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번째 줄: 33번째 줄:


== 비서실장 임종석의 월권 ==
== 비서실장 임종석의 월권 ==
[[파일:종석4.jpg|350픽셀|섬네일|왼쪽|임종석, 장관 대동하고 군부대 방문]]


=== 기록 ===
=== 기록 ===

2018년 11월 30일 (금) 14:20 판

청문회의 비서실장 임종석

임종석은 대한민국의 제 16.17대 국회의원을 지낸 정치인으로 문재인 정부의 대통령 비서실장이다.

한양대학교 2학년 때 <소리개벽-1987년 설립>이라는 민중가요 노래동아리에 가입하면서 학생운동을 시작했으며, 한양대학교 총학생회장을 지내던 1989년 전대협 의장을 맡으면서 노태우 정부에 대한 학생시위 주도와 임수경 방북 사건으로 인해 구속되었다. 1993년 석방된 이후 청년정보센터를 창립, 청년시민운동을 주도하였다. 2000년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젊은피 수혈론’에 따라 새천년민주당에 입당하면서, 정계에 투신해 그해 16대 총선에서 서울 성동구에 입후보하여 한나라당의 4선의원이었던 이세기를 꺾으며 처음으로 원내에 입성했다.

주사파 임종석 논란

임종석

2017년 11월 6일 국정감사 국회운영위원회회의록에 자유한국당 전희경 의원과 대통령 비서실장 임종석의 주사파 논쟁 발췌

다음입니다. 주사파․전대협이 장악한 청와대, 과연 그 청와대의 면면과 실력답습니다. 임종석 비서실장님을 비롯해서 신동호, 백원우, 유행렬, 한병도, 이런 분들이 생각이 바뀌어서 간혹 한두 분 들어갈 수 있다고 칩시다. 그렇게 할 수도 있다고, 많이 양보해서 그럴 수 있다고 쳐도 청와대 구성이 전반적으로 저렇게 한 축으로 다 기울어져 있으면서 오늘 이 자리에서 말끝마다 ‘트럼프 방한’, ‘트럼프 방한의 중요성 때문에’ 이런 말씀을 운운하시는 것이 저는 얼마나 이율배반적인가 싶습니다.
 ◯대통령비서실장 임종석 위원님.
 ◯전희경 위원 전대협의……
 ◯대통령비서실장 임종석 위원님.
 ◯전희경 위원 말씀 들으시고 하십시오. 전대협의 전문과……
 ◯대통령비서실장 임종석 답변 시간을 주시는 겁니까?
 ◯전희경 위원 예, 다 들으신 다음에 하십시오. 전대협의 강령과 회칙을 보면 전대협 강령 전문에는 미국을 반대하고 모든 외세의 부당한 등등 해서 반미, 회칙에는 민족과 민중에 근거한 진보적 민주주의 구현을 밝히고 있습니다. 지금 청와대에 들어가 있는 전대협의 많은 인사들이 이런 사고에서 벗어났다는 어떠한 증거도 없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트럼프 방한에 대해서 얘기를 한다? 과연 트럼프 방한에 맞춰서 반미 운동하겠다, 시위하겠다고 하는 분들의 생각과 무엇이 다른지 알 수가 없습니다. 더더군다나 지금 전대협에서 얘기한 이 진보적 민주주의는 헌법재판소에서 통진당 해산 판결의 주요 이유였습니다. 이것이 북한식의 사회주의를 추종하는 것이다, 이런 것에 대해서 전혀 입장 정리도 안 되신 분들이 청와대 내에서 일을 하시니까 인사 참사 발생하고 커피 들고 치맥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닌데 그런 것 하느라고 지금 정작 중요한 안보․경제 하나도 못 챙기는 겁니다.

-중략-

◯정용기 위원 그러더니 오늘, 지금 동료 위원 전희경 위원께서 지적하신 내용이 우리 국민 다수가 아주 궁금해하는 내용입니다. 어떻게 청와대에 전대협․주사파들이 전부 다 저렇게 많이 들어가 있는가, 그리고 이 사람들이 한 번이라도…… 아까 80년대의 상황을 운운했는데 80년대 상황을 떠나서 그러면 지금 상황에서는 내가 이렇게 이렇게 생각이 바뀌어서 이념적으로 전향했다고 밝힌 사람이 한 명이라도 있습니까? 이 전대협․주사파는 80년대 초에 ‘위수김동―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를 입에 달고 살았던 사람들입니다. 그 사람들이 전향했다고 밝혔냐고요!

기록

임종석 현상수배

주사파 논란' 임종석 과거 발언 살펴보니...(20171119 조선일보)

국정감사장에서 벌어진 전희경-임종석 주사파 논쟁(20171106 조갑제닷컴)

비서실장 임종석의 월권

임종석, 장관 대동하고 군부대 방문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