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서
  • 토론
  • 읽기
  • 원본 보기
  • 역사 보기
나무위키
최근 수정 : 2022년 9월 9일 (금) 15:29

나무위키
나무위키.png
표어 나무위키, 여러분이 가꾸어 나가는 지식의 나무
주소지 본사 파라과이 아순시온
영리구분 영리
종류 위키위키
시작일 2015년 4월 17일
회원가입 선택
언어 한국어
소유자 umanle S.R.L.
현재상태 운영중
성향 좌편향
문서수 본문 858,962 (2021. 2. 8)
전체 3.293.313
웹사이트 https://namu.wiki
좌편향이 심각한 나무위키!
우남위키도 많이 노력하자!

개요

나무위키에서 말하는 나무위키

나무위키는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로 인해 탄생한 위키백과다. 구글에서 정치·경제·사회·문화·종교 등 거의 대부분의 키워드를 검색할때 위키백과 및 나무위키의 문서가 최상위에 뜨는 것을 확인할수 있다. 각종 사건사고가 발생하면 곧바로 나무위키에 관련문서가 등재되며, 특히 기업, 정당 및 연예인에 관련된 문서는 전담부서가 따로 있다고 알려져 있다.


나무위키가 현재와 같은 지위를 굳힌데는 크게 2가지 이유가 있다.

  • 리그베다 위키의 소유자인 청동과의 법적 분쟁을 피해 파라과이의 아순시온에 본사를 두고 있기에 익명성이 보장된다.
  • THE SEED라는 자체 위키엔진을 사용하는데 문법이 매우 직관적이고 쉽다.

원래 광고가 없었지만 서버유지에 들어가는 막대한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워서인지, 2019년 초부터 광고가 뜨고 있다.


호불호 요소

취소선 드립

오타쿠말투가 들어간 취소선 드립이 많이 쓰인다. 가독성이 떨어지는 주 요인중 하나. 개중에는 개극혐인 취조선 드립도 있는데, 가령 미제사건 관련에서 "미제놈들이 아니다!"등의 개극혐 취소선드립을 쓰는 것이다. 노잼이다. 재미라도 있으면 이해를 하겠는데. 재미는 더럽게 없고 정색 하게 하는 걸 드립이라고 남발하고 있다.

근첩성향 드립

루리웹에서나 쓸법한 X세대 아저씨의 문체가 느껴진다. "하지만 XX이라면 어떨까?", "아힣흫햏", "必要韓地?" 등등

나무위키의 친북코드


나무위키에 등재된 상당수의 문서들이 각 분야에 관심있는 위키러들의 무수한 수정을 통해 객관적으로 서술되고 있으나, 정치에 관련된 문서는 그렇지 못하다. 특히 건국 대통령 이승만과 산업화 대통령 박정희 등 우파 인물 및 우파 매체에 대해서는 폄훼 및 평가절하로 얼룩져 있다. 나무위키에 대항해 집단지성의 틀을 쌓아올리자는 것이 우남위키의 탄생배경이기도 하다.


그런데 사실 나무위키가 아니더라도 리브레위키, 디시위키 등 한국에서 주로 사용하는 거의 대부분의 위키가 좌편향적인 글들로 가득차 있다. 이는 리그베다위키의 반일베 성향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되며, 2010년대 초반에는 보수에 대한 이미지가 바닥을 기던때라 친문성향이 이를 틈타 장악한 것으로 보인다.


좌편향 문제,정치적 올바름 지지

일부 문서의 경우 심하게 좌편향되어 있다. 애니메이션 등 일본 서브컬쳐 문화에 대해서는 어느 곳보다도 자세하게 기록되어있는데 이는 근첩루리웹계열 이용자들이 상당히 많기 때문이다. 마음에 안드는 보수성향의 인물이나 단체의 문제점이 있다면 사소한 것 하나하나 세세하게 꼬집어 비판 문서까지 만들어가며 비난하지만 진보성향의 인물이나 단체의 문제점은 두루뭉술하게 서술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흔하다. 특히 보수성향 유튜버들이 타겟이다. 최근에는 415 부정선거의혹도 극우층의 음모론 취급하며 부정선거 의혹제기를 헛소리 취급하는 중이다.

정치적 올바름도 강요하는 모습이 보여진다. 동성애 역시도 찬성의 의견만 자세하게 써놓고서는 에이즈 문제등 동성애 반대하는 입장의 내용을 추가하거나 편집을 하면 호모포비아라는 이유로 위키 편집자들에게 공격받거나, 운영진에게 차단이나 정지를 먹는다. 탈동성애 운동은 사기라 하며, 아직 과학적으로 입증도 안된 젠더 이데올로기들을 정설로 올려놓았다. 파라과이에 있어서인지 국민여론과 다르게 동성애를 옹호하고자 하려는 성향이 강하게 느껴진다.

페미니즘을 대놓고 옹호해주지는 않지만, 안티페미협회같은 안티페미니즘 단체와 안티페미니즘 운동을 하는 운동가들을 향해 아주 사소한 실수를 가지고서 문제점,비판문서를 만들어버린다. 오세라비같은 경우 성중립화장실을 반대하고 바른인권여성연합에 동참했기에 동성애 반대성향과 탈코르셋을 부정했다고 나무위키에서 비난받고 있다.

나무 위키 뿐 아닌 다른 위키에서도 자신의 편향된 입장을 흐리고 중립적인 사용자의 서술을 뭉개기 위한 좌파의 특이한 전략이 존재하는데, 사안의 세부에 대해 체계적인 것처럼 보이거나 집요해 보이는 것처럼 착각을 일으키는 뻔한 정의와 약간의 흥미를 주는 지적인 태도로 이뤄진 속이 빈 장황한 서술을 늘어 놓거나, 해당 문서를 자신이 전문가인양 여러 문서로 조각내어 중요하고 중립적인 관점의 본말을 지엽에 숨겨 놓아 접근성을 떨어 뜨린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전체를 또 다른 체계로 정리하며 해당 서술을 누락시키는 방법이다.

나무위키에서 박근혜 탄핵 촛불시위와 태극기 시위 문서를 비교해 보라. 박근혜 탄핵시위는 평화시위였고 불미스러운 일이 하나도 없었다며 아주 칭송을 해놨다. 부정적인 이야기는 거의 1도 없고, 반대로 태극기 시위는 폭력 극우시위라고 몰아가면서 서술에는 논란이 주를 이룬다. 아예 폭력시위라고 못을 박아 놨다. 촛불은 평화적인 민주주의의 승리인냥 찬양일색이고 태극기는 폭력시위 논란 이런 식으로 서술을 해 놨다.

트럼프 시위대가 미국 국회의사당을 점거하는 걸 폭동이라며 극우주의자들의 난동 이런식으로 아주 힘에 침을 튀기듯 비난하는 문서를 만들어 놨는데. 그럼 같은 기준으로 전국계엄하에서 전남도청을 무단 점거하고 무기고를 탈취하고 전남도청 지하에 다이너마이트를 설치하고 교도소를 수차례 공격한 건 폭동이라고 적어놨을까?

나무위키에 작성된 우남위키 비방 글

  • 2019년 6월15일부터 7월1일까지 약 2주간 나무위키 '위키/목록' 문서에 게시되었던 내용

바로보기: 나무위키 '위키/목록' 문서

이선본(이런선한본성어쩌구)이란 극우 단체에서 운영하는 위키로서 극단적 사회보수주의 성향의 서술을 지향한다. 광주 민주화 운동은 북한군이 개입된 폭동이 분명하며 태극기부대와 엄마부대, 펜앤드마이크가 진실을 전하는 민주 시민(...)이라고 소개한다. 나무위키는 좌편향 위키라면서 강렬한 반감을 표하고 있다. 그러면서 내세우는 가치가 지적 정직성이다. 언어도단의 끝판왕을 보여주는 극우 위키답게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다. 압권인 것은 논문도 단행본도 아닌 유투브와 SNS를 통해 진리에 1나노미터라도 더 다가가야 한다고 주장하는 점이다. 일단 유투브로 진리를 배우겠다는 생각은 황당하며, 진리라는 추상명사와 나노미터라는 명확한 단위의 콜라보는 오히려 이 위키가 지적 정직성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점을 깨닫게 해준다. 이런 문구를 읽다보면 이 위키는 차라리 지적 허세를 부리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할 정도이다.
― R616판~R626판까지 나무위키상에 있었던 내용


  • 2019년 8월 3일부터 현재까지 나무위키에서 우남위키를 비난하는 내용

바로보기: 나무위키 '위키/목록' R734판

이름의 우남과 대문에 자유민주주의, 공정한 세계시장 그리고 북한해방을 걸어놓은 것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보수를 표방한 위키 친박과 우호적이다*
*각주: 자신들은 친박이 아니며 친박과 친하지 않고 진실을 쫓는다고 주장하지만 이미 우남위키내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거나 기획설과 같은 음모론, 태블릿 pc 배후설등을 주장하고 있는 만큼 설득력이 전혀 없다.
― 2019년 8월 3일 R734판

이 글에서는 중립을 표하는 척 말을 하고 있으나 보수를 표방한 것은 치명적 문제라는 식으로 각주를 달아놓고 은근히 돌려서 비난하는 것이 느껴진다. 그렇다면 진보위키에 대해서도 치명적 문제라는 주장을 동등하게 해야하나 이들은 우남위키가 보수성향이란 이유로 비난하는 것이다.


민주화 운동 관련 비방

우남위키에 유일하게 개별 문서로 존재하는 민주화 운동 문서인 4.19 혁명과 5.18 민주화운동은 북한군 개입설을 들이밀고 있으며, 그외의 민주화운동은 문서조차 없다. 북한군 개입은 '당시 정부'가 밝힌 공식 입장이니까 신빙성이 더해진다고. 사건의 격류에 휘말린 당사자들, 그중에서도 잘 배우신 분들이 세상의 그 누구보다 진실을 가장 잘 알고 있다는 것이다.
― 2021.7월 현재 나무위키 '우남위키 문서내용

바로가기: 나무위키 '우남위키' 문서

5.18에 관한 내용을 갖고서 물어뜯으며 우남위키를 비방하고 있다. 미국의 여러기관에 요청하였으나 북한군의 개입을 찾을 수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에도 함정은 있다. 바로 5.18단체들이 검증을 하였다는 것이다. 즉 아무리 미국이 증거를 보여준다고 할지언정 자신들에게 불리하거나 답하기 어려운 증거자료들은 숨기거나 그럴 수밖에 없다는 것을 잘 모르고 있다. 게다가 이들은 518단체가 조사했다고만 했지. 자세한 조사과정도 밝히지도 못한다.


법적인 문제

개발자들 신상 공개문제

나무위키의 개발자들은 신상을 공개하지 않고 있는데, 주된 이유는 법적 분쟁을 의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단 개발자들의 신원이 밝혀지면 나무위키에 불만이 있는 개인 혹은 단체들이 사방에서 고소를 걸 가능성이 매우 높은 데다, 리그베다 위키 측에서 법무법인을 동원한 광범위한 고소를 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익명을 유지하고 있다. 개설자 namu의 나무위키 Q&A 게시판 답변에 따르면 본업이 정보 보안과 관련되어 있다고 한다.
― 나무위키의 설립자관련 문단, 2021. 2. 8


사돈 남말하는 나무위키

나무위키에서는 불펌, 저작권침해가 우남위키에서 심각하다고 하면서 비양심적인 불량사이트로 매도한다. 하지만 나무위키 자신들도 정작 리그베다위키의 데이터베이스를 그대로 베끼고 가져와서 법망 피하려 파라과이에 법인세워놓고 운영중인 주제에 사돈 남말하는중이다. 법망피해서 편법저지르는 꺼라위키가 사돈 남말할 입장이 아닌것으로 보인다.


조롱을 일상화하는 위키

조롱을 일상화하는 가장 큰 이유는 조롱은 반박할 수 없는 형태의 주장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나무위키의 태도는 자료의 진실성을 의심하게 하며, 소비문화로 활용되지 참고문헌으로 사용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불리하면 극우로 몰아버리기

극우라는 용어자체를 모르는 무식한 용어전술이다. 좌파 애들은 공격하기 까다롭거나 이기지 못할것같은 우파의 인사들에게는 그들만의 특화된 용어 프레임으로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낙인찍어버리기 전술을 구사하고 있다.

나무위키포함하여 다른 위키에서도 자행되는 좌파들만의 용어 선전선동 전술에 일반인들은 지금까지 넘어갔고 앞으로도 그럴것이라 믿고있기 때문에 좌파들은 정상적인 정신을 가진 건강한 우파 인사들을 극우로 몰아세우며 논쟁자체를 하지 않는다.

대표적인 인사들이 박지만, 변희재등등 심지어 정규재까지도 극우로 몰아세우고 있다.


자유우파 매체는 극우 매체

자유 북한 건국 정론등을 언급하는 언론 매체는 극우 프레임으로 규정하며 비난한다.


내로남불

이말년 침착맨이 좌파라고 공격 받자. 즉시 침착맨 사상검열 사건이라고 이를 비판하는 문서를 만들었다. 그동안 연예인들이 좌파발언을 하면 개념 소신발언이라고 칭송받고, 반대로 우파적이라고 볼 수 있는 발언하면 정치적 발언 논란 이런 식으로 몰아가던 언론에 대해서는 전혀 문제제기 없었고. 공유 문서에 가 봐도 박정희를 존경한다는 발언을 인물이 인물이니 부담스러운 발언이라고 적어 놨다.

김캐리나 전효성이 민주화라는 용어를 쓴 것을 민주화를 부정적으로 이야기 했다며 경솔한 언행이라고 적어 놨는데 이말년은 박정희 암살을 박정희를 동탁 김재규를 여포인것 처럼 묘사했는데 이걸 노무현 자살 사건 같은 식으로 풍자를 했다면 당장 노무현 희화화라고 비판 했을 것이다.

정권이 바뀌고 좌파라고 공격받는 것에 위기감을 느끼는 것 같다.




함께보기

다른 위키에서의 좌편향 관련된 문서들이다.

https://librewiki.net/wiki/5·18_광주_민주화_운동
https://librewiki.net/wiki/제주_4·3_사건


https://wiki.dcinside.com/wiki/좌편향
https://wiki.dcinside.com/wiki/박사모
https://wiki.dcinside.com/wiki/정규재
https://wiki.dcinside.com/wiki/변희재


https://wiki.dcinside.com/wiki/좌편향
https://wiki.dcinside.com/wiki/박사모
https://wiki.dcinside.com/wiki/정규재
https://wiki.dcinside.com/wiki/변희재


https://jinbowiki.org/wiki/index.php/우남위키
https://jinbowiki.org/wiki/index.php/5.18_광주민주화운동

진보위키에서의 우남위키

https://jinbowiki.org/wiki/index.php/우남위키

진보위키에서는 놀랍게도 나무위키를 극우매체로 평가하고 있다.
https://jinbowiki.org/wiki/index.php/나무위키

한국의 니코니코 대백과라고 볼 수 있다. 주로 서브컬쳐를 다루는 백과로 시작했다가 서브컬쳐에서 우세인 극우적인 넷우익이 대거 참여하면서 극우매체가 되었다는 점에서 비슷하다. 니코백과가 2CH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 것처럼, 나무위키도 디시인사이드 등의 인터넷 커뮤니티의 직접적 영향 아래에 있다. 이렇게 2CH나 디시인사이드와 같은 서브컬쳐를 다루는 커뮤니티에서 극우가 우세인 이유는 이들이 전반적인 교양이 부족한데다가, 사회성도 부족하기 하고, 다른사람을 증오함으로서 자신의 문제를 그쪽의 책임으로 돌리는 혐오문화에 쉽게 빠져들기 때문이다. 비슷하게 나무위키 역시 여러 인터넷 커뮤니티의 문제점에 영향을 받는다.
최근 바뀜
자유게시판
+
-
기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