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YouTube
유튜브 아이콘.png
영리구분
종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작일
2005년 2월 14일
회원가입
선택 (구글 계정 연동)
언어
55개 언어 (한국어 포함)
소유자
독립적 (2005년 ~ 2006년)
구글 (2006년 10월 ~ )
운영자
YouTube LLC
현재상태
운영 중
웹사이트

Broadcast Yourself
― 표어

유튜브(YouTube)는 구글이 서비스하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이다. 전세계 최대 규모의 동영상 공유 및 호스팅 사이다.



방송 갑질

문재인 정권들어서 유튜브의 갑질은 노골적으로 노란딱지 붙이기가 주를 이루고 있다. 가장 큰 수입원이 광고 수입인데 그것을 막아서 방송 자체를 못하게 만드는 악질 중의 악질적인 행태인 것이다.

또한 좌파 세력이 주소찍기로 특정 채널에 몰려와 신고 버튼을 눌러서 결국에는 경고 누적으로 채널이 폭파되는 사례도 있다.

이러한 행태는 윤석열 정부 들어서도 계속되고 있다.


  • 유튜브는 광고 없이 동영상을 볼 수 있고 휴대전화에 동영상이나 노래를 저장해 오프라인에서 감상할 수 있는 '프리미엄'을 유료로 제공하고 있다.
  • 유튜브는 '프리미엄' 이용자를 모집하기 위해 한달간 무료 이용권을 제공한 후 유료로 전환했다. 하지만 이용자에게 유료로 전환한다는 사실을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
  • 지난해 2월 사실 확인에 나선 방통위는 구글이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 무료체험 이후 묵시적 유료 가입 간주와 과금 월 단위 해지방식으로 이용자에게 피해를 입힌 것으로 판단했다.
  • 유튜브 내에서는 별도의 고지가 없는 대신, 유료 전환 3일 전에 이용자가 등록한 이메일을 통해 관련 내용을 알렸지만 향후 결제 금액이나 시기, 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적시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이용자가 서비스를 해지한다고 요청한 경우 바로 이를 수용하지 않고 해당월 결제가 될 때까지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강제한 것도 문제가 됐다. 실제 이용료가 부가세 포함 8690원의 돈을 내고 이용하지만, 가입 안내 화면에는 부가세 790원을 제외한 7900원으로 표기해 이용요금을 고지한 것도 적발됐다.
  • 한참 코로나가 창궐 할 때 코로나 백신 접종에 대해 비판하는 영상을 올리면 해당 영상을 삭제 시키는 등 코로나 백신 접종 비판에 대한 강력한 검열을 한 적이 있다.
  • 문재인 정부 때 주요 지상파 언론은 장악 했지만 우파에서는 그래도 유튜브 방송이 있었는데, 문재인 정부 때 방통위가 구글 코리아에 압력을 넣었고 주요국 한국정부의 삭제요청건수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518에 대해서 다른 이야기를 하면 채널을 폭파시키기도 하였다.
  • 구글 또한 pc주의 빅테크라서 동성애에 대해 비판하면 노란딱지가 붙거나 광고수익이 정지되는 경우가 있다.
  • 유튜브 프리미엄 유료 구독자 수를 늘리려고 하는 지, 최근들어 광고가 연속으로 두번 나오거나 스킵 할 수 없는 광고 등 광고노출 빈도가 전에 비해 훨씬 높아졌다.
  • 요즈음은 방송컨텐츠 뿐만 아니라 댓글까지 강하게 검열하고 있다. 욕설을 쓰지도 않고 전혀 문제 되지 않는 댓글이라도 보이지 않고 막 삭제된다. 지연 되서 올라오던지 ai가 하는지 사람이 하는지는 모르나 검열을 하는 건 확실하다


노란딱지 붙이기

유튜브 광고 수입이 주된 수입원인 유튜버들에게 노란딱지를 붙여서 채널 운영을 정상적으로 할 수 없게 만들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이런 행태는 문재인 정권들어서 우파 유튜브 채널에서 노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광고 탄압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이러다보니 우파 채널은 광고 수입이 아닌 슈퍼챗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대부분의 우파 방송 진행자들은 이런 어려움을 설명하며 지속적으로 후원으로 받을 수 있는 구독 요청을 한다.


탄압 사례

유튜브의 방송 탄압 사례는 자유우파 채널에서는 쉽게 목격된다. 어쩔 수 없이 이러한 채널들은 구독자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실례로 가로세로연구소는 수십개월의 광고 중지 징계를 해지해달라는 검토를 했는데 아직도 검토중이라며 징계를 풀어주지 않고 있다. 결국 계좌 결제 방식으로 이를 극복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의 가장 시급한 정상화 작업중에 하나가 유튜브의 갑질이다. 하루 속히 유튜브 방송의 정치편향적인 행태가 바로잡혀서 징벌적 처벌과 과징금으로 그동안의 보상이 충분히 이루어져 한다. 보수 우파의 단점인 쉽게 잊고 용서하는 행태가 이런 기업을 양산한다.

뱅모

뱅모 채널은 시작할 때 "저희 채널은 광고가 잘 붙지 않습니다. 광고가 붙더라도 2~3일 후에 붙습니다.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황장수TV

정권과 관련된 방송할 때는 여러지 방법으로 방송이 방해를 받고 있다.

  1. 구독자수가 정체되어있다. 20년 7월 현재 기준 1년 동안 40만명대를 받아나지 못하고 있다.
  2. 구독자, 조회수를 통제하며 지속적인 감시를 하고 있다. 개요에서 언급했듯 가장 큰 수입원을 차단하는데 본인의 목격과 제보를 언급하고 있다.
  3. 알림설정이 없어지고, 구독취소가 된 구독자들이 발생하고 있다.
  4. 방송중 댓글 테러를 통함 방해다. 알수없는 언어로 장문의 글을 반복적으로 올려 방송방해를 받았다.
  5. 거의모든 방송애 노란딱지를 붙여 광고수입을 원천 차단하고 있다.
  6. 일정시간 후 노란따지해제. 지속적인 항의 후에는 가장 많이보는 2일 정도 후에 노란딱지를 해제하는데 이미 구독자들은 다 본 상태가 된다.
  7. 방송영상에 한번에 2개짜리 광고를 심할 때는 2~3분 간격으로 붙이는 경우도 발생한다.

황장수 뉴스브리핑 광고 끼워넣기

첫번째 방송 영상의 경우 2분40초 영상에 11개의 광고(노란색 점 표시)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광고끼워넣기 방송방해1.png

광고끼워넣기 방송방해6.png

광고끼워넣기 방송방해7.png

광고끼워넣기 방송방해8.png

광고끼워넣기 방송방해9.png


가로세로연구소 광고 끼워넣기

첫번째 방송 영상의 경우 영상에 27-28개의 광고(노란색 점 표시)가 붙은 것을 알 수 있다.

광고끼워넣기 방송방해3.png

광고끼워넣기 방송방해2.png

광고끼워넣기 방송방해4.png


미디어워치 광고 끼워넣기

광고끼워넣기 방송방해5.png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