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아이콘.png 유네스코 세계유산
이름
시에라 데 산 프란시스코의 암각화
영어명
Rock Paintings of the Sierra de San Francisco
국가
위치
등재유형
등재연도
면적
182,600 ha
등재기준
(i)[1](iii)[2]
지정번호

시에라 데 산 프란시스코의 암각화(Rock Paintings of the Sierra de San Francisco)는 멕시코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1993년에 등재되었다.


설명

바하 캘리포니아 반도의 중심부는 멕시코의 한 지역으로 멕시코에서 가장 특별한 락 아트 레퍼토리 중 하나인 시에라 드 샌프란시스코의 록 페인팅스가 집중되어 있다. 이 지역은 섬나라처럼 생겼고 대륙의 영향으로부터 원주민들을 상대적으로 고립시켜 지역 문화 단지의 개발이 가능하다. 반도 선사시대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고대부터 록 예술의 대량생산과 대벽화의 록 예술 전통의 발전이다.

시에라 드 샌프란시스코는 세계에서 가장 화려하고 가장 잘 보존된 위대한 벽화 유적지가 집중되어 있는 산맥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선사시대 암벽 예술 유적지 중 하나이다. 수백 개의 바위 쉼터, 그리고 때로는 수백, 심지어 수천 개의 밝게 칠해진 형상이 있는 거대한 판넬들이 보존 상태가 좋은 상태로 발견된다. 이 스타일은 본질적으로 현실적이며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잘 보여주고 고도의 세련된 문화를 드러내는 빨강, 검정, 흰색, 노랑색으로 디자인된 인간상과 해양 및 육상 동물에 대한 묘사가 주를 이룬다. 이 그림들은 접근이 어려운 협곡 옆 바위 쉼터의 벽과 지붕 모두에서 발견된다. 샌프란시스코 지역의 사람들은 과달루페, 산타 테레사, 산 그레고리오, 세리토스의 4대 그룹으로 나뉘어 있다. 가장 중요한 사이트는 쿠에바 델 바테쿠, 쿠에바 데 라 나비다드, 세로 데 산타 마르타, 쿠에바 데 라 솔레다드, 쿠에바 데 라스 플레차스, 그루타 델 브린코 등이다.


각주

  1. 인간의 창의성으로 빚어진 걸작을 대표할 것
  2. 현존하거나 이미 사라진 문화적 전통이나 문명의 독보적 또는 적어도 특출한 증거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