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아이콘.png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 1532.jpg
이름
삼보르 프레이 쿡 사원, 고대 이샤나푸라의 고고 유적
영어명
Temple Zone of Sambor Prei Kuk, Archaeological Site of Ancient Ishanapura
국가
위치
등재유형
등재연도
면적
840 ha
등재기준
(ii)[1](iii)[2](vi)[3]
지정번호

삼보르 프레이 쿡 사원, 고대 이샤나푸라의 고고 유적(Temple Zone of Sambor Prei Kuk, Archaeological Site of Ancient Ishanapura)는 캄보디아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2017년에 등재되었다.


설명

크메르어로 '숲이 풍요로운 신전'인 삼보르 프레이 국의 고고학적 유적지는 AD 6세기 후반과 7세기 초에 번성했던 천라 제국의 수도 이샤나푸라(Ishanapura)로 확인되었다. 그 재산은 100개가 넘는 사찰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10개는 팔각형의 팔각형이며 동남 아시아에서 그들 장르의 독특한 표본이다. 이 자리에 장식된 사암요소는 '삼보르 프레이 국풍'으로 알려진 앙코르 이전의 사자성어의 특징이다. 보푸라기, 보푸라기, 식민지 등을 포함한 이러한 요소들 중 일부는 진정한 걸작이다. 이곳에서 개발된 예술과 건축은 이 지역의 다른 지역의 모델이 되었고 앙코르 시대의 독특한 크메르 양식의 토대를 마련했다.


각주

  1. 인간의 창의성으로 빚어진 걸작을 대표할 것
  2. 현존하거나 이미 사라진 문화적 전통이나 문명의 독보적 또는 적어도 특출한 증거일 것
  3. 사건이나 실존하는 전통, 사상이나 신조, 보편적 중요성이 탁월한 예술 및 문학작품과 직접 또는 가시적으로 연관될 것 (다른 기준과 함께 적용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