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 바오로, 파울로스
고대 그리스어: Παυλος

(기원후 5년 ~ 64년 또는 67년)

개요

바울(바오로, 헬라어: Παυλος 파울로스 , 라틴어: Paulus 파울루스, 영어:Paul)은 초기 기독교의 사도이다. 바울은 로마이름으로 히브리 본명은 '사울'이다. 신약성경 사도행전의 초반부는 사울로 기술되어 있으나, 그 이후에는 바울로 기술되어 있다. 그는 신약성경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바울 서신을 저술한 인물이다.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로 알려져 있다. 그는 천막 만드는 일을 생업으로 하면서도 선교사역에 힘썼다

성경에 의하면 바울은 혈통적으로는 아브라함의 씨에서 난 자요 베냐민 지파 출신으로서 순수 히브리인이며, 난 지 8일 만에 할례를 받고 유대교와 유대 전통에 정통했던 자이며, 길리기아 다소에서 태어났어며, 바리새파 소속의 상류 가문 출신이다. 그는 나면서부터 로마시민권자이며, 예루살렘 가말리엘 문화생으로 학식이 남달랐음을 기록하고 있다.

바울은 A.D. 34년에서 68년경에 주로 활동하였다. 이 시기는 오순절 성령 강림으로 사도들을 비롯한 수 많은 허신적인 전도자들에 의하여 복음이 폭발적으로 확산되어 가는 시기로서, 예루사렘으로 부터 유대와 사마리아와 로마 제국 전역에 까지 전파되어 가는 교회의 태동기이다.

이 시기에 사울은 유대주의자로서 자신의 가계와 고매한 학식 만큼이나 기독교인들을 박해하기에 열심을 다한 자이다. 기독교인들을 박해하려 임무중이던 사울은 다메섹 도상에서 예수님을 만나 회심한 사건 이 후로 이방인의 사도로서 같은 유대인의 온갖 박해를 극복하며 기독교의 세계적 전파에 전력을 쏟았다.


12 사도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