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아이콘.png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 1055.jpg
이름
라무 구 시가지
영어명
Lamu Old Town
국가
위치
등재유형
등재연도
면적
16 ha
등재기준
(ii)[1](iv)[2](vi)[3]
지정번호

라무 구 시가지케냐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2001년에 등재되었다.


설명

맘바사에서 북쪽으로 약 350km 떨어진 동아프리카 해안가에 있는 같은 이름으로 알려진 섬에 위치한 라무 올드 타운은 동아프리카 스와힐리 정착지의 가장 오래되고 잘 보존된 사례다.

16 ha에 있는 건물들의 집합체로 구성된 핵심으로, 라무는 오늘날까지 진정한 건물 구조를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무결성을 유지해왔다. 한때 동아프리카에서 가장 중요한 무역 중심지였던 라무는 기술적 전문지식뿐만 아니라 종교, 문화적으로도 전 지역에서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보수적이고 친밀한 사회인 라무는 매년 열리는 마울리디와 문화 축제에서 보여주듯이 이슬람과 스와힐리 문화에서 중요한 교육의 중심지로서의 지위를 유지해왔다.

동아프리카 해안을 따라 버려진 다른 스와힐리 정착촌과 달리 라무는 700년 넘게 계속 거주해 왔다.


각주

  1. 오랜 세월에 걸쳐 또는 세계의 일정 문화권 내에서 건축이나 기술 발전, 기념물 제작, 도시 계획이나 조경 디자인에 있어 인간 가치의 중요한 교환을 반영할 것
  2. 인류 역사에 있어 중요 단계를 예증하는 건물, 건축이나 기술의 총체, 경관 유형의 대표적 사례일 것
  3. 사건이나 실존하는 전통, 사상이나 신조, 보편적 중요성이 탁월한 예술 및 문학작품과 직접 또는 가시적으로 연관될 것 (다른 기준과 함께 적용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