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아이콘.png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 945.jpg
이름
차트라파티 시바지 역(구 빅토리아 역)
영어명
Chhatrapati Shivaji Terminus (formerly Victoria Terminus)
국가
위치
등재유형
등재연도
면적
삼 ha
등재기준
(ii)[1](iv)[2]
지정번호

차트라파티 시바지 역(구 빅토리아 역)(Chhatrapati Shivaji Terminus (formerly Victoria Terminus))는 인도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2004년에 등재되었다.


차트라파티 시바지 터미네이터스(전 빅토리아 터미네이터스)는 아라비아해의 해안에 접해 있는 인도 서부 뭄바이에 위치해 있다. F. W. 스티븐스가 설계한 이 건물은 2.85헥타르의 면적에 걸쳐 있다. 이 터미널은 1878년부터 10년에 걸쳐 지어졌다. 이것은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기능적인 철도역 건물 중 하나로 매일 300만 명이 넘는 통근자들이 이용하고 있다. 이 속성은 인도 전통 건축에서 파생된 주제와 혼합된 인도의 빅토리아 시대의 고딕 건축 부흥의 뛰어난 예다. 그것의 주목할 만한 돌돔, 터렛, 뾰족한 아치, 별난 지상 계획은 전통적인 인도 궁전 건축물과 가깝다. 영국 건축가들이 인도 장인과 손잡고 인도 건축 전통과 관용구 등을 담아 뭄바이 특유의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두 문화의 융합을 보여주는 뛰어난 사례다. 이것이 아대륙의 첫 종착역이었다. 그것은 국가의 경제적 부를 대표하는 상업적인 궁전이 되었다.


각주

  1. 오랜 세월에 걸쳐 또는 세계의 일정 문화권 내에서 건축이나 기술 발전, 기념물 제작, 도시 계획이나 조경 디자인에 있어 인간 가치의 중요한 교환을 반영할 것
  2. 인류 역사에 있어 중요 단계를 예증하는 건물, 건축이나 기술의 총체, 경관 유형의 대표적 사례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