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창원(表蒼園, 1966년 5월 3일 - )은 대한민국의 경찰학자이자 정치인이다. 경찰관, 경찰대학 교수, 방송인, 저술가 등으로 활동하였고, 범죄분석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했다. 범죄심리학자로 주장하나, 영국에서 배운 경찰학은 경찰홍보학으로서 범죄심리학을 배웠다고 볼 만한 기록은 없으며, 범죄심리로 실무를 한 경력도 없다.


사드 전자파 반대 춤

주먹구구식 범죄심리 분석

표창원은 언제나 범죄심리 분석의 근거를 제시하지 못한다. 2020. 3. 24.에는 조주빈이 손석희, 윤장현, 김웅을 언급한 이유가 자기의 사건을 정치화하여 자기에게 유리한 국면을 조성하려는 의도라고 하였다. 그러나 조주빈은 수사에 협조하기 위하여 실제로 조주빈에게 증거인멸을 교사한 손석희, 그리고 선거법을 위반한 윤장현, 손석희와 싸우는 김웅을 언급한 것 뿐이었다. 특히 표창원은 조주빈이 '일베식 세계관'에 빠져있다고 하였는데, 일베식 세계관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그리고 조주빈이 여죄를 실토한 것이 왜 문제인지 전혀 말하지 않고 있다[손석희·윤장현·김웅 언급한 조주빈...표창원이 본 범죄 심리 / YTN]. 심지어 해당 뉴스 영상의 자막은 조주빈을 '과대망상'으로 몰아가고 있는데 조주빈이 손석희, 윤장현, 김웅을 만난 것은 명백한 팩트이다.

누군가 표창원보고 '클리앙식 세계관게 빠져있다'고 하면 기분이 좋은가? 표창원은 '(1) 일베는 나쁘다. 조주빈은 나쁜 사람이다. 그리고 (2) 조주빈은 일베식 세계관에 빠져있을거다'라는 도무지 합리적 지성인이라면 할 수 없는 발언을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