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아이콘.png 유네스코 세계유산
이름
쿤타 킨테 섬과 관련 유적
영어명
Kunta Kinteh Island and Related Sites
국가
위치
등재유형
등재연도
면적
8 ha
등재기준
(iii)[1](vi)[2]
지정번호

쿤타 킨테 섬과 관련 유적(Kunta Kinteh Island and Related Sites)는 감비아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2003년에 등재되었다.


설명

쿤타 킨테 섬(Kunta Kinteh Island)은 감비아 강의 작은 섬으로 대서양과 합류한다. 강 한복판에 위치해 있어 수로를 통제할 수 있는 전략적 장소가 되었다. 탐험가들과 상인들이 인도로 가는 바닷길을 찾으며 방문한 이곳은 아프리카와 유럽 사이의 첫 번째 문화 교류 지역 중 하나가 되었다. 1456년까지 그 섬은 포르투갈에 의해 지역 통치자들로부터 획득되었고 요새의 건설이 시작되었다.

쿤타 킨테 섬과 관련 사이트들은 15세기부터 19세기까지 아프리카와 유럽이 마주친 여러 면과 단계에 대해 예외적인 증언을 하고 있다. 감비아 강은 아프리카 내륙으로 가는 첫 번째 교역로를 형성하는 것이 특히 중요했다. 이 장소는 15세기 포르투갈인이 도착하기 전 이미 아랍인, 페니키아인과의 접점이었다. 그 지역은 문화적 경관을 이루고 있으며, 역사적 요소들이 문화적, 자연적 맥락에서 보존되어 있다. 15세기 초창기부터 독립기까지 아프리카와 유럽이 만나는 다양한 단계의 주요 시기와 면모를 모두 보여준다.


각주

  1. 현존하거나 이미 사라진 문화적 전통이나 문명의 독보적 또는 적어도 특출한 증거일 것
  2. 사건이나 실존하는 전통, 사상이나 신조, 보편적 중요성이 탁월한 예술 및 문학작품과 직접 또는 가시적으로 연관될 것 (다른 기준과 함께 적용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