琉璃天障
Glass ceiling

개요

충분한 능력을 갖춘 사람 특히 여성이 여성이라는 이유로 직장에 취직을 못하거나 고위직을 맡지 못하는 상황이 있다는 미신이다. 여기서 '천장'은 승진을 방해하는 상황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실존하는가

유리천장이 존재한다는 근거로 페미니스트들은 남녀 임금격차와 기업과 정부의 고위직 중 여성의 비율을 근거로 든다. 그러나 근거가 없는 주장이다.

남녀의 임금격차가 존재하는 이유는 페미니스트들의 주장과 전혀 다르다. 남성의 경우 이공계, 중노동, 경찰 및 소방관을 비롯해서 고강도의 노동이나 노력이 필요하나 보상이 높은 직업을 선호하는 반면, 여성의 경우 상대적으로 간호학과, 교사, 공무원같이 급여가 적더라도 안정적인 직장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미국과 한국에서 산업재해로 인해 사망하는 사람의 90% 이상은 남자다. 이러한 남녀 임금격차는 돈을 벌어서 생계를 책임져야 한다는 사회가 남자에게 지운 부담감과 차별에 대한 근거이지 여성차별에 대한 근거가 될 수 없다.

정부의 고위직 또한 마찬가지이다. 공직사회를 보면 9급 공무원 준비생과 합격자의 비율은 여성이 압도적으로 높지만 5급 공무원 채용시험같은 부문에서 여성 도전자와 합격자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다. 이는 여성들은 도전보다는 안정과 웰빙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채용 이후에 남성과 여성의 근무시간과 강도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공직사회에서는 대표적으로 야간당직근무는 남성만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기업은 이윤창출을 위한 조직이다. 기업은 이윤을 최우선으로 행동하며 이런 행동행태는 자본주의 사회의 기업의 의무이다. 만약 남녀가 동일노동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의 임금이 더 낮다면 기업이 남성직원을 모두 해고하고 여성직원들로만 운영한다면 이윤이 증가할 것이다. 실제로 기업이 그렇게 하지 않는 이유는 바로 여성의 한계생산성이 더 떨어진다는 반증이다.

연관 문서

사회계급론
한국형 페미니즘
네오막시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