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드리히 아우구스트 폰 하이에크(1899년 5월 8일 - 1992년 3월 23일)은 영국계 오스트리아인 경제학자이자 철학자로서, 고전 자유주의를 지킨 업적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하이에크는 "화폐와 경제 변동 이론을 개척한 공로와 경제, 사회, 제도적 현상의 상호 의존성에 대한 분석이라는 성과"를 인정받아, Gunnar Myrdal와 함께 1974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했다. 가격이 개인의 경제적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에 대한 그의 설명이 경제학의 주요 업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그는 또한 20세기의 가장 대표적인 사회 이론가이자 정치 철학자 중 한 사람이기도 하다.

1차 세계대전에 참전했던 하이에크는 '그 경험을 통해 그런 실수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기여해야겠다고 생각을 갖게 되면서 경제학을 공부하게 되었다'고 말한 바 있다. 하이에크는 오스트리아, 영국, 미국, 독일에 거주하였고, 1938년에는 영국 시민이 되었다. 그는 학자로서의 생애의 대부분을 the London School of Economics, 시카고 대학, 프라이부르그 대학에서 보냈다.

생애

초기

하이에크는 아버지 아우구스트 폰 하이에크(August von Hayek)와 어머니 펠리시타스 하이에크(Felicitas Hayek)의 자녀로 비엔나에서 태어났다. 비엔나 시 보건 부서 의사로 근무하던 아버지는 식물학에도 관심이 많아 이 분야에 관한 다수의 논문을 썼으며 비엔나 대학에서 이 분야의 강사로 활동하기도 했다. 어머니는 부유하고 보수적인 지주 집안 출신으로서 어머니로부터 상당한 유산을 상속받았다. 하이에크는 3형제 중 장남이었다.

아버지의 대학 교수 생활은 나중에 하이에크의 인생 목표에도 영향을 미쳤다. 친할아버지와 외할아버지 모두 학자였다. 외할아버지인 Franz von Juraschek는 오스트리아-헝거리의 대표적인 경제학자였고, 친할아버지인 Gustav Edler von Hayek은 비엔나의 제국 Realobergymnasium에서 자연과학을 가르쳤다.

철학자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은 그의 외가쪽 6촌이었다. 이런 관계 때문에, 1921년 비트겐슈타인의 Tractatus Logico-Philosophicus가 독일에서 처음 출판되었을 때, 하이에크는 그 책을 누구보다도 먼저 읽었다. 비록 몇 번 만나지 않은 사이었지만, 그는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에 심대한 영향을 받았다고 말하였다. 그는 비트겐슈타인 가문의 비유대인 쪽과 친척이었으며, 그에게는 유대인 혈통이 없었다.

그는 아주 어렸을 때부터 지적인 부분에 대한 소질을 보였다. 그의 아버지에 따르면, 10대에 Hugo de Vries와 August Weismann의 유전과 진화에 관한 서적과 포이에르바하(Ludwig Feuerbach)의 철학 서적을 읽었다고 한다. 학교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에 대한 강의에 무척 이끌리기도 했다.

1917년에는 오스트리아-헝거리 육군의 포병 연대에 소속되어 이탈리아 전선에서 싸웠다. 대부분의 시간을 비행기에서 탄착 지점을 관측하는 임무를 수행하며 보냈다. 전쟁 동안 왼쪽 귀의 청력이 손상되기도 했으며, 훈장을 받기도 했다.

그가 학자로서의 생애를 보내기로 결심한 데에는 이 전쟁에서의 경험이 큰 역할을 했다. 그는 이렇게 말한 바 있다: "결정적인 영향은 정말로 1차 세계대전이었어요. 정치적인 조직의 문제점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었죠."

교육, 연구, 경력

하이에크는 비안나 대학에서 1921년에는 법학 박사 학위를, 1923년에는 정치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그밖에도 철학, 심리학, 경제학을 공부했다. 비엔나 대학 시절 접한 Carl Menger의 책과 Friedrich von Wieser의 수업은 오랫동안 그에게 영향을 미쳤다. 모든 과정이 끝난 뒤에, 그는 Wieser의 추천으로 Treaty of Saint Germain의 법률 및 경제 부분을 담당하는 오스트리아 정부 전문가로서 미제스(Ludwig von Mises)에 의해 채용되었다. 1923~1924년에는 뉴욕 대학교 Jeremiah Jenks 교수의 연구 조교로 일하면서, 미국 경제와 연방준비은행의 운영에 관한 거시경제 자료를 모으는 작업을 했다.

처음에는 Wieser의 민주사회주의에 공감했지만, 미제스의 "사회주의"(Socialism)이라는 책을 읽은 후, 그의 경제학적 사고는 사회주의로부터 Carl Menger의 고전적 자유주의의 방향으로 이동하였다. 그의 대학 친구인 Fritz Machlup, Alfred Schutz, Felix Kaufmann, Gottfried Haberler와 함께 미제스의 개인 세미나에 참여하기 시작한 것 역시 미제스의 "사회주의"를 읽은 후였다. 저명한 정치 철학자인 Eric Voegelin과 친해진 것 역시 이 시기였다.

1920년대 후반에는 미제스의 도움으로, 오스트리아 경기 순환 연구소(Austrian Institute for Business Cycle Research)를 설립하여 이끌었고, 그후 1931년 Lionel Robbins의 요청으로 런던 경제 대학원(London School of Economics; LSE)의 교수진에 합류했다. 그는 런던에 도착하자 마자 곧바로 세계 최고의 경제 이론가 중 한 사람으로 인정받게 되었고, 시간 과정과 가격의 조정 기능에 관한 경제학을 통해 현대 미시경제학의 발전에 큰 업적을 남긴 John Hicks, Abba P. Lerner 등의 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1932년에는 the Times를 통해 케인즈와 공개적으로 편지를 주고 받으며 정부 지출 프로그램보다 민간의 공공 시장에 대한 투자가 영국의 부와 경제 조정을 위한 더 나은 길이라고 제안했다. 전쟁 이전 인플레이션이 일어나기 이전의 금본위 제도(gold standard)로 돌아가기로 한 처칠의 1925년 결정 이후 영국에서 거의 10년 동안 디플레이션 경기침체가 이어진 것이 하이에크가 영국의 화폐 및 재정 정책을 둘러싸고 케인즈와 논쟁을 벌이게 된 배경이었다. 이와 같은 공개적인 충돌을 넘어서서. 두 사람 사이에는 다양한 경제학의 근본 문제에 대한 이견이 있었다. 이 이견은 현실적인 성격의 것이기도 했고, 본질적인 성격의 것이기도 했다. 케인즈는 하이에크의 "가격과 생산"(Prices and Production)이라는 책을 "지금까지 읽어본 책 중 가장 뒤죽박죽인 책"이라고 비판하면서, 아주 유명한 말을 남겼다: "무자비한 논리를 사용하는 사람이 단순한 실수로 시작해서 어떻게 아수라장으로 끝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폴 크루그먼도 "하이에크의 주장은 경제학이 아니라 거의 전적으로 정치학이다"라는 글을 남겼다.

1938년에 오스트리가 나치 독일에 병합되자 하이에크는 오스트리아로 돌아가려는 뜻을 접고 영국에 남았다. 그와 그의 자녀들은 1938년에 영국 시민이 되었다. 그는 여생 동안 이 지위를 유지했지만, 1950년 이후에는 영국에 거주하지 않았다. 1950~1962년에는 미국에서 살았고, 그 이후에는 대부분 독일에서 살았다.

노예의 길(The Road to Serfd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