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陳重權, 1963년 4월 27일~ )은 대한민국의 미학자이자 진보 성향의 정치 논객이다.

독일유학을 중단하고 귀국한 후 저술가로서, 언론인으로서, 교육자로서 활동하며 인터넷, 방송, 강연 등을 이용해 대한민국의 여러 사회문제에 대해 날카롭게 비평하여 논객으로 이름을 날렸다.

2012년 동양대학교 교양학부 교수로 임용되었고, 교수로서 일하면서도 트위터를 통해 사회 현안에 대해 논평하고 팟캐스트를 진행하며 사회 비판을 이어갔다.

진중권이 지식인으로서 처음 이름을 알린 것은 미학 이론 소개서 <미학 오딧세이>였지만, 이후 다양한 사회 이슈에 대해 좌파 진영의 입장에서 공격적인 발언을 계속하면서 학자라기보다 논객으로서의 이미지가 훨씬 강해졌다.

원래 특정 진영에 소속된 논객이라기보다 진영논리에 휩쓸리지 않고 독자적인 지식인으로서의 스탠스를 유지한다는 것을 자신의 장점으로 내세워왔다. 우리나라 지식인들이 대부분 진영논리에 오염돼 있다는 식의 비판을 많이 했고 이것 때문에 논란의 중심에 서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안티조선 우리모두' 사이트에서 당시 안티조선 및 반보수 진영의 주력이었던 호남 출신 네티즌들과 보수 리버럴 정당 및 진보정당에 대한 태도 문제를 놓고 격렬하게 대립하기도 했다.

진중권의 논쟁 가운데 가장 유명한 것이 안티조선 및 언론개혁 운동의 선도자였던 강준만 전북대 교수와의 사이에 전개된 이른바 강진논쟁(姜陳論爭)이다. 2002년 서울시장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인 김민석과 민주노동당 후보인 이문옥 사이에서 누구를 지지할 것인가를 놓고 진중권이 먼저 강준만에게 "명확한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하면서 전개된 이 논쟁 이후 한때 절친이었던 강준만과 진중권은 회복 불가능할 정도로 사이가 벌어졌다.

강준만이 자신보다 한참 나이가 어린 진중권을 극도로 예우하며 존중했던 데 비해 진중권은 서울시장 선거라는 중요한 정치 이벤트에서 민주노동당의 입장을 대중적으로 알리기 위해 강준만을 이용한 것 아닌가 하는 해석도 가능하다. 일부에서는 안티조선 운동에서 강준만이 차지하고 있는 절대적인 위상에 대한 개인적인 시기심과, 자신이 그 자리를 대신하겠다는 욕심 때문에 계획적으로 싸움을 걸었다고 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