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ラブライブ!
영어: Love Live!

개요

러브라이브는 2010년 7월부터 시작된 미소녀 잡지 전격 G's 매거진, 음악회사 란티스, 애니메이션 제작사 선라이즈의 3사 합동 아이돌 프로젝트이다. 전격 G's 매거진 2010년 8월호부터 프로젝트와 관련된 내용을 싣고 홍보하는 본격적 연재가 시작되었으며, 2010년 8월 25일 첫 정규 싱글 僕らのLIVE 君とのLIFE을 발매하고 데뷔하였다. 두 번째 정규 싱글 Snow halation을 출시한 이후 유명세를 타게 된 이후로는 음반 외에도 TV 애니메이션, 만화, 소설, 드라마 CD, 게임 등 다양한 미디어 믹스를 통해 다루어지기 시작하며 본격적인 흥행가도를 달리기 시작했다. 러브 라이브! TVA 1기는 2013년 1월 6일부터 3월 31일까지, 대한민국에서는 2013년 1월 10일부터 방영되었다. 2기의 경우 2014년 4월 6일부터 6월 29일까지 방영되었고, 대한민국에서도 애니플러스에서 동시 방영을 했다. 쇼치쿠가 제작한 극장판 애니메이션 러브 라이브! The School Idol Movie는 2015년 6월에 개봉하였다.

러브 라이브! 관련 모바일 플랫폼 중 가장 처음으로 출시된 리듬액션 게임 러브 라이브! 스쿨 아이돌 페스티벌은 2013년 iOS/안드로이드 전용으로 출시되었으며 국내에는 NHN엔터테인먼트가 수입하여 그의 모바일 브랜드 토스트를 통해 출시했다. 그러나 운영 실력 미숙 등을 문제로 유저들로부터 항의가 빗발침과 동시에 유저 수가 자꾸만 줄어가고 운영할 여력이 되지 않자 결국 2016년 8월 10일자로 서비스를 종료하고 그 이후로 글로벌 서버로 서비스를 이전, 통합하여 완전히 흡수되었다. 현재 일본에서만 운영중인 푸치쿠루 러브라이브!등이 있다

2015년 2월 26일부터는 '러브 라이브! 선샤인!!'이라는 새로운 아이돌의 기획이 발표되어 현재 Aqours(아쿠아)라는 이름으로 활동중이며, 2016년 7월부터 9월까지 TV 애니메이션 1기가 방영되었다.

줄거리

코사카 호노카는 자신이 다니는 도쿄도 치요다 구에 속한 국립 오토노키자카 학원을 무척이나 사랑하는 여학생이다. 입학생 부족으로 자신이 사랑하는 학교가 폐교될 위기에 처하자 그녀는 학교를 구하기로 마음먹는다. 좋은 방법을 모색하던 중 '스쿨 아이돌'에 대한 것을 접하고는 자신도 그들처럼 유명한 스쿨 아이돌이 되어서 학교를 널리 홍보하고 존속시킬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단짝 친구인 미나미 코토리, 소노다 우미와 함께 μ's(뮤즈)라는 이름의 그룹을 결성한다. 이후 1학년의 코이즈미 하나요, 호시조라 린, 니시키노 마키와 3학년의 야자와 니코, 아야세 에리, 토죠 노조미를 차례로 끌어들여 9명까지 멤버를 충원하며 이후 계속해서 폐교를 저지하기 위해 많은 역경과 고난에도 굴하지 않고 학교를 홍보해 나간다.

특이사항

이들의 팬을 럽폭도라 부른다.

전대협(우파)의 시위에 나왔다. 7월17일 광복절에 일본대사관 앞에서 문재인 정부의 반일정책을 풍자하기 위해서 행사를 벌이고 나왔다고 한다. 이날 성명문을 낭독함과 동시에 애니메이션 러브라이브 캐릭터의 인형을 찢어버리는 퍼포먼스,김치 워리어 분장을 하고 아베를 김치로 싸대기 때리는 퍼포먼스도 함께 진행되었다.

같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