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공사
한국명
한국방송공사
약칭
KBS, 한국방송
구분
창립
개국
이전 회사
일장기.jpg 일본 조선방송협회 (일본방송협회) →
태극기.jpg 대한민국 대한방송협회
시장 정보
(방송법에 따라 설립된 공영방송사이므로,비상장 기업,사회적 기업단체)
자본금
3000억원 (방송법 근거)
매출액
2조 500억 원
영업 이익
800억원 (근거:2021년 공시)
순이익
5조 원 (2021년)
자산 총액
1,800억 (2012년 결산 기준)
주요 주주
대한민국 정부
시청자(수신료 운영체계)+KBS 광고판매에 낙찰된 광고주의 일부자본+대한민국 정부의 보조금
직원 수
약 9000명 ~ 12000명 추산
본사
사장
슬로건
신뢰로 여는 통합의 창 KBS (2023년)
웹사이트
KBS1
개국
1961년 12월 31일
전신
KBS TV
디지털 채널
위성 채널
9번 (HD)
KBS2
개국
1980년 12월 1일
전신
TBC TV(동양방송)
디지털 채널
위성 채널
7번 (HD)

KBS는 대한민국 국영방송국으로 국민의 수신료를 바탕으로 광고수입과 함께 운영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집권이후에는 대국민 선동에 앞장 서고 있을 뿐 아니라 친정부성향(친좌파성향)으로 행동하고 있다.



공영방송이면 최대한 중립적이고 공평하게 방송을 해야한다.

왜냐면 불특정 다수의 국민의 수신료와 세금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이 좌파만 있는 게 아닌데, 수신료를 좌파국민만 내는 게 아닌데 우파 좌파 할 것없이 수신료를 받으면서 좌파정치세력만을 대변하는 편파방송을 하는 게 말이 안됀다. 이건 tbs도 마찬가지다. 불특정 다수 국민의 세금을 갖고 방송을 하면서, 특정정파를 위한 노골적 민노총 노영방송, 그들만의 선전선동 놀이터로 운영되고 있다. 우파 방송을 해달라는 게 아니다. 공영방송이라면 중립시늉이라도 하라는 말이다.


민간방송인 종편조차 이 정도는 아니다. 거기는 민주당 패널을 꼭 구색 맞추기 식으로 끼워놓아 우파입장에서 들으면 복창터지는 소리를 해대지만 그네들 입장도 꼭 들어주는 편인데, 그나마 중립적인 시늉이라도 하는데 반해,

kbs 진행자부터 패널들까지 싹 다 좌파인 경우가 허다하다. 민간방송인 종편보다 국민들 수신료와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영방송이 더 특정정파 편향적으로 방송을 하는 게 현실이다.

kbs나 mbc 등 공영 준공영방송의 시사프로 패널들의 성향을 분석 해보니 좌파 우파 비율이 14:1이었다고 한다. 14:1!

-[단독 MBC '뉴스하이킥' 여야 패널 1:14…與 "민주당 놀이터"][4]
-'친야 80명' VS '친여 11명'… 尹 방미 기간 '친민주 패널'로 도배한 KBS 라디오 [5]

근데 그 1이라는 것조차 이준석이나 천하람같이 이게 우파가 맡는지 의심스러운, 우파라면서 좌파들이 듣기 좋아하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으니 실제 비율은 더 벌어진다. 진행자 부터가 싹다 좌파이니 더더욱


문재인 때 tv조선은 거의 24시간 모니터링 인력을 두고 이 기계적인 중립을 지키나 모니터링을 했다고 한다 물론 정권 친화적인 지상파방송이나 jtbc은 예외고 tv조선만. Tv조선은 방송 재승인 건으로 점수를 조작해서 길들였다는 의혹이 있다.



민노총에게 사유화된 방송이라고 보면 된다. 주요 요직은 죄다 민노총이 장악하고 있다.

최근에는 수신료 분리 징수가 일방적으로 부당하다는 내용의 방송으로 방송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이쯤되면 정말 사유화가 맞다.

공영방송이 아니라 공영방송이라는 제도를 이용해서 민노총이라는 좌편향 단체가 사유화 하여 특정 정파를 위한 선전선동의 도구 거의 기관지 매체 수준으로 전락했다고 봐야한다.

지금 상태로 보면 차라리 kbs를 존치하는 게 더 해악이 크다고 본다. 차라리 이런 kbs라면 없애는 게 더 낫다고 느껴질 정도

공영방송이라는 것이 지금 시대에 정말 필요한가 라는 근본적인 의문까지 든다. 옛날처럼 매체가 제한적인 것도 아니고, 주파수가 극히 한정적인 것도 아니다 지금은 그런 시대가 아니다. 더더군다나 국민 세금으로 특정 정파 민노총의 사유화 되어 선전선동의 도구로 전락한 공영방송이라면 더더욱

지상파 채널이 1개인 mbc에 비해 언론통폐합 과정에서 원래 동아, 동양방송 인원도 흡수하고(kbs2), 한때 kbs3까지 있었고(지금은 없어짐 ebs로 통합) 서울올림픽 등등으로 인원을 엄청 뽑았고, mbc도 그렇지만 케이블 채널도 몇개씩 있어서 kbs는 특히나 언론 중에서도 조직이 엄청 비대하고 인력이 많다. 공기업이니 사람을 짜르기도 쉽지 않고, 경영도 방만한 편이다.

평균연봉이 거의 1억인데 보직이 없는 인원이 약 1/3이상 된다고 한다.




"文정권, 민노총 장악한 KBS·MBC에 정부광고 몰아줘"

"문 정권 2017년부터 2021년까지 MBN과 KBS의 평균 시청률 차이는 약 2.7배에 불과하지만 정부 광고매출액은 8.6배까지 차이가 났다".

"정부광고가 KBS, MBC 등 민노총 언론노조가 장악한 노영 방송에 집중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지적했다.

-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


'국민의 방송'이라더니...KBS, '민노총의 방송' 이었다

본지, KBS내 '민노총 소속 언론노조원' 단독 공개

보도본부 핵심 라인 완전장악...공정 보도 아예 불가능

민노총 언론노조 조직 강령자체가 ‘정치세력화’ 내세워

전문가 “MBC·YTN·연합뉴스 TV 등 타 방송사도 유사”

- 자유일보


보도본부 핵심라인 민노총 출신 장악

자유일보 kbs간부 민노총 장악.jpg

2022년 7월 자유일보 취재결과 KBS보도본부 핵심라인은 민노총 간부 출신과 노조원들이 장악하여 좌지우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김정숙 여사 옷값과 해외여행 버킷리스트는 한 꼭지도 보도하지 않고, 김건희 여사의 일거수 일투족을 악의적으로 내보내는 KBS뉴스의 보도 행태는 이런 인적 구조 때문이었다는 것이 확인됐다.

KBS 조직명단을 보면 보도본부 핵심부서와 정책기획실, 제작본부 핵심부서에는 길목마다 민노총 핵심 라인들이 앉아 있다. 이른바 ‘공영 방송=노영방송’ 체제의 끝판왕이다.

이런 인적 구조 때문에 KBS뉴스는 매일매일 편파 방송을 생산해내고 있다. 


'국민의 방송'이라더니...KBS, '민노총의 방송' 이었다
본지, KBS내 '민노총 소속 언론노조원' 단독 공개

보도본부 핵심 라인 완전장악...공정 보도 아예 불가능

민노총 언론노조 조직 강령자체가 ‘정치세력화’ 내세워

전문가 “MBC·YTN·연합뉴스 TV 등 타 방송사도 유사”


전체 해외특파원 83%가 민노총 소속

KBS 해외특파원의 민주노총 소속 여부.jpg

문재인 정권에서 KBS 전체 해외특파원의 83%가 민주노총 소속인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있다. 전체 특파원은 18명인데 이중 15명이 민노총 소속이다.링크[6]

지난 1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대구 달서구갑)의 폭로로 드러난 KBS 해외 특파원의 무더기 비위와 민노총 KBS지부의 조직적 은폐는 이런 구조 때문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KBS의 한 간부는 KBS 역사상 특정정치성향을 가진 민노총이 해외특파원을 이렇게 장악한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임원은 "KBS 내부는 대부분 민주노총 소속이 장악하고 있으며, 우파성향의 직원은 말도 제대로 못한다." 라고 폭로했다. 

자유일보는 문재인 정부 들어 KBS가 런던과 상파울로 지국을 갑자기 폐쇄하고 불과 2∼3년 만에 유럽에 다시 특파원을 5명이나 배치하고 폐쇄했던 상파울로에 지국을 다시 개설하는 등 해외지국을 주먹구구식으로 운영했다고 보도했다.


여론조사 왜곡 논란

KBS 뉴스9은 2019년 12월 27일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근거로 ‘보수야당 심판론’에 찬성 55.8%, 반대 36.4%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한국리서치가 지난해 12월 18일부터 22일까지 닷새동안 실시된 '2020 총선기획 전국조사' 와 '2020 총선기획 권역조사(서울)' 결과를 인용한 것이었다. 그런데 여론조사 설문을 보면 야당 심판론에 대해선 "내년 총선에 자기 반성 없이 정부의 발목만 잡는 보수 야당에게 표를 주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고 했고, 정부여당 심판론에 대해선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심판하기 위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게 표를 주지 말아야 한다"고 돼 있다. 즉 철저하게 처음부터 일정한 답변을 유도한 질문이었던 것이다.

그 전에는 공정하였으나 문재인 정부들어 지나치게 정부의 눈치를 본다고 평가 받고 있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조차 여론조사는 조사자가 의도한 대로 응답을 끌어내기 위해 응답을 유도해서는 안 된다는 공직선거법 108조와, 여론조사는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선거여론조사기준 제4조를 위반했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KBS에 대하여 공직선거법 준수 촉구' 조치를 내렸다[7].

자유한국당은 여론조사를 실시한 한국리서치의 대표 정재선 및, 조사를 의뢰·보도한 KBS의 사장 양승동을 검찰에 고발한다고 2020년 12월 17일 밝혔다[8].


KBS의 보도 기준

반일의 지하드에 앞장서다

KBS가 반일팔이에 자한당 로고와 조선일보 로고를 반일의 정신에 삽입하다

KBS는 지난 18일 ‘뉴스9’에서 “일 제품목록 공유...대체품 정보 제공까지” 리포트를 통해 누리꾼들이 주도하는 불매운동을 소개했다. 이 과정에서 누리꾼이 만든 것으로 보이는 동영상을 내보냈는데 ‘안사요’ ‘안뽑아요’ ‘안봐요’ 문구에 반복되는 ‘ㅇ’에 일장기, 자유한국당, 조선일보 로고가 나왔다.[11]

[깨진 링크][12]


KBS를 옹호하고 자유한국당을 비난하는 PD연합회

그동안 가해자와 피해자 논리에 따라 반일을 깃발을 들어왔던 PD들은 KBS의 잘못은 소소한 실수이며 자유한국당은 정쟁의 논리로 KBS를 제단한다고 자유한국당을 비난하였다. 철저하게 문재인 정부의 주구가 되어버린 한국의 기득권의 모습을 여실히 보여 주었다.[13][14][15][16] 자유한국당은 악의 세력으로 KBS의 사소한 편집실수를 단순 비교하지 말라는 논리이다. 이들에게는 자유의 의미도 우리민족끼리 우리편끼리의 논리로 제압한다. 대화가 이제 서로가 불가능한 지경에 이르렀다. 더군다나 PD연합회는 좌파성향으로 알려지면서 자신들과 정치성향이 배척되는 보수야당을 비판하는대만 집중하는데만 보이고 있다.


  • 한국PD연합회가 발표한 성명 전문
자유한국당은 적반하장의 KBS 길들이기를 당장 중단하라

자유한국당의 KBS 흔들기가 도를 넘었다. 이들은 25일 이른바 '수신료거부 전 국민 서명운동 출정식'을 여는 한편 △공직선거법 및 정보통신망법 위반으로 KBS를 검찰에 고소하고 △KBS에 1억 원, 양승동 사장과 취재기자 등 7명에 각 1천만 원 민사 손해배상을 청구하고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 보도와 25억3천만 원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등 KBS에 대한 전방위 압박에 나섰다.

자유한국당은 "KBS가 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보도하면서 한국당의 횃불 로고를 노출한 것은 악의적인 야당 모독이자 불법 사전선거운동"이라고 주장하며 '수신료 거부'를 합리화했다. 문제가 된 CG는 변명의 여지가 없는 방송사고로, 이에 대해 KBS를 두둔할 생각은 없다. KBS는 신속히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징계 등 진정성 있는 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본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이 이를 계기로 꼬투리를 잡았다는 듯 전면적인 KBS 흔들기에 나선 것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정치적 외압이다.

자유한국당은 <시사기획 창> 논란을 빌미로 양승동 사장을 호출하고, KBS 결산심사를 8월로 앞당기고, 수신료 분리 징수를 입법하겠다고 위협하는 등 이미 노골적인 KBS 길들이기에 나서고 있었다. 이 상황에서 문제의 CG를 빌미로 "뉴스 시청률이 12%, 전국 248만 가구에 대해 불법 선거운동"이라고 침소봉대하며 전면적인 정치공세에 나선 것이다. 이러한 행태는 공영방송 KBS의 독립성을 보장해야 할 정치권의 본분을 망각한 것이며, 일각의 지적처럼 "지지 세력을 규합하고 '친일 프레임'에서 벗어나기 위해 KBS를 향해 무책임한 정치공세를 펴고 있다"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

자유한국당이 어떤 집단인가. 촛불혁명 직전까지 공영방송을 장악하고 망가뜨린 장본인 아닌가. 종편 특혜와 비대칭규제로 이 나라의 방송생태계를 혼탁하게 만든 책임 당사자 아닌가.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고 국민 앞에 사과하기는커녕 오히려 KBS를 향해 큰소리를 치는 것은 적반하장의 극치이며, 국민의 심판을 면키 어려운 파렴치한 행태가 아닐 수 없다. 이들이 정상적인 양심을 가진 집단이라면 진정한 공영방송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KBS를 향해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어야 마땅하다.

황교안 대표는 25일 집회에서 "친북좌파들이 KBS를 점령했다"고 주장하며 "총선 전날 KBS가 이런 초대형 실수를 하지 않는다고 누가 장담하겠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는 자유한국당이 총선을 의식하여 KBS 길들이기에 나섰다는 심증을 갖게 한다. 이들이 KBS를 '문정권의 홍위방송'이라고 부르며 수신료 거부를 입에 올리는 것은 KBS 구성원들에 대한 모욕일 뿐 아니라, 수신료를 납부하고 있는 대다수 국민들을 바보로 여기는 오만한 태도라 아니할 수 없다.

이들이 말하는 '수신료 거부'는 1985년, 전두환 정권 하에서 들불처럼 일어난 ‘시청료 거부운동’과 질적으로 다르다. 1985년의 '시청료 거부'는 군부독재가 총칼을 앞세워 방송을 권력의 앵무새로 전락시키고 '땡전뉴스'와 우민화정책을 강요한 데 대한 국민적 저항이었다. 자유한국당의 '수신료 거부'는 최근까지 방송을 농단한 장본인들이 다시 방송을 장악하려고 생떼를 쓰는 정치공세에 불과하다. 이들의 '수신료 거부'는 KBS가 진정한 공영방송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이 땅의 건강한 방송생태계를 창출하는 일에 앞장서기 위한 재원을 차단하겠다는 뜻이므로, 시대가 요구하는 방송개혁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처사라 할 수 있다.

KBS는 프로그램의 전면적 쇄신과 경영의 합리화를 통해 공영방송의 정체성을 이루고자 전사원의 지혜를 모으고 있다. 다른 한편에서 자유한국당은 KBS의 이러한 개혁을 전면적으로 좌초시키기 위해 망나니 칼춤을 추고 있다. 어느 쪽이 국민의 여망에 부응하는 것인지, 결국 국민들이 판단할 것이다. 양승동 사장과 KBS의 모든 구성원들은 자유한국당의 위협에 흔들리지 말고 공영방송 개혁의 길을 뚜벅뚜벅 걸어가기 바란다. 정부 여당은 자유한국당 눈치를 보며 질질 끌려 다니지 말고 공영방송 독립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자유한국당은 적반하장의 KBS 길들이기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

2019년 7월 29일

한국PD연합회

출처 : PD저널(http://www.pdjournal.com)

독립운동가로 김일성을 내세우다

독립운동가로 이승만, 김구와 함께 김일성무정을 독립운동가로 국민에게 KBS가 가르치고 있다.

하지만 소련은 일제 못지 않게 조선인들의 독립운동을 가장 잔인하게 탄압한 나라이다. 1921년 6월의 자유시 참변과 1937년 가을의 연해주 조선인 중앙아시아 강제 이주(사실상 추방)가 대표적이다. 하지만 이용 가치가 높은 소련으로 도주해온 김일성 등 만주 빨치산(동북항일연군) 출신 조선인들은 88여단에 수용하여 교육과 훈련을 시킨 다음 1945년 8월 북한을 점령하면서 이들을 데려와 꼭두각시로 내세워 최고 권력을 쥐어주었다. 김일성은 스스로 소련 앞잡이가 되어 소련군 무력의 도움으로 북한 인민들의 주권을 강탈해서 후일 세습전제왕조로 탈바꿈시키고 인민들을 노예로 만들었다. 또한 김일성은 자신의 권력 강화를 위해 엄혹한 일제시대에도 살아남은 북한의 항일투사들을 거의 대부분 숙청, 처형했다.


독립운동가들은 해방을 예견했다?

역사저널 그날은 그냥 좌파사관을 그대로 방영하는 프로그램이다. 독일인 패널이 이승만을 비판할 정도. 역사저널 그날과 시사저널 j과 투톱으로 하나의 좌익사관을 그대로 공영방송에서 역사의 진실인냥 방영하고, 또 하나는 시사문제에서 당시 문재인 정부의 입장을 옹호하는 프로그램으로 문재인정부를 비판하는 게 아니라 도리어 조중동이나 언론이 문제라는 식의 눈조를 가진 프로그램이었다. 종편에서는 시사문제를 다루면서 좌우파 패널을 둘 다 출연시켜서 그나마 비율상으로는 중립을 지켜려는 흉내라도 내는데 반해. 시사저널j는 그냥 진행자 아나운서부터 패널 전부를 좌익으로만 배치를 해 놨다. 공영방송에서 말이다. 이 프로그램에서 언론에 대한 포지션은 김대중 노무현 정부 때 있었던 mbc의 미디어 비평이라는 프로그램 일맥상통한다. mbc의 미디어 비평은 그냥 mbc가 조중동을 까는 프로그램이었다


시청료 분리 징수

문재인 정권에서는 쭐쭐빨빨 문재인 찬야하더니 윤석열 정부들어사니 편파 왜곡방송이 노골화되자 국민들이 더이상 수신료 강제징수를 더이상 보고 있지 못하겠다는 의견이 다수다.

2023.7.4 고성국tv 박민식장관 인터뷰 삭제당하다.

수신료 분리징수는 세계적인 추세로 수신료 분리징수가 강제가 아닌데 지금까지 전기료에 합산되어 청구되었다.

수신료 분리징수 이슈는 오래전 부터 계속되어 왔는데, 공영방송 KBS가 완전히 민주노총의 하수인으로 전락하여 방송을 가지고 장난질하고있다.

윤석열 청부는 최근 수신료 분리징수 국민 토론에서 97%의 압도적인 다수로 수신료 분리징수에 찬성했다.

종부주사파 민주노총에 장악된 공영방송 KBS가 시청자들의 지식욕구를 충족시키는 방송을 하였다면 이런 사태는 벌어지지 않았을거란 예측이다.

수신료분리징수 전 거둬들인 수입은 6000억원대인데 수신료분리징수 후 수입은 1000억원대로 토막날 것이란 예상이다. 수신료가 매출 45%라니 언론노조 간부들의 월급이 여기서 다 충당된 듯하다.

그나마 민주노총 좌파 세력들이 장악한 MBC와는 달리 우파성향의 공영노조가 있어 희망은 있어 보인다. 그렇다 하더라도 86년 아시안게임, 88년 올림픽 때 대거 입사한 586세력들이 물갈이 되어야 가능한 일이다. 이들은 주업무를 하기애는 이미 50대 후반 퇴직을 앞둔 나이대라 주업무에서 이것도저것도 아닌 식충족으로 남아있다. 이들은 10년이상 하는일 없이 1억대의 연붕을 받는 인사들로 가끔 뉴스에서 비난받고 있다.

매출 45% KBS 수신료, 급감할 듯


KBS는 죽었다-근조화

윤석열 정부의 수신료 분리징수 방침에 KBS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 그리고 일부 타방송 언론노조에서 방송장악 음모라며 최후의 발악을 하고 있는 모양세다.

8월부터 한전 전기요금에서 별도로 계좌번호를 안내해 준다한다. 이것은 한마디로 수신료 내지말란 소리다. 수신료를 일년동안 납부하지 않으면 900원의 가산료가 봍는단다. 그러면 몇천원을 받으라 수납원을 고용해야 되는 회사입장에서는 망하는 각이다.

수신료를 계속 내려는 고객들은 계좌번호에 적힌 은행에 직접납부하면 된다.

야당과 언론노조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윤석열 정부의 확고한 방침에 국민들은 환영하고 있다. 수신료 2,500원을 거부하던 시청자들이 수만원에 해당하는 근조환을 보내며, "KBS는 죽었다"고 외치며 윤석열 정부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KBS 본관 앞 근조화

시청료 분리징수 근조1.jpg

시청료 분리징수 근조2.jpg

시청료 분리징수 근조3.jpg

시청료 분리징수 근조4.jpg

시청료 분리징수 근조5.png

시청료 분리징수 근조6.png



KBS가 퍼뜨린 가짜뉴스 MBC가 받아서 방송

KBS, MBC, YTN, 연합뉴스TV 등 공영언론의 편파·왜곡 보도에 대해 감시활동을 벌이고 있는 공정언론국민연대(공언련)는 10월 넷째 주(10.21-10.27) 모니터링 결과 모두 48건의 불공정 보도 사례를 지적했다고 밝혔다.

방송사별로는 MBC가 27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KBS가 17건, YTN 4건의 순으로 지적됐다. 공언련은 이 가운데 편파·왜곡 정도가 심한 7건을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고발하기로 했다.#기사


[방송모니터] "KBS가 퍼뜨린 가짜뉴스 MBC가 받아 방송"...'조롱 릴레이'

1.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
[여당 혁신위원에 ‘이다도시’?...가짜뉴스로 여당 조롱하는 KBS]

10월 26일 / 프레임 왜곡, 객관성 결여, 조롱·희화화(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9조 공정성, 제13조 대담·토론프로그램 등, 제14조 객관성 위반)

확인되지 않은 루머를 마치 사실인 것처럼 단정하고, 이를 근거로 여당의 혁신위원회 구성을 조롱하듯 방송해.

이날 출연자로 나온 장윤선 전 오마이뉴스 기자는 국민의힘 혁신위 구성을 두고 “‘이다도시’라는 설이 지금 돌고 있다(웃음), 그래서 이게 무슨 말이냐고 했더니 아무도 안 한다고 하니까, 그런데 뭔가 새로운 그림은 만들어야 되고 해서~~”라고 전함.

그러자 진행자(최경영)가 “‘인요한’, ‘이다도시’, 이러니까 KBS 교양프로그램 ”, “KBS 아침마당 스타일인데”라고 호응하고, 이에 장윤선 기자는 “정당이 혁신해야 되는데 일종의 연예인 화장하는 식으로 분칠하는 식으로 접근하고 있으니”라며 맞장구.

‘이다도시’는 90년대 중반부터 유창하게 한국어를 구사하는 귀화 방송인 1세대로 널리 이름을 알린 여성 인물.

하지만 장윤선 전 오마이뉴스 기자가 ‘이다도시’ 혁신위원설을 전하면서 밝힌 취재원은 ‘후배 기자들’로부터 들었다는 것이 전부임.

실체가 불분명한 루머를 근거로 국민의힘이 참신한 인물을 구하지 못해 분칠용 연예인이나 정치에 문외한인 귀화 외국인을 영입하려 한다는 식으로 혁신위 구성을 조롱하듯 방송한 사례.


2. [MBC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KBS가 퍼뜨린 가짜뉴스 MBC가 받아 방송...청취자 농락]

10월 27일/ 국민의힘 혁신위원 인선/ 프레임 왜곡, 객관성 결여, 조롱·희화화(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9조 공정성, 제13조 대담·토론프로그램 등, 제14조 객관성 위반)

KBS 라디오에서 퍼뜨린 이다도시 혁신위원설을 MBC 라디오에서도 받아 소개하며 국민의힘 혁신위를 조롱함.

이날 MBC 라디오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의 신장식 진행자가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장윤선 기자가 이다도시, 취재결과 이다도시도 혁신위원으로 검토됐다, 내지는 추천을 했었다”라고 말하자 김준우 변호사(민변)도 “아, 혁신적이네요”라며 두 사람이 함께 크게 웃음.

이후 “(신장식)지금 장윤선 기자가 바로 카톡을 주셨는데, 이다도시는 정치권에서 농담조로 나온 얘기를 전한 거다, 본인이 전하긴 했지만 진지하게 뉴스하이킥에서 다루지는 않았으면 좋겠다”라고 전하며 또 다시 크게 웃어.

확인되지 않은 루머를 방송하고 추후에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도 웃고 넘길 뿐 끝내 청취자들에게 사과 방송은 하지 않아.

KBS에서 유포한 ‘가짜뉴스’를 MBC가 사실 확인도 없이 받아 다시 소개함으로써 공영방송이 합작해 국민의힘 혁신위 구성을 조롱한 방송 사례임.


3. [MBC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법 개정 추진 중인데도 한동훈 ‘약속 어겼다’며 가짜뉴스로 선동]

10월 24일 / 국가배상법 개정 / 프레임 왜곡, 객관성 결여, 편향적 용어 사용(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9조 공정성, 제13조 대담·토론프로그램 등, 제14조 객관성 위반)

군 복무 도중 사망할 경우 유족에게 위자료를 지급할 수 있도록 관련 법 개정안이 국회 제출을 앞두고 입법 예고를 거쳐 국무회의 절차를 밟고 있는데도, 개정안이 발의조차 되지 않았다는 ‘가짜뉴스’로 청취자를 선동함.

‘신장식의 오늘’ 코너에서 신장식 진행자는 “지난 5월 한동훈 장관이 국가배상법 개정을 약속해 박수를 받았고 저 역시 박수를 쳤다”라며 “그런데 열흘 전인 10월 13일 홍 일병 유족들은 국가에 대한 위자료 소송에서 패소했습니다. 법이 바뀌지 않았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해.

이어 “국회가 게으름을 피웠을까요? 아니요. 한 장관이 법안을 발의조차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홍 일병 유족은 패소한 겁니다”라며 “자식 잃은 부모의 비판을 자신의 인기몰이, 셀럽놀이의 수단으로 써먹는지. 표리부동, 양두구육, 인면수심”이라고 비판함.

하지만 법무부는 ‘국가배상법’ 개정안을 지난 5월 입법 예고한 뒤 법제처 심사와 차관회의 심의를 마치고 방송 당일(10.24) 국무회의까지 통과해 곧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라고 밝혔었음.

특히 이 법안에는 ‘법원에 계류 중인 국가배상 사건’도 위자료를 받을 수 있도록 부칙에 포함시켜 고 홍정기 일병 사건 역시 적용될 수 있다고 되어 있어.

법 개정이 되려면 정부 내 절차와 국회 의결을 거치는데 시간이 필요하고, 이에 맞춰 현재 절차가 진행 중인데도, 한동훈 장관이 지키지 못할 약속을 해놓고 박수만 받는 것처럼 몰아간 가짜뉴스 사례임.


4. [KBS 주진우 라이브]
[여당 내 징계를 앞두고 민주당으로 옮긴 용산구의원을 ‘의인’처럼 미화]

10월 27일 / 김선영 용산구의원 탈당 / 편향적 출연자 선정, 출연자 불균형, 편파 진행(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9조 공정성, 제13조 대담·토론프로그램 등 위반)

정부·여당의 10·29 이태원 참사 대응을 비판하며 국민의힘을 탈당해 민주당 입당 의사를 밝힌 김선영 서울 용산구의원이 국민의힘 윤리위원회의 징계심의대상자였던 사실은 쏙 뺀 채 본인의 일방적 주장을 사실인 것처럼 방송함.

이날 출연자로 나온 김선영 용산구의원은 탈당 이유를 묻는 진행자 질문에 “당이 보인 미온적인 태도, 정부의 태도, 구청의 태도, 이에 따라 수동적으로 움직인 저에 대한 부끄러움이 저를 고뇌하게 했다”, “내적 갈등이 많았다”, “이태원 참사에 대한 당의 대응에 실망해 탈당을 결심했다”고 밝혀.

하지만 용산구의회 자료를 보면 지난해 12월부터 구의회의 이태원 참사 진상조사특별위원회 7차례 회의 중 김 의원이 참석한 회의는 3차례에 불과해 참석율이 50%에도 미치지 못한 것을 드러나.

김 의원은 또 당비를 1년 이상 내지 않아 국민의힘 윤리위원회 징계 대상자였다는 점에서 징계심의를 회피한 선제적 탈당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음.

그런데도 ‘용산에 실망하고 국민의힘에 희망 없어’ 큰 결단이라도 한 것처럼 의인화하는 본인의 일방적 주장만 장시간 방송할 뿐 국민의힘 측의 반론이나 반박 인터뷰는 방송하지 않은 편파적 진행 사례임.


5. [KBS 주진우 라이브]
[육군참모총장의 홍범도 흉상 이전 찬성 발언에 KBS “아니 이런 분이~”]

10월 23일 /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논란 / 프레임 왜곡, 편파 진행(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9조 공정성, 제13조 대담·토론프로그램 등 위반)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을 놓고 찬반 양론이 맞서 있는 상황에서 중립적 위치에서 프로그램을 이끌어야 할 진행자가 노골적으로 민주당 편만 들며 편파적으로 진행.

이날 뉴스브리핑에서 진행자(주진우)는 박정환 육군참모총장이 국감에서

“6·25 때 공산주의 침입에 맞서 싸운 전당(육사)에 공산주의 참여 이력이 있는 (홍범도) 장군의 흉상을 놓는 것이 맞느냐는 질문에 "정당하지 않다"고 답을 했다며, “아니 이런 분이, 이렇게 생각하는 분이 육군참모총장이라니. 이게 국민의 눈높이에는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아~”라며 크게 한숨을 내 쉬어.

이어진 ‘주 기자의 1분’코너에서도 “이념 논쟁 멈춘다면서도 홍범도 장군 흉상 기어이 철거해야 합니까?”, “독립전쟁 영웅실 철거. 이거 우리 국민 챙기기입니까? 일본 국민 챙기기입니까?”라고 말해.

하지만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논란은 애초 문재인 정부가 충분한 사회적 논의나 합의 없이 육사 교정에 설치하면서 시작됐고, 지금도 진영에 따라 맞서고 있는 사안임에도 중립적이어야 할 진행자가 친 민주당 시각으로 몰아간 편파 진행 사례임.


6. [KBS 주진우 라이브]
[해병대 채 상병 사건...“대통령 비호 있었다”는 일방 주장만 방송]

10월 26일/ 해병대 사건 / 자의적 해석, 편향적 출연자 선정, 편파 진행(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9조 공정성, 제13조 대담·토론프로그램 등 위반)

해병대 채 상병 사건을 두고 ‘대통령이 비호’, ‘사법체계 농단’ 운운하며 확인되지 않은 일방의 주장을 마치 사실인 것처럼 방송함.

이날 출연한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해당 사건을 두고 “권력이, 대통령이 비호하고 있는 상황이지 않습니까?”, “결국 권력형 비리가 되어버린 거죠. 사단장 하나 살리려다가 군을 쑥대밭으로 만들었고, 심지어는 우리 사법 체계까지도 농단하고 있는 상황인 거죠”라고 말해.

이어 “법치를 하겠다는 분이 도대체 뭘 어떻게 배우셨는지 모르겠어요, 대통령께서. 기본인데요. ABCD를 모르시는 것 같아요”라고 말함.

채 상병 사건은 현재 수사를 둘러싼 항명 또는 외압 여부를 두고 당사자들 간의 진술과 입장이 크게 엇갈리는 상황.

향후 재판을 통해 사실관계가 가려질 사안임에도 시민단체 대표의 일방적 주장을 장시간 방송한 반면 국방부나 해병대 측의 반론은 소개하지 않은 편파 방송 사례임.


7. [MBC 김종배 시선집중]
[‘자녀 학폭’ 고위 공직자...사퇴 안 해도 비판, 사퇴 해도 비판]

10월 23일 / 김승희 의전비서관 사퇴 / 프레임 왜곡, 자의적 해석(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9조 공정성, 제13조 대담·토론프로그램 등 위반)

김승희 의전비서관이 자녀 학폭 문제로 낸 사표를 대통령이 받아들이자, 사표를 수리하면 감찰을 받지 않아 사실관계가 묻히게 된다는 억지 논리로 비판하고 나섬.

김종배 진행자는 이날 출연한 김영호 민주당 의원과 김승희 의전비서관의 자녀 학폭과 관련해 대담하면서 “사표를 수리하면 감찰 대상이 아니게 되는 거죠? 감찰을 안 하게 되는 거죠?”, “이 문제는 묻혀 지는 겁니까? 그러면”이라고 질문함.

이에 김영호 의원은 “사표 수리하면 공직자가 아니니까 감찰 대상이 아닌 거죠”라며 “윤석열 정부에서 보기 드물게 너무 신속하게 이것을 꼬리 자르기 하는 것을 보고, 이 문제는 정말 더 심각한 문제가 숨어 있구나라는 확신을 갖게 됐고요”라고 말함.

김승희 의전비서관의 사퇴는 자녀 학폭과 관련해 고위공직자로서 도의적 책임을 진 것일 뿐 학폭과 관련된 사실관계는 추후 사법당국에서 밝혀질 내용인데도, 본인의 과실을 숨기기 위해 서둘러 사표를 낸 것처럼 몰아감.

공직자가 물의를 일으키고도 사퇴하지 않으면 ‘사퇴하지 않는다’고 문제 삼고, 그렇다고 ‘사퇴하면 감찰을 받지 않으려고 사퇴했다’는 식으로 정부·여당을 무조건적으로 비판만 하는 보도 사례임.

2023년 10월 31일

공정언론국민연대 [17]


박민사장, 대국민 기자회견

박민 신임 사장이 첫 출근하기 전, 대대적인 ′물갈이′ 인사를 단행했다.

그는 먼저 지난 수년간 종북 주사파의 아바타노릇을 한 KBS의 행태에 국민께 정중히 사과인사를 하였다. 그런후 취임사에서 "그동안 국민의 신뢰를 잃은 KBS가 위기에서 벗어날 길은 ′뼈를 깎는 개혁′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KBS의 간판 뉴스인 9시 뉴스의 앵커 규체와 라디오 시사 프로그램 주진우 라이브 페지등 주요인사등 첫날에 72명, 이틋날에 102명을 전면 교체하였다. 민주당에서는 군사구테타라며 반발하고 있는데 오랫만에 정권이 바뀌었다는 생각이 들게하는 내용이다.

  • 대표 프로그램인 KBS '뉴스9'는 이른바 '검언유착 사건' 오보로 하루 만에 사과했고, 사법 당국의 수사로 관련자가 기소됐다
  • 고 장자연 씨 사망 사건과 관련해선 후원금 사기 혐의를 받자 해외로 도피한 윤지오 씨를 출연시켜 허위 주장을 펼치도록 했다
  • 2021년 4.7 재보궐 지방선거 직전 진실 규명이 어려운 '오세훈 시장 생태탕 의혹'을 집중 보도해 선거판에 영향을 끼치려 했다
  • 2022년 대통령 선거 직전 '김만배 녹취'를 보도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과징금 3000만원의 중징계를 받았다
  • 지난 몇 년간 불공정·편파보도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 TV나 라디오의 시사 프로그램에서도 일부 진행자가 일방적으로 한쪽 진영의 편을 들거나 '패널 선정'이 편향된 경우가 적지 않았다
  • 어떤 프로그램은 공정성 논란으로 방심위로부터 무려 40건의 제재를 받기도 했다
  • 지난 몇 년간 공정성 비판이 거듭됐지만 형식적인 사과나 징계에 그쳤을 뿐 과오는 계속 되풀이됐다는 점이다
  • 앞으로 불공정·편파보도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해당 기자나 PD는 즉각 업무에서 배제하고 최대한 엄정하게 징계하겠다
  • 오보 사례의 재발을 막기위해 주요 불공정방송의 경위와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백서를 발간하겠다
  • 회사 측이 해당 사안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했는지 살펴서 필요하다면 추가 조치를 취하겠다
  • 불공정·편파 논란을 차단하기 위한 강도 높은 대책도 시행하겠다
    • 무분별한 속보 경쟁은 하지 않고
    • 확인된 사안과 그렇지 않은 사안은 분명하게 구분하고
    • 익명 보도는 최대한 자제하겠다
    • 팩트체크를 활성화해 오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 그래도 오보가 발생했다면 바로 사과할 것이며
    • 정정보도는 원칙적으로 뉴스 첫 머리에 보도하고
    • 불공정 보도로 논란이 될 경우 잘잘못을 따져 책임을 묻겠다
  • 의도적이고 중대한 오보에 대해서는 국장과 본부장 등 지휘라인까지 문책하겠다
  • 앞으로 방송의 공정성과 신뢰성 확보를 KBS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두겠다
  • KBS가 비판을 받는 '방만 경영' 문제도 역삼각형의 비효율적인 인력 구조를 개선하는 등 특단의 조치로 해결해 나가겠다
  • KBS는 지난해 국민으로부터 7000억원의 수신료를 받았음에도 비효율적이고 방만한 경영으로 100억원이 넘는 적자를 낸 데 이어 올해는 약 800억원의 적자가 예상된다
  • 우선 저 자신과 임원들은 경영이 정상화될 때까지 임금 30%를 반납하고, 나머지 간부와 직원들도 동참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
  • 인력 구조 개선을 위해 명예퇴직을 확대 실시하겠다
  • 그래도 인력 운용의 효율화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구조조정'도 검토하겠다
  • 인사·승진·예산 제도도 전면 쇄신하겠다
  • 입사하면 성과와 관계없이 누구나 상위직급으로 올라가는 일은 이제 없을 것이다. 이렇게 되면 많은 비판을 받아온 '무보직 고임금 직원', '기둥 뒤의 직원'도 사라질 것이다
  • 예산에서 가장 큰 부분인 제작비 낭비는 원천적으로 차단해 제작진의 능력과 무관한 '순번식 제작 관행'을 없애고, 능력 있고 검증된 연출자를 집중 지원하겠다

깨어있는 우파유튜브에서는 저들이 만들어 놓은 불법과 탈법의 똥들을 치우려면, 전광석화 같은 행동이다. 저들이 바꾸어 놓은 촛불혁명에는 혁명으로 되돌려 놓아야 한다.

윤석열 정부의 다른 인사들 처럼 여론을 살피고, 합리적이고 원식대로 하고, 반대파의 반발을 걱정하는 인사들은 개혁을 이룰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여담

KBS2 방송의 경우 재방송률이 40%대라 한다. 이 정도 수치는 종편 처음 시작되었을 당시 재방송으로 편성표를 채웠던 수준인데, 하루빨리 독립해야 할 것같다.

변재일 의원실에서 분석한 결과 KBS2의 재방송률은 5년 연속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연도퍌 방송사업자 재방송률[18]
방송사 2018 2019 2020[19] 2021 2022
KBS1 22.0 23.0 20.3 18.6 19.2
KBS2 35.2 41.2 46.4 44.4 44.9
MBC 29.0 29.1 34.6 36.3 35.1
SBS 25.2 27.3 29.9 26.3 25.6


한덕수 총리는 KBS수신료 분리징수를 위한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

의결 직한 직후 기자들을 만나서 "일 안하는 무보직 1000명” 이라는 발언을 하였다.[20] 그런데 한전의 준비기간으로 당장은 전기세에 같이 나올 수 있다.

“국민들이 월 2500원 씩 국민의 세금처럼 그렇게 내는 돈(수신료)이 연간 6900억 정도 징수된다고 듣고 있다” “1000억 이상의 돈이 특별한 일을 하지 않는 소위 무보직 상태에 있는 1000명이 넘는 직원들에게, 그것도 상당히 높은 봉급으로 지급되고 있다면 국민들이 납득할 수 없는 KBS의 방만한 운영”이다.

KBS는 국무총리 브리핑 내용에 대한 반박 자료를 통해 “국무총리가 언급한 소위 무보직 상태의 직원들은 취재, 제작, 기술, 시청자 서비스 업무 등 각자의 자리에서 평직원으로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재난방송의 현장에서, 드라마와 예능 제작 현장에서, 고지의 송신소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성과와 경험, 경력을 무시한 국무총리의 주장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그런데 소비자는 수신료납부 의무는 있지만 실질적으로 소비자가 수신료를 1년간 납부하지 않아도 900원의 연체료가 가산될 뿐이어서 더불어민주당좌파 언론들이 강력히 반발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두움은 거치고 아침의 태양은 서서히 밝아오고 있다.

함께 보기

노노재팬


각주

  1.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영방송임에도 불구하고 문재인정권에 부역하다 정권이 바뀌자 윤석열 정권 퇴진에 압장서고 있는 최우선으로 척결대상의 방송매체들이다.
  2. 2023년 현재 국· 공영방송국이 15개나 되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언론들이 민주노총의 입김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다.
  3. [현장] KBS‧MBC‧YTN‧연합뉴스 노조 “文정권 부역자 사퇴하라”
    - 공영언론 노조 협의체, 20일 국회 앞 기자회견
    - "주요 간부들 민노총 언론노조 일색"
    - "5년 전 사장들 강제축출···지금은 자리 지켜"
  4. 중앙일보, 2023.07.28
  5. 뉴데일리, 2023.5.2
  6. KBS 전체 해외특파원 83%가 민노총 소속, 자유일보 2022.10.20
  7. 선관위, '보수야당 심판론' KBS 여론조사에 선거법 준수 촉구》.  2020-01-16.  2020-01-17에 확인함.
  8. 심재철 "'보수야당 심판론' 여론조사 KBS·한국리서치 고발"》.  2020-01-17에 확인함.
  9. 옛 일본 대사관 앞에서 '조국 수호' 집회 2019.08.30
  10. 수십만의 광화문 인파, 단 한 줄도 보도하지 않았다. 리버티코리아포스트 2019.08.19
  11.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272
  12. http://www.p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70296 한국PD연합회 "자유한국당, 적반하장 'KBS 길들이기' 멈춰야"
  13. https://news.joins.com/article/23530242 한국당 로고 삽입 'NO 안 뽑아요’ 방송한 KBS, “선거법 위반” 강력 항의 자유한국당
  14. 70283_70274_1524.jpg
  15. 70283_70272_162.jpg
  16. 출처 : 펜앤드마이크(http://www.pennmike.com)
  17. 방송통신위원회 2018년 대비
  18. 상반기
  19. 2023.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