 苦痛에서 解放시킬 수 있는 唯一한 方案이다。......』라고 하였다。
이 極東에와 또는 全世界에 平和를 樹立하기 爲하여는 罪惡과 抑壓 不幸과 戰爭의 마지막 發源地인 日本帝國主義 를 撲滅하여야 할 것이었다
。 帝國主義的 日本은 中國과 蘇聯을 反對하기 爲한 戰爭을 오래 前부터 準備하였다。
一九一○年에 日本이 朝鮮을 合倂하여 自己의 植民地로 만들었으며 蘇聯을 反對하는 戰爭을 爲한 威力한 練兵場을 朝鮮內에 만들어 놓았다。 朝鮮人民들이여!
蘇聯人民은 朝鮮人民이 日本한테 壓制를 받는 것과 朝鮮人民이 日本의 隸屬에서 解放되도록 그에게 幫助를 주어야 할 것을 記憶하였다。 때문에 붉은軍隊는 極東에서의 戰爭의 發源地를 없이하며 自己의 國家를 日本의 威嚇으로부터 危險이 없도록하며 壓迫받는 朝鮮人民에게 自由와 獨立을 찾아주도록 그를 幇助하였다。
붉은隊는 偉大한 스탈린大元帥의 領導下에서 이 課業을 榮譽롭게 實行하였다。
그는 朝鮮地域에 들어 와서 日本侵略家들을 撲滅하였다。
붉은軍隊의 力量과 威力은 偉大하다。
그러나 이 力量과 威力이 언제든지 다른 人民들을 征服하려는데 使用하지 않았으며 또는 使用하지 않을 것이다。
이에 對하여 蘇聯人民의 偉大한 首領 스탈린大元帥는 아래와 같이 말씀하였다.
『우리에게는 歐羅巴의 人民들과 領土에 對하여서나 或은 亞細亞人民들과 領土에 對하여 말할 것없이 남의 領土를 占領하려거나 또는 다른나라 人民들을 征服하려는 그런 戰爭 目的이 없으며 또 있을 수 없다』라고 하였다。
붉은軍隊는 獨逸한테 征服되었던 歐羅巴國家들을 解放시켰다。
지금은 이 여러나라의 人民들이 自己生活을 제손으로 建設한다。
偉大한 스탈린大元帥는 그들에 對하여 말씀하시기를 『우리의 目的은 그 人民들의 解放鬪爭에 있어서 그들을 幫助 하며 다음에는 그들이 自己所願대로 自己땅에서 自由로운 生活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스탈린의 이 말씀은 歐羅巴 여러나라들에서 벌써 實踐되었다. 이 말씀이 朝鮮에 있어서도 圓滿하게 實踐되고 있다。
朝鮮人民들이여!
一九四五年 八月은 朝鮮人民史에 새 紀元의 始初로 記入될 것이다。
一九四五年 八月에 붉은軍隊는 朝鮮人民을 日本侵略家들의 壓制에서 解放시키고 그에게 自由와 獨立을 찾아 주었다。
그래서 朝鮮人民은 自己땅에서 自己所願대로 生活을 組織할 수 있는 可能性을 받았다。
朝鮮人民은 自由의 太陽을 다시 보고있다。
全世界 被壓迫人民들의 解放軍人 붉은軍隊 萬歲!
朝鮮의 自由와 獨 萬歲!
朝鮮男女들이여!
三五年동안이나 全朝鮮은 酷毒한 놈들의 主權下에서 呻吟을 하였읍니다。
三五年동안이나 倭놈들은 朝鮮人民들을 壓制하였고 朝鮮의 富源을 强奪하여 갔으며 朝鮮사람들의 言語 文化 및 모든 生活制度를 능욕하여 왔읍니다。
朝鮮은 三五年동안이나 눈물과 주림의 나라로 있었읍니다。
自己 祖國의 自由와 獨立을 爲한 鬪爭에서 朝鮮의 愛國 烈士들은 數많이 죽었읍니다。
오직 自己의 祖國을 사랑하였으며 그의 幸福을 願한다고 勇敢스럽고 忠直한 朝鮮사람들을 數많이도 倭놈들이 죽여 버렸읍니다。
自由와 幸福에 對한 渴望과 憎惡스러운 倭놈들을 驅逐하기를 기다리던 渴望은 朝鮮人民들의 마음속에서 사라지지 않았읍니다。
朝鮮사람들이여!
이 鮮明한 渴望은 實現되었읍니다。
당신들의 偉力한 隣接國인 蘇聯人民들이 朝鮮人民들을 後援하려고 왔읍니다。
倭놈들은 朝鮮에서 永永 驅逐되었읍니다。
붉은軍隊의 威力은 크고도 큽니다. 그러나 그는 이 威力을 어느때든지 다른나라 人民들을 征服함에 利用하지 않았으며 또는 利用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에 對하여 소비에트人民들의 偉大한 首領인 스탈린大元帥가 무엇이라고 말씀하신 것을 들어 보십시요...『우리에게는 歐羅巴의 人民들과 領土에 對하여서나 或은 亞細亞의 人民들과 領土에 對하여서나 말 할 것없이 남의 領土를 占領 하려거나 또는 다른나라 人民들을 征服하려는 그런 戰爭目的이 없으며 또 있을 수 없다......』라고 하였읍니다。
붉은軍隊는 獨逸掠奪者들을 撲滅하고 그놈들이 掠奪하였던 소비에트祖國의 地域을 解放시킨 것뿐만 아니라 히틀러强盜輩한테 壓迫받던 歐羅巴 모든 人民들에게도 解放을 가져 왔읍니다。
붉은軍隊는 獨逸에 征服되었던 歐羅巴의 여러나라들을 解放시키고 지금 이 나라人民들은 自己로서 自國生活을 建設하고 있읍니다。
偉大한 스탈린大元帥는 그들에게 對하여 다음과 같이 말씀하였읍니다... 『우리의 目的은 그 人民들의 解放鬪爭을 도와주며 그다음에는 그들이 自己의 땅에서 自己所願대로 自由 스럽게 生活하도록 하려는 것이 그것이다』라고 하였읍니다。
스탈린大元帥의 이 말씀은 지금 實現되었읍니다. 스탈린大元帥의 이 말씀은 죄다 朝鮮에서도 亦是 實現되고 있읍니다。
붉은軍隊는 朝鮮內에 있는 모든 反日的 民主主義的 黨들과 團體들의 廣範한 協同의 基本위에서 自己 民主主義的 政府를 創造함에 朝鮮人民들에게 補助를 줍니다。
朝鮮사람들이여! 記憶하십시요!
당신에게는 有力하고 正直한 親友인 蘇聯이 있읍니다。
당신들의 解放軍인 붉은軍隊에 百方으로 幫助하십시요。
都市와 農村에서는 安全한 生活을 繼續하며 붉은軍隊가 들어오기 前에 하던 그곳에서 그대로 事業을 繼續하십시요。
地方當局에서 社會的 秩序를 維持함에 百方으로 後援하십 시요。
朝鮮의 自由와 獨立萬歲!
朝鮮의 勃興을 擔保하는 朝鮮과 蘇聯 親善 萬歲!

1945년 8월 소련 제25군이 북한에 진주하면서 사령관 치스차코프가 발표한 포고문 전문.[1]


우리역사넷의 위 링크에 올라 있는 포고문 해설은 한국 역사학자들이 얼마나 종북화 되어 있는지 알수 있는 표본이다.

포고문은 실제로 이행되었는가?

공산주의자들은 그들의 말이 아니라 행동을 보고 판단하라는 것은 만고불변의 진리이다. 저런 빛 좋은 개살구같은 포고문을 발동해 놓고, 소련군이 북한에서 저지른 만행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그 실질적인 책임자는 다름아닌 치스차코프 본인이다.



소련군이 저지른 만행 중에 가장 큰 것은 북한을 공산화시켰다는 것도 있지만, 자신들이 소련에서 5년간 교육시킨 만주 마적 출신 진지첸(Цзин Жи Чен, Jing Zhichen, 金日成) 대위를 '전설의 김일성 장군'인양 조작해서 자신들의 꼭두각시 대리인으로 내세워 최고 권력을 쥐어 준 것이다. 그 때문에 북한 주민들이 오늘날과 같은 처지로 전락해 있다.

북한은 해방된 적이 있는가?

치스차코프는 소련군이 점령군이 아니라 해방군으로 왔다고 했지만, 과연 민심도 그렇게 인정했을까? 평양 출신 월남민들은 아래와 같이 말한다.[2]

평양 천지에서는 八월 二十五·六일 경까지의 해방 十일간이 자유의 황금시대(黃金時代)였다. 그러나 열흘 동안을 「시대」라고 부르기엔 너무도 짧고, 허무한 기간이었다.
...

그러나 평온한 거리에도 때때로 정체불명의 정치적 벽보가 나붙어서 자극을 주기 시작했다. 그 대부분은 혼란된 정치정세를 의미하는 오보(誤報)였다.
「김일성 장군이 평양에 입성한다」
「동진공화국(東震共和國) 내각 명단」

그런 종류의 오보가 흥분된 민심을 자극했다.

평양이 해방되고, 주민들이 자유를 만끽한 것은 것은 일본 항복 후 소련군이 진주하기 직전까지 단 10일간이었다. 그 이후 소련군정기나 김일성 일족 치하는 일제시대보다 못했으면 못했지 전혀 나을 바가 없었다.

위에서 말하는 평양에 입성한다는 '김일성 장군'은 동진공화국 조각명단에 국방장관으로 나오는 전설의 김일성 장군이지[3] 소련군 진지첸 대위가 아니다. 해방 후 나돈 저런 풍문을 소련군이 놓치지 않고, 무명의 진지첸 대위를 김일성 장군으로 둔갑시킨 것이다.

함께 보기

각주

  1. 조선중앙년감(朝鮮中央年鑑) 1950년판 (1 of 3) 조선중앙통신사(朝鮮中央通信社), 1950년 2월 15일 pp.19~21 - 국립중앙도서관
  2. 《고당 조만식(古堂 曺晩植)》, 고당전·평양지간행회(古堂傳·平壤誌刊行會), 평남민보사(平南民報社), 서울, 1966 : pp.170~171
  3. 북한 김일성은 전설의 김일성 장군 행세를 하여 그 명성을 훔쳤다. : 우남위키 김일성 가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