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집필, 편집 중입니다. 1차 완료 후 재편집 바랍니다.

일러두기

함께 보기: 이승만 TV, “친일청산이란 사기극(詐欺劇)” 강연.


작성 기초 자료들

(1) 이 문서는 주익종, “친일청산이란 사기극”, 이영훈 외 공저, 《반일 종족주의》, 미래앤, 2019, 213~224쪽을 기반으로 작성으로 하되, 상세한 설명을 덧붙여 전체적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2) 또한 이 글에서 언급한 각종 자료를 수집하여, 위의 기본 자료를 보완하고자 하였다.

연관 검색어

다음의 표제어들과 내용상 일관성을 유지해야 하며, 상호 참조할 필요가 있다.

청구권 협정, 역사왜곡, 노무동원, 한일 회담 반대 운동, 민족문제연구소, 일제 징용사 왜곡, 대일 8개항 요구


‘친일파 청산론’의 탄생과 성장

2019년 7월 22일자 《한겨레》기사. 여기서 중요한 것은 특정 진영 스스로 자신들이 '친일파 청산론'의 역사를 만들고 이어가고 있다는 인식을 분명히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 논쟁을 현재까지도 이어가, 조국을 자신들이 내세우는 '친일파 청산론'의 역사의 현장에 세우고 있다. 이런 인식이 2019년 7월 이후 이어지는 《반일 종족주의》저자 테러 사건의 저변에 깔려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친일파 청산론은 1964~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의 주체가 바뀌면서 싹이 텄다

이 논쟁은 해방 직후부터 전 국민적 공감대와 지지를 얻어 자연스럽게 형성되거나 제기된 것이 아니라, 상당히 정략적 · 정치적 계산 아래 인위적으로 탄생되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청구권 협정한일 회담 반대 운동, 대일 8개항 요구 등의 내용을 참고해 보도록 한다. 지금부터 그 궤적을 더듬어 보기로 한다.

장면(張勉) 정부의 인사들이 야당으로 밀려나면서 들고 나온 논의

일본에 대한 청구권 교섭에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샌프란시스코 조약 등을 통해 국제적으로 확인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한국의 국제법적 지위였다. 이승만 정부 역시 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교섭의 큰 틀을 마련한 것이다.

한일 협정에 반대(6. 3. 항쟁)하는 윤보선과 장택상. 이들 역시 정권을 잡았을 때에는 이승만 정부 때부터 마련된 대일 청구권 협상의 기본틀을 유지했으며, 오히려 이를 강조하고 자세히 설명하였다.

그 사이에 발생한 일본의 역청구권 제기와 미국의 중재 등을 거쳐 고심 끝에 마련한 <대일 8개항 요구안> 본질을 한 마디로 정리한다면, ‘식민지배 기간 입은 피해 배상이 아닌 본래 한국 측 재산의 반환 청구’이다.

한일회담 청구권위원회 첫 회의에서, 한국 대표 임송본(林松本) 역시 그 본질이 ‘재산 반환 청구’에 있음을 분명히 밝혔다.

하지만 6. 25 전쟁과 휴전 뒤의 국내의 복잡한 사정으로 인하여, 대일(對日) 청구권 교섭이 실질적 토의에 들어간 것은 1960년 10월 제5차 한일회담의 청구권위원회의 33회의 회의였다. 이 때 일본은 미군정으로부터 이미 취득한 재한 일본인 재산을 고려하여 청구권을 조정해 달라고 하였다.

당시는 이승만 정부가 무너진 뒤 장면(張勉)이 이끄는 민주당 정부가 회담의 주체였다. 장면 정권의 논리는 다음과 같다.

“한국은 식민지에서의 한국인의 고통과 손해에 대한 배상까지 요구하려고 했지만, 재한 일본인의 재산을 취득한 사실을 고려하여 8개항만 요구한다.”

이는 미국의 중재로 일본과 타협한 청구권 특별 조정의 대상이 <대일 8개항 요구>에 있음을 분명히 한 것이다. 물론 8개항 요구를 사수하려는 의도가 있다 하더라도, 이는 이미 식민지배의 고통에 대한 손해를 배상 받았음을 스스로 인정하는 셈이 된 것이다.

장면 정권에서 이루어진 한일회담은 이후 7개월 만에 5.16 쿠데타로 중단되었다. 그러나 그 뒤를 이은 박정희 정부 역시 전 정부에서 마련한 안을 토대로 협상을 이어갔다.

문제는 바로 여기서부터 시작한다. 쿠데타로 인하여 정권을 잃고 야당이 된 장면(張勉) 정부의 인사들이 한일 회담 반대 운동을 펼치면서 갑자기 돌변한 것이다.

이들은 과거에 자신들이 적극적으로 나섰던 청구권 협정의 기본 틀 자체를 아예 부정해 버렸다. 박정희 정권에 타격을 주기 위하여 반일 감정을 적극 조장하였고, 이 때 바로 ‘친일 청산론’이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정신문화와 관련된 분야에서 친일 청산론을 성장시키다

청구권 협상이 타결되어 한일 국교 정상화가 이루어진 1965년, 일본 조총련계 조선 대학의 교원인 박경식(朴慶植)의 책 《조선인 강제연행의 기록》이 일본에서 출판되었다. 이 책에서부터 ‘강제징용’과 ‘강제연행’이라는 말을 공식적으로 쓰게 되었고, 그 영향은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이 책에 실린 자료 자체로는 사실일 수 있으나, 박경식은 그 자료의 일부만을 부풀리거나, 학술 연구상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요인들을 배제함으로써 ‘강제 연행’이라는 다분히 정치적 의도가 담긴 용어를 만들어 냈다.

박경식의 소속과 이 책이 출간된 해라는 맥락을 보면, 그의 연구 자체가 지닌 정치적 계산이 훤히 들여다 보인다. 한국과 일본 사이의 국교가 정상화되면 북한은 정치적으로나 외교적으로 포위될 것이 뻔하기 때문에, 선전 선동의 목적으로 이런 주장을 편 것이다. 그리고 이런 선동은 지금까지도 성공적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로부터 시작된 이 주장은 학계에서 관련 연구를 진행할 때 토대가 되어, 한국의 정부 기관, 학교, 언론계, 문화계 등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문학 평론가 임종국의 말년 모습. 최남선과 이광수, 유진오, 노천명, 모윤숙 등 27인을 '친일 문학가'로 규정한 《친일문학론》은 후일 《친일인명사전》이 만들어지는 토대가 된다. 그는 친일파 명단을 1만 2천 여 장의 연구 카드에 정리하였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국내의 (재야) 연구자들 역시 ‘친일’이라는 개념을 이론화시려는 작업에 착수한다. 그 대표적인 예로써 임종국(林鐘國, 1929-1989)이라는 인물을 들 수가 있다.

그는 1966년 한국의 대표적인 문학 작가 등 지식인들이 어떠한 친일 행위를 하였는가를 다룬 《친일문학론》(《親日文學論: 日帝暗黑期의 作家와 作品》, 서울; 평화출판사)이라는 책을 냈다. 그는 이후로도 《친일논설선집》, 《한국문학의 민중사》등과 같은 책을 내면서 일제의 침략이나 소위 ‘친일의 역사’라는 주제를 다루었다. 특히 1979년에 나온 《해방전후사의 인식》에 실린, 〈일제말 친일군상의 실태〉라는 글은 지식층과 대학생들에게 널리 읽혔다.

그는 생전에 1만 2천 장이 넘는 ‘친일인명 카드’를 만들어 놓았다. 과거의 연구자들은 연구를 위하여 작은 카드에 일정한 형식에 맞추어 내용을 정리해 놓는데, 그가 해 놓은 이 작업이 1989년 그가 죽은 뒤에 아주 요긴하게 쓰인다.

민족문제연구소에서 꽃 피우는 ‘친일파 명단 작성’

1991년 창립된 반민족문제연구소(현 민족문제연구소)에서 임종국이 남긴 자료를 토대로 《친일파 99인: 분야별 주요인물의 친일이력서》(전 3권, 서울: 돌베개, 1993)와 《청산하지 못한 역사: 한국현대사를 움직인 친일파 60인》(전 4권, 서울: 청년사, 1994)을 발간했고, 이 책을 시작으로 친일 청산론에 불이 붙게 된다.

또 다시 공교롭게도, 1993년은 김영삼 정부가 구 총독부 청사 해체쇠말뚝 제거 등의 사업을 ‘역사 바로세우기’라는 명목 아래 밀어붙이던 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