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大革命
영어: French Revolution
프랑스어: Révolution française

개요

프랑스에서 일어난 자유주의 혁명이다. 프랑스 혁명은 엄밀히 말해 1830년 7월 혁명과 1848년 2월 혁명도 함께 일컫는 말이지만, 대개는 1789년의 혁명만을 가리킨다. 이때 1789년의 혁명을 다른 두 혁명과 비교하여 프랑스 대혁명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절대왕정이 지배하던 프랑스의 앙시앵 레짐(Ancien Régime)하에서 신흥 자본가계급이 부상하고(18세기에 모든 선진국에서 나타난 특징적인 현상), 미국의 독립전쟁으로 자유의식이 고취된 가운데 인구 대다수를 차지하던 평민의 불만을 가중시켜 마침내 흉작이 일어난 1789년에 봉기하게 되었다. 도시민과 농민의 개입(대공포)으로 폭력양상을 띤 이 혁명은 2년간에 걸쳐 전 체제를 전복시켰다. 이 혁명은 혁명의 소문을 들은 피지배 민족의 자유와 독립 쟁취 의식을 고취하여 여러 민족을 거느린 주변 여러 강대국을 불안하게 하였다. 프랑스 혁명은 앙시앵 레짐을 무너뜨렸지만 혁명 후 수립된 프랑스 공화정이 []나폴레옹 보나파르트]](Napoléon Bonaparte)가 일으킨 쿠데타로 무너진 후 75년간 공화정, 제국, 군주제로 국가 체제가 바뀌며 굴곡된 정치 상황이 지속되었으나 역사상으로 민주주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프랑스 혁명은 크게 보면 유럽과 세계사에서 정치권력이 왕족과 귀족에서 자본가계급으로 옮겨지는, 역사 분야에서 완전히 새로운 시기를 열어 놓을 만큼 뚜렷이 구분되는 전환점이었다.


함께보기

이강호 이강호 #좌익의 역사

방데 전쟁방데 학살

회고록

  • 혁명 전야의 최면술사 - 메스머주의와 프랑스 계몽주의의 종말[1]
  • 근대 세계의 창조 - 영국 계몽주의의 숨겨진 이야기[2]

각주

  1.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78511342 혁명 전야의 최면술사 - 메스머주의와 프랑스 계몽주의의 종말
  2.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26730429 근대 세계의 창조 - 영국 계몽주의의 숨겨진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