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필섹

황교안(黃敎安, 1957년 4월 15일 ~ )은 대한민국의 법조인, 정치인이다. 제63대 법무부 장관과 제44대 국무총리를 역임하였으며, 현재 자유한국당 대표이다.

1981년 사법시험에 합격하여 1982년 12월 춘천지방검찰청 검사시보로 검사 활동을 시작했다. 대검찰청 공안과장과 서울지검 공안부장 등을 지낸 공안검사로 활동하였으며, 공안 수사의 교과서로 불리는 《국가보안법 해설》을 저술해 '미스터 국가보안법'이라는 별명을 얻었다.[1] 2011년 부산고등검찰청 검사장을 지낸 뒤, 2011년 9월 19일부터 2013년 1월까지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 변호사로 활동했다.

2013년 제63대 법무부 장관이 되었다. 법무부 장관으로 재직 중 이석기 내란 선동 사건 수사와 통합진보당 해산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법의 문턱을 낮추기 위한 일환으로 무변촌 지역 주민들을 위해 마을변호사 제도를 신설하였고, 이후 제도를 보완하여 전체 무변촌 1,412곳에 마을변호사 1,455명을 배치하였다.[2]

2015년 5월 제44대 국무총리 후보로 지명되어, 2015년 6월 18일 취임하였다.[3] 2016년 12월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 소추가 가결되어 2017년 5월 9일까지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았다.

2019년 1월 자유한국당에 입당하였고, 2월 27일 전당대회에서 당대표에 당선되었다.

최근 범우파 진영의 지지도가 상승하면서 차기 대권 주자로 거론되고 있다. 관련뉴스, 데일리안

법무부 장관 시절, 통합진보당 해산을 주도했다.


황교안에 대한 논란

황교안은 세모

황교안은 박근혜 탄핵이 부당한가에 대해 세모로 답하고 싶었다고 하였다. 세모가 없어서 X로 답하였다고 한다. 황교안의 입장이 불확실함으로써 우파 국민들에게는 당신의 입장이 대체 무언가? 궁금해한다. 이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입장은 반문단결로 답하고 있다.

또한 중도에 있는 국민들도 황교안에 대해 당신 입장은 무엇인지 애매모호하다는 점으로 중도에서 확장성이 없다고 한다.[4]. 즉, 우파 지지자들도 중도 세력도 모두 황교안의 어정쩡한 스텐스에 확신을 못 가지고 있다.


황교안과 전광훈 목사 밀약설

전날 황교안과 만난 전광훈 목사는 황교안 당대표로 부터 장관자리 제의를 받았다고 발언하였다.

황교안은 APPLE (사과)

황교안은., 민주당과 다른 야당이 자유한국당 당원과 의원들의 발언중 마음에 안들면 사과하라고 요구하며, 친여당 성향의 언론으로 부터 막말 논란의 경마장 뉴스가 나오기만 하면, 바로 바로 사과하는 성향으로 '황교안은 사과ATM' 논란이 있다.

  • 황교안 "당에 돌 던지겠다고 해도 감당…막말 논란 책임 통감"[5]
  • 황교안의 경고 10분도 채 안돼... 한선교, 바닥에 앉은 기자 향해 “걸레질”[6]
  • 정용기 망언 커지자 황교안 사과···정작 본인은 논란에 불쾌감 표시[7]
  • "국민정서 어긋나"…한국당 '세월호 막말'에 황교안 사죄[8]
  • 세월호 막말에 나경원 '즉각 유감'-황교안 '징계'…달라진 한국당[9]
  • “징하게 해 처먹네” 한국당 세월호 막말 후폭풍… 황교안 “사죄”[10]


차명진의 자유한국당의 보수성향 평가

황교안은 자유한국당의 당 대표로서 자기 국회의원과 자기 당원의 보호에는 관심이 없이, 여론의 포화가 쏟아 지면 자기 당 의원들과 당원은 손쉽게 버릴줄 아는 용단을 가졌다. 앞으로 우파성향의 스피커들은 모두 여당의 총알은 자기 몸으로 맞고 그리고 만약 스피치가 여론에 호응을 받는 과실은 자유한국당 모두가 혜택을 받는 시스템을 확립하였다.


"보수는 나와 체질이 안맞는다. 보수는 의리가 없다. 내가 몸 던져 보호하려 했던 사람조차 나를 적들의 아가리에 내던졌는데 더이상 무슨 미련이 있으랴. "

  • 차명진, 세월호 유가족에 4억1천만원 손배소 당해[11]

차 전 의원은 "좌파언론의 집중적 뭇매에 방송에서 잘리고, 형사소송 당하고, 30년 몸담은 당에서도 쫓겨났다. 급기야 살아생전 만져보지도 못할 4억1000만 원 손배 소송까지 당했다"며 "그래서 결심했다. 더 나빠질 것도 없다. 내가 머리 조아린다고 누구도 나를 동정하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할 말은 하고 죽겠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차 전 의원은 좌파언론을 향해 "세월호 유가족 측이 내게 4억1000만 원 소송을 제기했다는 기사는 절대 안 낼 것"이라고 꼬집으며 "그들이 떠받드는 자들이 백수공거인 차명진에게 천문학적 액수를 뜯으려 할 정도로 돈을 밝힌다는 인상을 주고 싶지 않기 때문"이라고 했다.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차 전 의원이 올린 페이스북 글에 "선지자"라는 댓글을 달았다.

김 전 지사는 "모든 선지자는 개인적으로 늘 박해 받아 고난을 벗어날 수 없었고 소수를 제외하고는 모두 박해 받는 선지자를 잊어버리만, 외치는 자가 없으면 온 세상은 캄캄한 어둠을 벗어날 수 없다"면서 "광야에서 홀로 외쳤던 그 외침은 어둠의 빛으로 우리의 길을 밝혀준다"고 차 전 의원을 격려했다


  • 차명진, 징계에도 또 막말황. 황교안, 추가 징계 가능성 시사,

"내가 몸 던져 보호하려 했던 사람조차 나를 적들의 아가리에 내던졌는데 더이상 무슨 미련이 있으랴!"며 “꽥 소리라도 하고 죽겠다”관련기사

  • 또 ‘막말 흉기’ 휘두른 차명진 “세월호는 좌파의 예리한 무기”[12]

"유가족 이름 빌린 집단들, 신성불가침의 절대권력으로 군림”“세월호, 황 대표 좌초시키기 위한 무기…우파는 불구경하듯”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 황교안은 야당 입 틀어막지 말라

  • 황교안 막말 군기잡기에···김문수 "야당 입 틀어막지 말라"[13] '당 일각에선 황 대표의 경고를 두고 "야당 입을 틀어막는다"며 반발도 나왔다.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야당은 입이 무기, 여당은 돈이 무기”라며 “여당 대표는 하지 말아야 할 불법 선거운동도 거침없이 총력 질주하고 있는데, 야당 대표는 입단속에 열중한다. 황 대표는 입단속보다는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양정철 민주연구원 원장의 불법 선거운동을 고발하는 데 몰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 김문수 "차명진은 선지자...황교안은 입단속이나 하다니"[14]

중앙일보의 황교안 길들이기! 황교안의 항복을 받아낸 중앙일보

  • 이상로 “연일 황교안 때리던 중앙일보, 태블릿PC ‘항복문서’ 받고 칭찬 선회[15]

(항복문서 : 기사 인용) Q 기왕 얘기가 나왔으니 과거 사례 하나 묻겠습니다. 대표님은 지난 2월 당 대표 경선 과정에서 최순실 태블릿PC의 조작 가능성을 언급했는데 그 경위를 좀 설명해 주시죠.

A“김진태 후보와 문답을 나누다가 갑자기 나온 질문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당시 제 답변은 태블릿PC가 조작됐다고 단정한 게 아니라 재판의 증거품인 만큼 원칙에 따라 신중하게 재판돼야 한다는 취지였습니다. 그래야 재판 결과에 모든 국민이 납득하고 더는 혼란과 분열이 이어지지 않기 때문이죠. 저는 당연히 태블릿PC 1심 판결을 존중합니다. 다만 당시 답변 과정에서 태블릿PC가 조작된 것처럼 비치는 발언을 해 불필요한 논란을 야기한 건 국민께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시간이 많이 지났지만 정리할 필요가 있어서 드리는 말씀입니다.”[출처: 중앙일보] 황교안 "비판보다 대안 주력···경제비전, 9월 국민께 보고"[16]

중앙일보는 위 인터뷰 기사 이후 바로 그 다음날 자유한국당에 대해 기존의 기사 흐름과는 달리 매우 칭찬의 사설을 실었다.

  • [사설] 제1 야당의 경제 살리기 정책대결 선언 환영한다 [17]
  • 황교안 “다초점 정책 마련” 77명 경제대전환 특위 띄웠다[18]
  • 황교안 "태블릿 판결 존중…논란 야기해 국민께 송구"[19],[20]
  • [정치부회의] 취임 100일 맞은 황교안…"성공적" vs "한계" 엇갈린 평가

JTBC 뉴스에서도 황교안의 취임 100일에 대해 기존과 달리 긍정적인 보도를 하였다.

  • 6월 5일 김정숙 여사께서, 황교안의 항복 선언이 실린 중앙일보 기사 다음날, 황교안과 악수를 하였다.

옆에서 흐믓해 보이는 이해찬 민주당 당대표의 모습이 보인다.이해찬은 김정숙여사와 악수후 손을 잡은채로 황교안과 악수를 하시라고 손을 끌어서 황교안 앞으로 가져온다. 이제는 같은 배를 탔다는 것인가?



현재 테블릿 조작의 문제로 감옥에 다녀온 변희재의 입장

  • 변희재, “황교안 대표, 태블릿PC 입장 밝혀달라” 내용증명서 보내[21]

"탄핵의 도화선이 되었던 JTBC의 태블릿 관련 조작 의혹을 제기했다는 이유로 현직 언론인을 사전 구속한 문재인 정권의 검찰과 법원의 행태도, 황 대표는 존중하고 있는가."

"1심 판사는 우리법연구회 회원으로서 ‘최순실의 태블릿’ 사건을 다루면서 최순실도 증인 신청 기각, 태블릿도 증거 신청 기각했다”면서 “황대표는 이 사실을 알고서도 1심 판결을 존중한다고 떠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중앙일보는 태블릿 조작 의혹을 받는 JTBC 모회사”라고 지적하면서 “사전에 태블릿 관련 발언을 조율하지 않았는가”라고 확인을 요구했다. 결과적으로 “중앙일보는 황 대표에게 인터뷰 지면을 선사해주고, 황대표는 2심 재판이 한창 진행 중인 사건에서, JTBC 손을 들어주는 추잡한 거래를 한 셈이 된다”면서 “어떤 협의 과정을 통해 취임 100일 인터뷰를 하게 되었는지 그 과정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변 고문은 마지막으로 “황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법무장관, 총리 자리를 받은 인물이지만 본인은 박근혜 정권 당시 그 어떤 감투도 받은 바 없는데도, 박대통령이 쫓겨나고 감옥에 들어가게 된 결정적 계기가 된 태블릿 조작 의혹을 제기한 것으로 1년 간 옥살이를 했다”면서 “최소한 본인에게 고마운 마음은 갖고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따져물었다.


태블릿PC 특검 추진 기자회견

보수 유튜버 안정권과 청아대

발단

  • 안정권의 방송

안정권 대표의 주장은 다음과 같다. 자유한국당의 지원으로 배현진, 배승희와 함께 보수 유튜버들과의 만남의 자리가 이루어졌다. 여기에 청아대 유튜버가 나와 518은 자유한국당의 표 획득에 도움이 안되므로 안정권 대표의 518 공적조서 공개에 대한 반대의견으로 한시간 반동안 열변을 토하였다고 한다.


  • 청아대의 방송

청아대는 개인의견의 표현의 자유로 사적인 자리였으며 사과를 한다고 하였다.


이상과 같이 보수 유튜버들간에 의견의 다툼이 생기는 것은 황교안의 자유한국당이 518과 박근혜 탄핵의 테블릿은 묻고 가자는 합의가 전제된 이후 상황으로 추정된다. 영상으로 보면 청아대는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실에 수시로 출입하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진행결과

  • 청아대 재차 사과

청아대는 부모님이 걱정하신다며 어르신들께 동네형들이 어린 저를 힘들게 한다는 신파로 시작한후, 다시 사과로 훈훈하게 마무리 하였다.


  • 안정권의 끝 마무리

안정권은 첫 문제제기후 이후 전개과정에서 많은 무릎 꿇리기를 당한 것으로 보인다. 문제제기후 반발이 지나쳤음을 반성하고 이를 사과하였다. 그리고 518 공적조서 까의 시위는 마지막으로 예고된 광주를 끝으로 막을 내리는 것으로 종결지었다.



동네형들이 이쁜 어린애를 힘들게 하고 있어요.

이제 상황이 종료되었으니 어르신들께서는 청아대를 응원 해주세요라는 메시지로 승전보를 울렸다.


이로써 황교안의 중앙일보에의 항복문서 조인식후 518에 대한 아스팔트 우파의 문제제기는 막을 내렸다.

그러나 아스팔트 우파의 시즌2를 기대해본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