男女賃金格差
Gender wage gap

개요

남녀 일반이 받는 임금의 차이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많이 받지만 페미니즘은 이 현상을 차별에 의한 결과로 해석하고 배급제, 즉 결과의 평등을 주장한다

왜 일어나는가

중장년층 여성의 경우 경력을 스스로 그만두고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남편과 함께 노후를 준비하기도하고, 남성의 경우 이공계, 중노동, 경찰 및 소방관을 비롯해서 고강도의 노동이나 노력이 필요하나 보상이 높은 직업을 선호하는 반면, 여성의 경우 상대적으로 간호학과, 교사, 공무원같이 안정적이고 고정적인 직장을 선호하는 경향성이 있다. 남녀임금격차는 생물학적 차이에의한 경향성에서 비롯한것이지 유리천장과같은 제도적 차별에 의한것이 아니다


진학하는 학과 선택하는 직업 노동강도 업무실적 다 다른데 같은 임금을 줄수가 없지 않나? 같은 직업 같은 직장에서도 남자가 여자보다 노동강도 노동시간이 다르다.

무조건 적인 결과적 평등을 주장하는 거고.

한국 기준으로 같은 직장에서 임금격차는 크지 않다. 남자는 군대를 가기 때문에 20대에는 도리어 여자가 평균임금이 더 높다.

전업주부가 많은 중장년까지 다 포함하기에 임금격차가 크게 보이는 것. 물론 여성은 결혼 출산 과정에서 경력단절이 일어나기도 한다. 근데 이것도 자발적으로 일을 그만두고 취집 등을 하는 여성도 적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