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요약 없음
17번째 줄: 17번째 줄:


드러커는 2005년 11월 11일 캘로포이나주 클레어몬트에서 고령으로 사망하였다. 네 명의 자녀를 두었으며, 기술 분야의 창업가인 Nova Spivack은 드러커의 손자이다. 드러커의 부인 도리스 여사는 2014년 10월 103세의 나이에 사망하였다.
드러커는 2005년 11월 11일 캘로포이나주 클레어몬트에서 고령으로 사망하였다. 네 명의 자녀를 두었으며, 기술 분야의 창업가인 Nova Spivack은 드러커의 손자이다. 드러커의 부인 도리스 여사는 2014년 10월 103세의 나이에 사망하였다.
==업적과 철학==

2019년 1월 29일 (화) 02:11 판

작성 중

피터 페르디난드 드러커(1909년 11월 19일 - 2005년 11월 11일)는 오스트리아 태생의 미국인 경영 컨설턴트, 교육자, 작가로 활동한 인물로서, 그의 저작물은 현대 기업의 철학적인, 실용적인 기초를 세우는 데 기여하였다. 그는 경영학 교육의 발전을 이끌었고, 목표와 자기 통제에 의한 경영(management by objectives and self-control)이라는 개념을 만들어낸, 현대 경영학의 창시자로 통한다.

트러커의 저서와 학술 또는 비학술적인 글들은 기업, 정부, 사회의 비영리 부문에서 사람이 어떻게 조직되는가를 탐구하였다. 그는 경영의 이론과 실제라는 주제에 관한 가장 잘 알려져 있고 가장 영향력 있는 사상가이자 작가 중 한 사람이다. 그는 민영화 및 탈중앙화, 일본의 경제 강국 부상, 시장의 결정적인 중요성, 정보화 사회의 출현과 평생 교육의 필요성을 포함한 20세기 후반의 주요한 흐름을 예언하기도 했다. 1959년에는 "지식 노동자"라는 용어를 만들어냈고, 그후 지식 노동자의 생산성이 앞으로의 경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의 이름이 들어간 세 개의 연구소가 있다: 미국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의 그러커 연구소(Drucker Institute)와 the Peter F. Drucker and Masatoshi Ito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중국의 the Peter F. Drucker Academy. 해마다 그의 고향인 비엔나에서는, 그의 업적을 기념하여 세계 피터 드러커 포럼(Global Peter Drucker Forum)이 열린다.

생애

드러커는 오스트리아-헝거리의 "자유주의적 분위기의" 루터교 집안에서 자랐다. 어머니 캐롤라인 본다이(Caroline Bondi)는 의학을 공부했으며, 아버지 아돌프 그러커(Adolf Drucker)는 변호사이자 고위 공무원이었다. 드러커는 오스트리아 비엔나의 카스그라벤(Kaasgraben)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지식인, 고위 공무원, 과학자들이 그의 집에 모여 새로운 사상에 대해 토론을 하곤 했다. 그들 중에는 슘페터(Joseph Schumpeter), 하이예크(Friedrich Hayek), 미제스(Ludwig von Mises)와 이모부인 한스 켈젠이 포함되어 있었다.

1927년 되블링 김나지움(Döbling Gymnasium)을 졸업한 뒤에 1차 세계대전 이후의 비엔나에서는 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독일 함부르크로 이주하여 처음에는 안정적인 목화 무역 회사에서 견습생으로 일을 하다가, 뒤에 Der Österreichische Volkswirt(The Austrian Economist)라는 잡지 기자로 일했다. 그후 프랑크프루트로 옮겨서 Daily Frankfurter General-Anzeiger 신문에 취직했다. 프랑크푸르트에 있었던 1931년에는 Goethe University Frankfurt에서 국제법과 공법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33에, 드러커는 독일을 떠나 영국으로 갔다. 런던에서, 그는 보험 회사에서 일하다가, 그 뒤 개인 은행의 경제 분석관(the chief economist)으로 자리를 옮긴다. 한편 프랑크프루트 대학에서 알고 지내던 도리스 슈미츠(Doris Schmitz)와 다시 연락이 되어서, 두 사람은 1934년에 결혼하였다. 드러커 부부는 미국으로 영구 이민을 하며, 그곳에서 드러커는 프리랜서 작가, 기업 컨설턴트, 대학 교수 등으로 일하였다.

1943년, 드러커는 미국 시민권을 획득하였다. 그 뒤 그는 교수로서 뛰어난 업적을 남기는데, 1942~1949년에는 베닝튼 컬리지(Bennington College)에서 정치학과 철학을 가르쳤고, 1950~1976년 사이 22년 동안 뉴욕 대학에서 경영학을 가르쳤다.

1971년에는 캘리포니아로 가서,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당시에는 Claremont Graduate School)에서, 재직 중인 전문가들을 위한 미국 최초의 경영자 MBA 프로그램 중 하나를 시작했다. 1971년부터 사망할 때까지, 클레어몬트에서 사회 과학 및 경영학 교수로서 재직했다. 1987년,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경영 대학원은 그를 기념하여 the Peter F. Drucker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으로 이름을 바꿨다(그후 다시 the Peter F. Drucker and Masatoshi Ito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로 변경됨). 1999년에 그는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에 the Drucker Archives를 설립하였다. 이 아카이브는 2006년에 드러커 연구소(the Drucker Institute)가 되었다. 그는 92세였던 2002년까지 학생들을 가르쳤다. 그는 그 뒤에도 기업과 비영리 단체의 컨설턴트로 계속해서 활동하였다.

드러커는 2005년 11월 11일 캘로포이나주 클레어몬트에서 고령으로 사망하였다. 네 명의 자녀를 두었으며, 기술 분야의 창업가인 Nova Spivack은 드러커의 손자이다. 드러커의 부인 도리스 여사는 2014년 10월 103세의 나이에 사망하였다.

업적과 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