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진실성은 연구자가 연구 계획과 수행 그리고 결과 보고에 이르기까지 연구의 전 과정에서 정직하고 성실하게 그리고 책임있게 연구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진실성이란 연구 행위의 특성을 나타내거나 연구 행위에 대하여 평가를 내린 것을 의미하는데, 연구에서의 진실성 확보를 우선시함을 의미한다[1].

진실성 (integrity)

진실성을 의미하는 Integrity는 라틴어 integrita에서 나온 말로, “온전함(wholeness) 혹은 완전함(completeness)”을 의미한다. 즉, integrity는 올바름(uprightness), 정직함(honesty), 성실함(sincerity)이 되는 성질 혹은 그러한 상태를 말한다. 이 말을 특히 전문가의 행위에 적용하면 전문가의 진실성이란 “높은 도덕적 원리(moral principles) 혹은 전문가에게 요청되는 기준(professional standard)을 소유하고 이를 확고하게 잘 지키는 성질”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말을 연구에 적용하여 말하면, 연구진실성은 “전문가 집단, 연구 기관 그리고 정부나 일반인에 의해 제시된 높은 도덕적 원리와 전문가에게 요청되는 기준을 소유하고 이를 확고하게 잘 지키는 성질”이다. -출처[2]}}

  1. 이인재. "연구진실성과 연구윤리." 윤리교육연구 21 (2010): 269-290.
  2. 이인재. "연구진실성과 연구윤리." 윤리교육연구 21 (2010): 269-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