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워드 필립스 러브크래프트

영어: Howard Philips Lovecraft
(1890년 8월 20일 ~ 1937년 3월 15일)

개요

러브크래프트는 미국의 호러, 판타지, 공상과학 소설가이자 크툴루 신화의 창조자다.

현대 호러 문학과 서브컬처 전반에 대단한 영향을 끼친 작가로서, 당대에나 후대에 '문학적으로는' 그리 높은 평가를 받지 못했지만 특유의 장대하고 음산하면서도 아이러니한 매력으로 가득한 독특한 세계관을 통해 오늘날까지도 많은 팬들이 있는 크툴루 신화의 초석을 세운 사람이다.

생애

러브크래프트는 1890년 8월 20일 미국 로드아일랜드주의 프로비던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금속외판원인 윈필드 스콧 러브크래프트로 러브크래프트가 세살일 때 정신병원에 입원하고 5년 뒤 병원에서 죽는다. 이후 러브크래프트는 외조부인 위플 밴 뷰런 필립스와 어머니 사라 수잔 필립스 러브크래프트에 의해 양육되었다. 부유한 외조부 덕분에 러브크래프트는 유복한 어린 시절을 보낼 수 있었다.

외조부의 서재에 있는 책들인 그림 형제, 쥘 베른, 그리스로마신화, 일리아드, 오디세우스 등의 책을 접했고 외조부가 종종 말해주던 오래된 유럽의 괴담 등이 러브크래프트의 취향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알려져있다. 러브크래프트는 천문학에도 관심이 있었으며 인문학 자연과학 등에도 흥미가 있었다. 이 때 얻은 지식들의 그의 소설의 토대가 된다.

외조부의 죽음 이후 어머니 역시 아버지와 같은 정신병원에 입원하게 되고 러브크래프트는 경제적-정신적 어려움에 부닥친다. 그는 고교를 중퇴하고 아마추어 저널로의 투고와 작가들과의 교류를 통해 많은 작품을 쓰기 시작했다. 이 때 러브크래프트는 많은 작가들과 편지를 주고 받았고 동료 아마추어 작가들의 독려로 그는 동기부여되곤 했었다.

정신적 어려움을 겪던 어머니 사후, 러브크래프트도 정신적인 어려움을 겪는다. 그러나 집필을 포기하지 않던 그는 아마추어 작가 세미나에서 만난 소니아 그린(Sonia Greene)을 만나게 되고 사랑에 빠진다. 둘은 1924년 결혼하고 뉴욕으로 이주한다. 그러나 러브크래프트는 작가로서 주목을 받지 못하고 아내의 사업 실패로 결국 이혼하게 된다.

고향에 대한 향수로 1926년 프로비던스에 돌아온 그는 10년간 거침없는 작품활동을 통해 그의 대표작들을 내놓기 시작한다. 그러나 그의 소설은 당대에도, 후대에도 성공하지 못했으며 어려운 생활은 그대로 이어져갔고 원래 몸이 약했던 데다가 가난으로 인한 쇠약으로 1973년 46세 나이로 사망한다.[1]

죽음 이후

러브크래프트의 묘비석

러브크래프트는 3편의 중장편과 60여편의 단편소설을 남겼다. 그의 소설은 위어드 테일즈, 호러, 판타지, SF 장르로 분류되며 대부분 펄프 매거진에 연재되었다. 그러나 당시 마이너하고 일반적인 평가가 좋지 않았던 펄프픽션의 특성상 러브크래프트의 생존 당시에는 평단이나 독자들의 주목을 받지 못했으며 소수의 동료들만 그를 인정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의 소설에서 드러나는 공포의 요소와 그를 존경했던 작가들과 독자들의 연구로 재조명 되었고 이후 애드거 앨런 포 만큼이나 평단에 이름이 오르내리는 작가가 되었다.

크툴루 신화

러브크래프트의 소설은 대부분 동일한 세계관으로 쓰여있다. 영화 마블 시리즈와 J.R.R 톨킨반지의 제왕과 같이 여러 작품이 공통의 세계관을 갖는 사례가 다수 존재한다. 러브크래프트의 세계관이 이들 세계관과 구별되는 가장 큰 차이점은 러브크래프트의 세계관은 하나의 신화로서 연구되고 활용된다는 점이다[2]

러브크래프트의 소설은 기존의 세계 신화들과 차별화되는 그만의 공포스럽고 이질적인 세계관을 보여준다. 그가 만들어낸 세계는 상당히 다채롭고 거대한 요소들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러브크래프트가 만들어낸 일련의 신화체계는 후대에 이르러 수많은 작가가 영감을 이어받아 크툴루 신화의 체계를 확립한 오거스트 델레스(August Derleth)라는 작가에 의하여 알려지게 되었다. 작가 사후에 여러 작가에 의해 체계가 정리되고 변화해왔기 때문에 현재의 크툴루 신화는 러브크래프트와의 의도와는 달라진 부분도 있을 수 있다.

각주

  1. 영문 위키피디아
  2. 호러, SF 기획을 위한 H.P. 러브크래프트의 작품과 그 영향력에 대한 연구, 황준영, p6, 20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