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일본의 125대 천황이다. 연호가 헤이세이라서 헤이세이 천황이라고도 한다. 부친은 전임 124대 천황인 쇼와 천황이다. 고령으로 인해 2018년에 생전 퇴위할 것을 발표했고, 황태자인 나루히토가 2019년에 126대 일본천황으로 즉위하였다.

지금은 상황이다. 생전에 퇴위한 천황은 엄청 오래전 일이었다. 그래서 삼종신기를 양도하는 것에 대해 세금을 물려야 하나 말아야 하나 법을 바꿔야 하나 그런 이야기도 나왔다.

딱히 이 사람이 잘못한 것은 없지만, 일본에서는 이 사람이 즉위하고 버블이 붕개하고 잃어버린 20년이라고 할 정로도 장기불황이 이어진다.

쇼와는 전쟁을 일으키고 다시 전후에 일본을 고도 경제성장 시켜 경제대국으로 만든 나름 굴곡 있는 성공의 시대로 본다면,

헤이세이는 보통 실패한 시대로 생각한다.

일본의 기록에서 백제계의 여자와 결혼한 천황을 거론하며, 한국과의 인연을 느낀다고 발언한 적이 있다.

살아있는 신으로 숭배받고 전후 인간 선언을 했던 쇼와천황에서

첫 즉위부터 인간선언 이후의 천황으로 권위를 많이 내려놓고 친근한 이미지 메이킹을 많이 했다.

쇼와천황의 전쟁책임론 때문에 반감을 가진 사람도 더러 있지만, 권위를 어느정도 내려 놓고 친근한 이미지를 부각시킨 헤이세이 상황 내외는 일본 국민들에게 이미지가 굉장히 좋은 편이다. 황후도 재벌가의 딸이지만 종전처럼 황족이나 화족까지는 아니었다.

둘의 로맨스가 일본국민들에게 화재가 되기도. 황후는 자녀들도 종전에 유모에게 맡긴 것과 달리 직접 키웠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