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음이의.png 튀르크나 몽골의 한국(汗國)에 대해서는 칸국 문서를 참조하세요.

개요

대한민국(大韓民國, Republic of Korea)은 동북아시아한반도에 있는 공화국이다. 서쪽으로는 서해를 사이에 두고 중화인민공화국이, 남해동해를 사이에 두고 일본이 있으며, 북쪽의 미수복지역에는 북한이 있다. 수도서울특별시이며, 국기는 태극기, 공용어한국어한국 수어(韓國手語)이다.한국 수어 사전 [2]


상징

국기

대한민국의 국기는 태극기이다.

국가

대한민국의 국가(國歌)는 애국가이다.

국화

무궁화

대한민국의 국화(國花)는 무궁화이다.


역사

1945년 8.15 해방으로 일제의 통치를 벗어나 미군정기의 준비기간을 거쳐 1948년 5월 10일에 UN 감시하의 총선거가 실시되어 제헌국회가 수립되었고, 7월 17일에는 헌법이 제정되었으며 8월 15일에 정부가 출범하면서 건국하였다. 한반도 역사상 최초로 세습 왕조가 아닌 국민이 주권을 행사하여 건국한 나라이다.


정치

자유민주주의체제를 근간으로 한다.


정부

입법부


행정부

대통령


국무총리


중앙행정기관

대한민국 중앙행정기관

사법부

편집중 아이콘.png 빈문단 입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경제

1953년 1인당 국민총생산(GNP)는 $67로 세계 최빈국 중 하나였다. 그러나 1960년부터 1990년까지 대한민국 경제성장률은 연 6퍼센트를 상회하였는데,[3] 이는 '한강의 기적'이라 불리는 세계 역사상 유례가 없는 성장으로 꼽힌다.

이러한 고도성장에는 건국대통령 이승만과, 박정희, 전두환 대통령으로 이어지는 추진력있는 부국강병 정책으로 대한민국의 경제를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의 반열에 올려놓은 원동력이 되었다.

OACGGJV7ZBEE7PBMFUHBHY5JQI.jpg

조선일보, 1970년 1월 9일, 한국과학기술연구소 멤버 기념사진. 모두 미국 유수 연구소에서 근무하다가 최형섭(앞줄 왼쪽에서 세번째)의 설득으로 한국에 돌아온 박사들.

1966년 박정희 정부에서 최형섭은 한국 최초의 종합 연구기관인 한국과학기술연구소(KIST)의 초대 소장으로 임명되었다. 후에 제2대 과학기술처 장관으로 임명되다. 최형섭은 박정희대통령의 경제정책에 기여하며 개발도상국의 과학기술개발전략을 제시하고, 경제발전계획을 수립하는 데에도 크게기여 하였다. 최형섭은 대한민국에 석학들을 유치하기위해서 해외에 나가있던 과학자들을 일일이 만나며 설득하였다. 이들을 유치하면서 다음과같은 조건을 제시했다고한다. [4]


“노벨상을 희망하는 사람은 응모하지 마라. 논문 쓸 생각도 마라. 연구 외에 돈 벌 생각도 마라. 나라를 먹여 살릴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 최형섭 한국과학기술연구소 소장

박정희 대통령은 “나보다 봉급이 많은 사람이 수두룩하다”고 농담처럼 말했지만 이들은 미국에서 받던 연봉의 4분의1밖에 안 되는 대우를 받으며 과학을 연구했고 기술을 개발했다. 이들의 유치로 한국의 경제발전의 초석이 되었다.

1967년 9월 KIST를 찾은 미국 부통령 험프리는 “이건 역두뇌유출(counter brain drain)”이라고 규정하며 며칠 붙어 있지 못할 것이라는 사람들 추측과 달리 이들은 국내에서 확고한 기반을 잡았다. 이들의 한국에서의 활약상을 보고 다른 재외 과학자들도 하나둘씩 국내로 들어오기 시작하여 대한민국의 KIST의 두뇌 유치는 성공이었다고 전한다. [5]

박근혜 정부 과학기술비서관이었던 현 한국기술경영교육연구원 원장 김주한은 “조선을 정체시켰던 사농공상 질서를 무너뜨리고 과학자와 기술자를 국가가 육성한 사건"이라고 평가했다.[6]

행정구역

지역

한반도의 지역.gif

한반도의 지역 구분은 크게 북한지역으로 함경도 지방(관북, 동북, 관남)과 평안도(관서)와 황해도(해서)로 분류된다.

남한 지역으로는 서쪽지방인 경기, 충청도(호서)와 전라도(호남) 지역, 강원도(관동)와 경상도(영남)지역이 있다.

대한민국의 지역
북한 지역 관북 · 동북 · 관남

관서 · 해서 · 관동

남한 지역 관동 · 영남

경기 · 호서 · 호남 · 제주


광역자치단체

대한민국의 광역자치단체
특별시 서울특별시
특별자치시 세종특별자치시
특별자치도 강원특별자치도 · 제주특별자치도
광역시 부산광역시 · 인천광역시 · 대구광역시 · 광주광역시 · 대전광역시 · 울산광역시
경기도 · 충청북도 · 충청남도 · 경상북도 · 경상남도 · 전라북도 · 전라남도 ·

대한민국은 1특별시, 1특별자치시, 1특별자치도, 6광역시, 8도 등 17개 광역자치단체로 구성되어 있다.

지리와 영토

대한민국 헌법
제3조 대한민국의 영토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한다.

헌법에 명시된 바와 같이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를 영토로 하며, 휴전선 이북의 미수복지역에 정부를 참칭하는 북한이 위치하고 있다.

분단 70년 후의 남북한 모습

2023년 12월 31일자 Elon Musk의 트윗 "Night and day difference".

일론 머스크는 사진 설명글에 "미친 아이디어: 한 나라를 반으로 나눠서 한쪽은 자본주의, 한쪽은 공산주의로 두자. 그리고 70년 후 그 결과를 들여다보자(“Crazy idea: Let’s divide a country into half capitalist and half communist and check on it 70 years later.”)"라고 썼다.

2023-12-31 Elon Musk.jpg

한국사 연표

참고

각주

  1. 2015, 유엔, 위키피디아
  2. 국립국어원
  3. Gregory Mankiw, 《Principles of Economics》, 2008, p562
  4. 이는 기초과학 연구는 꿈도 꾸지 말고, 당장 기업에서 써먹을 기술을 내놓으라는 것이다. 당시의 결과로 모두 18명이 유치 과학자로 선정되었고, 월급은 6만~9만원이었다. 미국에서 받던 연봉의 4분의 1 수준이었는데 이는 대한민국 대통령보다는 많은것이다.
  5. 조선일보, 최형섭, 최형섭 회고록: 불이 꺼지지 않는 연구소’, 조선일보사 출판국
  6. 과학기술을 통해 부국강병의 발을 내딛다[박종인의 땅의 歷史] 346. 공화국 대한민국⑤ 한국과학기술연구소와 초대 소장 최형섭, 조선일보

바로가기

머한민국

함께보기

지구의 대륙
아시아 위치.png
아프리카 위치.png
북아메리카 위치.png
남아메리카 위치.png
유럽 위치.png
오세아니아 위치.png
남극 위치.png
아시아 아프리카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유럽 오세아니아 남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