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抖音
영어: Tik Tok

개요

틱톡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일종이다. 중국기업 바이트댄스가 소유중이다.

중국서버와 해외서버가 분리되어있다.

중국에서 운영하는 서비스 중에 전세계급으로 성공한 몇 안돼는 소셜미디어인데,

미국에서는 여러가지로 견제를 하다가, 어플 자체도 스파이 웨어 있는지 의심되기도 하고, 아예 최근에는 미국에서 금지 시킨 걸로 보인다. 유튜브 쇼츠가 틱톡과 많이 비슷하긴 하다. 물론 틱톡이 더 먼저다.

이용 제한 국가

인도는 Tik Tok 이용자가 2억명 이상 되었는데, 2020년 중국과 국경에서의 충돌로 20명 이상의 전사자가 발생하면서 인도 내에서 Tik Tok과 기타 중국 앱 이용을 전면 금지시켰다.

미국, 호주 등 몇몇 국가는 국가기관에서의 Tik Tok 이용을 금지했다.

미국에서는 Tik Tok이 미국인 이용자의 정보를 중국 정부에 넘길 가능성 때문에 이용을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들이 나왔다. 미국 하원은 Tik Tok 의 미국 사업을 매각하거나 아니면 미국내 이용을 금지시킨다는 법안을 통과시키기도 했다. 상원과 대통령의 결정에 따라 현실화될 가능성도 있다.

중국에서는 민간 기업도 정부가 언제든지 임의로 간섭할 수 있기 때문에 화웨이나 Tik Tok의 사례 처럼 정보 보안이나 국가 안보 차원에서 중국 기업에 대한 불신 문제가 수시로 발생한다.

    법안은 틱톡의 중국 모회사인 바이트댄스가 틱톡의 미국 사업을 완전히 매각하기 전에는 미국의 앱 스토어에서 틱톡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하원의 틱톡 금지법 처리는 미국 내 사용자의 데이터를 중국에 넘길 수 있다는 안보 우려에 따른 것으로, AP통신 등 외신은 상원에서 법안이 통과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