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문서: 한자: 周 =개요= 주나라는 은나라를 무너뜨리고 건국된 고대 중국의 국가이다. 분류:나라)
 
잔글편집 요약 없음
3번째 줄: 3번째 줄:
=개요=
=개요=
주나라는 [[은나라]]를 무너뜨리고 건국된 고대 중국의 국가이다.
주나라는 [[은나라]]를 무너뜨리고 건국된 고대 중국의 국가이다.
목차
=역사=
본래 주나라는 [[은나라]]에 조공을 바치는 관계였으나 은나라가 기울자 주나라가 은나라를 멸망시키고 패권국이 된다.
=정치와 사회=
주나라는 [[은나라]]와 달리 제정분리 사회였으며 곧 신권정치를 하지 않았다. 주나라가 은나라를치려할때 점을 보았고 그 결과가 불길하였으나 [[강태공]]은 이에 개의치 않고 주나라의 정벌을 감행했다.
주나라는 [[봉건제]] 시스템으로 운영되었는데 땅을 정복하면 그곳에 귀족을 파견하여 봉하고 본디 있었던 토착세력은 등용하여 자기편으로 포섭했다. 이 봉건제는 왕과 혈연으로 연결된 씨족이었고 이는 유럽처럼 왕가와 영주가 계약으로 이루어진 관계가 아니었다.
=문화=
주나라는 상의 역법(歷法)과 제사를 취하여 더욱 발전시킨다. 서주시대에 등작한 [[주역]] 또한 유명하다.
=TMI=
{{각주}}


[[분류:나라]]
[[분류:나라]]

2021년 7월 14일 (수) 20:06 판

한자: 周

개요

주나라는 은나라를 무너뜨리고 건국된 고대 중국의 국가이다. 목차

역사

본래 주나라는 은나라에 조공을 바치는 관계였으나 은나라가 기울자 주나라가 은나라를 멸망시키고 패권국이 된다.

정치와 사회

주나라는 은나라와 달리 제정분리 사회였으며 곧 신권정치를 하지 않았다. 주나라가 은나라를치려할때 점을 보았고 그 결과가 불길하였으나 강태공은 이에 개의치 않고 주나라의 정벌을 감행했다.

주나라는 봉건제 시스템으로 운영되었는데 땅을 정복하면 그곳에 귀족을 파견하여 봉하고 본디 있었던 토착세력은 등용하여 자기편으로 포섭했다. 이 봉건제는 왕과 혈연으로 연결된 씨족이었고 이는 유럽처럼 왕가와 영주가 계약으로 이루어진 관계가 아니었다.

문화

주나라는 상의 역법(歷法)과 제사를 취하여 더욱 발전시킨다. 서주시대에 등작한 주역 또한 유명하다.

TMI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