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을 보호하기 위한 단체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동물을 구조하는 단체와, 동물을 구조하거나 보호해야 한다고 말을 주로 하는 단체로 구분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물보호단체로는 "동물자유연대", "KARA". 케어(CARE)가 있으며, 그 외 다양한 단체가 있다.

동물보호단체가 다양하므로 위의 3개 단체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이들의 공통점은 동물구조단체이기 보다는, 동물을 구조해야 한다고 말하는 단체에 속한다.

이들은 미국의 동물보호단체 중에서도 좀 극단적인 조직의 전략을 따르는 경향이 많으며, 대체적으로 인종차별적인 그들의 주장을 여과없이 주장한다.

이 단체 중에서 KARA는 특히 현 서울시장인 박원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들 3단체를 비롯하여 추가적인 몇몇 단체는 사실상 민주당만 지지한다.


동물자유연대

동물자유연대(動物自由連帶)는 '고통을 호소하는 모든 생명체는 그 고통을 해소받을 권리가 있다' 라는 슬로건으로 1999년부터 동물권 및 동물복지를 위해 활동하고 있는 비영리 단체이며, 대한민국 농림수산식품부 소관의 사단법인으로 등록되어있다. 2003년 6월 23일 한국동물복지협회라는 이름으로 농림축산식품부의 사단법인 승인을 받았으며 2013년에 실제 활동하는 명칭인 동물자유연대로 법인 명칭을 변경하였다. 한국을 대표하는 동물보호단체 중에 하나이며 후원금 규모가 가장 크다. SBS 동물농장에서 구조를 담당하고 있는 단체이며, SBS 프로그램 이외에는 이슈거리가 아니라면 거의 구조활동을 하지 않는다. 이들이 가지고 있는 보호소의 규모는 크지만 보호소에 있는 동물의 마리수는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6년 5월 15일 SBS의 동물농장 "강아지 공장편"의 방송을 사실상 촬영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그 방송을 통해서 한 개인을 인격살인하였다.

SBS 강아지 공장편의 왜곡

SBS의 방송중 특히 화순농장에 대한 왜곡은 동물보호관련된 방송 중 최악의 사태라고 할 수 있다. 방송에 너무나 많은 오류가 있지만 몇 가지만 지적하면 다음과 같다.

1. 화순농장은 매우 비위생적이다. 화순농장은 방송후에 지자체 등에서 처벌을 받지 않았으며, 농장의 위생환경도 양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강아지공장은 일년에 4~5회 번식을 한다. 방송에서 지속적으로 내보내는 이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강아지는 일년에 2회까지만 번식이 가능하다.

3. 강아지 공장에서는 발정유도제 등을 사용해서 번식을 최대한 시킨다. 전혀 사실이 아니다. 화순농장에서는 발정유도제가 발견되지도 않았고, 그런 제품은 판매하지도 않으며, 설사 돼지의 발정유도용 제품을 사용한다고 해도 발정이 유도된 이후 수정이 되지 않아서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4. 강아지 공장에서 수술을 불법이다. 주인은 강아지를 수술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물론 비전문가가 수술하는 것은 개를 학대하는 것일 수가 있으므로 무조건 적으로 허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응급수술은 주인이 할 수 있는 것이다. 방송에서 그녀의 수술 실력이 잘 나오지 않았지만, 그 뒤의 방송 관련된 이야기를 보면 수술을 매우 잘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동물학대가 아니다.

5. 강아지를 제왕절개하는 것은 번식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이다. 앞서 말했지만, 개는 일년에 2회 까지 발정이 가능해서 제왕절개를 한다고 해서 번식이 빨라질 이유가 없다.

6. 대리모를 사용하는 것은 수유기간을 줄여서 번식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이다. 이것도 사실이 아니다. 대리모를 한다고 해도 일년에 번식이 아무리 많아야 2번이고 사실상 8개월 혹은 1년마다 발정이 오기 때문에 수유기간을 줄이는 것은 의미가 없다.

7. 인공수정은 비인간적인 행동이다. 미국의 유명한 강아지 번식업자들, 특히 개를 아끼는 번식업자들은 오히려 인공수정을 선호한다. 그 이유는 개들도 성병이 있을 수가 있기 때문에 모르는 개와 교미를 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방송중에 나오는 장면은 동물자유연대 사람들이 시범을 요청했기 때문에 보여준 것이라고 화순농장주가 주장했다. 이는 남아있는 필름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이러한 주장에 대해서 동물자유연대는 답변하지 않았다.

8. 뜬장에서 키우는 것은 불법이다. 사실은 가장 합법적인 방법이고, 법에 구체적으로 제시한 유일한 방법이다.

9. 동물자유연대는 동물에 대한 전문가이다. 그들은 임신한 개가 있는 방에 들어가서 약 100마리의 개가 사산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누가 봐도 비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10. 마취제인 케타민은 불법의약품이다. 케타민이 불법화 되기 이전에 구입한 것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