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개요

나무위키의 소통용 채널

채널

나무라이브에서는 국장이 관리를하는 게시판인 '채널'제도를 운영한다. 마치 디시인사이드의 마이너 갤러리와 유사하며,해당 게시판의 글쓰기 권한,댓글권한,추천권한,유동ip의 차단 및 혀용여부등을 설정할 수 있다. 나무라이브의 활동포인트 5000포인트를 모으면 채널을 생성가능하다.

채널목록

잡담채널

학생채널

사회채널(사챈)

유머이슈채널

가상뉴스채널

도시지리채널

애니메이션채널

자세한 설명

잡담채널,사회채널,도시지리채널등이 주요 채널에 속한다. 이 채널들은 나무위키에서 노출이 되기 쉽기 때문에 베스트 글(오늘의 라이브,종합 헤드라인)에 오르기 쉽다. 그러나 이외에도 여러채널이 수도 없이 많이 있다. 현재까지 100여개 이상의 채널이 운영되고 있으며,비활성화된 채널까지 합하면 500개 가까이 될 것이다.

사회채널은 우파 성향이 있었으나 일베를 차단한다는 운영방침을 국장이 내세우면서 5,18 관련글,세월호 등의 내용은 작성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이러한 사회채널의 조치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정치/사회채널을 만들어서 따로 활동중이다. 이 정치/사회채널(정사챈)에는 팩트로 대깨문을 비판하는 글들이 자주 올라온다. 그외에도 정치채널로는 우파기독인 채널도 있는데 여기는 말그대로 기독교 우파성향의 네티즌들이 활동하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해당 운영자 철견무적은 자리에서 물러나고 다른 유저가 관리자를 맡는다. 절대 착각하지 말아야하는건 루리웹,클리앙에 비해서일뿐 그 나무라이브도 부정선거 의혹을 부정하는며,정사챈은 아직 우파여론이 다수다. 예를 들어 사회채널에서 전광훈이나 윤서인을 지지하는 글을 올리면 욕을 먹고 비추천을 먹기 일수이다.

2020년 7월 이후

디시인사이드에서 마이너 갤러리 유저들이 몰려오다

2020년 대한민국의 인터넷 규제가 심해지자 국내 최대 커뮤니티인 디시인사이드역시 마찬가지로 수익은 잘 나지않으면서 위험부담은 큰 애니메이션, 게임 관련 마이너 갤러리들을 하나씩 폐쇄조치 내리기 시작했다. 라스트 오리진, 프린세스 커넥트 리다이브 등 대형 마이너 갤러리 유저들이 나무라이브를 피난처로 삼아서 들어오자. 라스트오리진, 붕괴3,벽람항로 갤러리 등이 나무라이브로 피난을 왔으며, 일부는 힛갤이란 사이트로 가는 등 양분화 되었다.잘 알다시피 나무라이브 역시도 Unmanle(우만레)가 운영하는 커뮤니티이기에 해외 서버를 두고있어 쉽게 대한민국 정부의 규제가 상당히 힘들다.

특히 디시 피난민들이 오고나서 그들의 정치성향은 나무라이브 기존 유저들(원주민)보다도 더 우성향이 강하기에 근첩의 밭갈기(테라포밍)을 막는다면서 노무현 짤을 공지로 올려놓는등 더 보수적인 성향이 강해졌다.

함께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