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서
  • 토론
  • 읽기
  • 원본 보기
  • 역사 보기
연방준비제도
최근 수정 : 2020년 6월 3일 (수) 18:43

Federal Reserve System

개요

미국중앙은행이다. 따라서 미국 내의 화폐 발행(발권) 기관이며 통화정책을 총괄한다. 미국이 세계 경제에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므로 연방준비제도의 결정은 미국 국내 뿐 아니라 외국의 주요 기관과 기업으로부터도 주목받는다.

연방준비제도 이사회(Board of Governors)[1]

워싱턴 D.C.에 위치하고 있는 연방준비제도 이사회(Board of governors)는 연방준비제도를 관리하는 조직이다. 미국 대통령이 지명(nominate)하고 미국 상원이 인준(confirm)한 7명의 이사들에 운영되고 있다. 이사(governor)의 임기는 14년이다.

의장

의장(chairman)은 이사 중에서 대통령이 지명하고 미국 상원이 인준한다. 의장의 임기는 4년이며 의장 임기 만료는 의장으로서의 지위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이사로서의 지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즉, 의장으로서 임기가 만료되더라도 이사로서의 임기가 남아있으면 이사 임기 만료 시까지 의장에서 이사의 지위로 돌아가 계속해서 활동하게 된다.

역대의장

12대 폴 볼커
13대 앨런 그린스펀
14대 벤 버냉키
15대 재닛 옐런
16대 제롬 파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연방공개시장위원회(Federal Open Market Committee)는 공개시장운영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위원회로,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이사 7명과, 각 지역에 위치한 11개의 연방준비은행 총재들 중 4명 그리고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 1명, 도합 12명으로 구성된다. 6주에 한번씩 소집된다. 적절한 통화량을 공급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기준금리가 결정되면 기준금리 조정을 위해 미국 재무부 채권을 매입하거나 매수하며 이러한 과정을 일컬어 공개시장운영(open market operation)이라고 한다.

공개시장운영

연방준비제도가 일반인에게 화폐를 주고 채권을 매입한다면 시중에는 화폐가 공급된 것이다. 반대로 연방준비제도가 일반인에게 채권을 매각한다면 시중에 있는 화폐가 감소할 것이다. 이런 매커니즘으로 연방준비제도는 통화량을 조절하며 이것을 공개시장운영(open market operation)이라고 한다. 연방준비은행 뿐 아니라 다른 중앙은행도 공개시장운영을 통화량을 조절하는 가장 중요하고 빈번한 수단으로 사용한다. 다만 한국의 경우에는 국채시장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한 관계로 국채 대신 한국은행이 통화안정증권을 발행하여 공개시장운영을 수행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각주

최근 바뀜
자유게시판
+
-
기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