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jpg 우남위키는 좌편향 위키가 만연한 현실에서 진실을 알리기 위하여 만들어졌습니다. [1]
우남위키 네모.png 우남위키는 자유민주주의, 공정한 세계시장 그리고 북한해방을 지향합니다.
한국어: 진실, 공정, 인간 존엄성을 위한 파수꾼
일본어: 真実、公正、人間の尊厳のための番人
영어: a watchman fae truth, fairness, and human dignity.


개요

평안도 지역에 속한 도시이며 북한이 점거하여 수도로 사용하고 있는 도시이다.

역사적으로 옛부터 사람이 많이 살아 한반도에서 오래된 도시다.

산악지역이 많은 한반도 특히 북부지역에 평야지방이 넓고, 인근에 대동강 보통강 등이 있어서 사람이 살기 좋았기 때문.

대동강 쪽에 버들나무가 많아서 유경이라고도 불렸다.

고구려의 수도였고, 고려시대 때 제2의 수도로 서경이라 불렀고 개성에 이어 중요시 여겨젔고, 여러번 이곳으로의 천도 시도도 있었다.

조선시대에는 한성에 이어 한반도 제2의 도시로 북부지역을 대표하는 도시였다. 평안도라는 것도 평양과 안주에서 따온 지명이다.

조선시대에는 기생 등 색향으로 유명한 곳이었다. 평안 감사도 자기가 싫으면 안한다 했는데 이게 종종 평양감사라도 불리는 데 평양도 평안감사 관할이었기에 결국 그게 그거다.

조선시대에는 한성 등으로 대표되는 기호지역과 라이벌 의식을 가졌던 걸로 보인다.

일제시대 때 경평전 축구 경기가 인기 있었을 정도

해방 전까지는 기독교 교세가 강한 지역이라 평양이 동양의 예루살렘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특정 교단의 평양노회가 지금도 존재하는데 말은 평양 노회 혹은 평양을 포함하지만 당연히 실제 관할 지역은 서울 등 한국에 있다. 북한은 종교를 탄압하는 곳이기에 명목상으로만 평양지역을 포함 시키는 거. 이런 노회 구성은 광복전에 지정된 것이 이어지는 것 같다.

6.25때 북한의 수도였기에 (1970년대 까지 북한의 명목상 수도는 서울) 미군의 포격에 의해 철저하게 파괴되었다. 초갓집 한 두개 정도 밖에 남지 않았다 했을 정도.

이후 평양은 사회주의식 도시로 재건된다.

한국을 서울공화국이라 하는데, 사실 북한의 평양집중이 훨씬 심하다.

평양은 정권에 충성하는 핵심계층만 살 수 있는 특권 지역이기 때문.

죄를 짓거나 정권에 찍하면 평양에서 살던 사람도 지방으로 저 함경도나 양강도 등으로 추방 당한다.

북한은 거주이전의 자유가 없다.북한에는 평양과 그 외 지방과의 생활상의 차이가 크다.

북한에서는 병아리도 삐약삐약이 아닌 평양평양이라고 운다는 우스개 소리도 있을 정도. 평양에는 장애인 조차 없다.

원래 중국의 베이징도 평양처럼 아무나 살 수 있는 곳이 아니었다. 소련 시절 모스크바도 비슷.

한반도 밤 위성 사진을 봐도 북한은 평양쪽에만 불빛이 있다.

미국의 정계 정권 정부 등을 워싱턴이라고 지칭하듯이, 북한 정권 그 자체를 평양이라고도 한다. 외신에서 한국정부를 비슷한 용법으로 지칭 할 때는 당연히 서울이라고 한다.

  1. 3567 바이트.. 상단의 {{짤}} 틀은 제거해 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