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위키
이미지없음 아이콘.png
표어
모두를 위한 진보위키
주소지
본사
영리구분
비영리
종류
위키위키
시작일
2015년 1월 5일
회원가입
선택
언어
한국어
소유자
네이티브
국적
현재상태
운영중
성향
극좌, 공산주의, 스탈린주의
검색엔진
미디어위키
문서수
1,366 (2020.7.7 기준)
웹사이트

진보위키공산주의 성향의 위키이다. 그러나 자신들은 진보적인 관점에서 위키를 한다고 서술하고 있다. 2018년 현재 약 900개의 문서가 있으며 2017년 진보위키 관리자가 리버테리언으로 전향하는 일이 있었다.

개요

2015년 1월 5일, 진보들을 위한 위키를 만들자는 취지로 설립되었다.

진보위키는 공산주의 위키이다. 관리자는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비판을 삭제한다. 다만 공산주의의 모든 스펙트럼을 포용하지는 않으며 관리자가 트로츠키주의를 적대시한다는 점에서 스탈린주의 위키라고 할 수 있다. 공산진영 또는 공산독재자에 대한 부정적인 서술을 '반공주의' 또는 '트로츠키주의자들의 선전'으로 낙인찍고 삭제하며 심지어 북한에 대한 부정적 서술을 삭제하는 공산주의 위키이다. 2022년 1월 기준으로 접속이 안되고 있다. 이전부터 수개월간 관리자 한명과 스탈린주의 성향의 편집자 한명이 나무위키 비난글만 편집하던 중이었는데(나무위키가 극우라고 주장) 관심 부족으로 결국 폐쇄된듯 하다.

성향

진보 좌파들을 위한 위키를 만들자는 취지라고 밝히고 있지만 성향은 매우 극좌적이다.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을 범죄자로 지칭하고 있으며, 새누리당 자체에 대해서 절대악으로 몰아붙이는 반면 구 야권, 그 중에서도 진보계열 정파들에 대해 호의적인 관점으로 도배되는 등 극좌적 서술이 강한 편이다. 대외적으로는 친중, 친북, 반미, 반일성향도 강한편이다. 친동성애, 친페미니즘, 친pc성향도 가지고 있으며 좌파성향이 강한 사이트를 포함한 대부분의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를 극우적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초기에는 위키백과를 많이 참고하여 문서의 서술이 매우 딱딱하였지만, 학술적인 위키를 만드는 프로젝트가 아니므로 현재는 리브레 위키정도의 말투로 기여가 이루어진다.

이전에는 "진보주의 위키" 로 명시하여, 가끔 정치를 다루지 않는 문서에서 "이것이 진보주의 정치와 관련이 있는것이냐"로 하여금 논란이 있었으나, 현재는 토론을 통하여 "진보적 관점에서 서술하는 위키" 로 개정하였고, 따라서 정치 한정 위키가 절대로 아니다. 정작 들어가보면 철학 문서나 역사, 펌프 잇 업에 대한 정보도 많으며 IT나 전자기기 관련 문서도 존재하며, 기본 가이드라인만 충족한다면 거의 모든 분야의 문서를 다 등재할수 있다고 보아야 한다.

진보위키는 비영리로 운영된다. 배너광고가 달려있지만 이는 운영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달려 있는것이고, 영리적 목적이 아니다. 투명성 보고서에 수입 및 지출 내역을 공개하고 있다.


진보위키 2.0 출범

기존 진보위키에서 진보적 관점에서 두루뭉실 혹은 이를 벗어났음에도 정책적으로 제재할 방도가 없었던 점, 비과학적 편집이 많았던 점이 문제되어왔는데 진보위키2.0 프로젝트에서 이러한 방향을 중점으로 구조적 개편하게 되었다.


첫째, 진보위키의 진보좌파적 관점의 기준에 대한 명시가 명확해집니다.
둘째, 진보좌파적 관점을 해치는 사용자에 대한 정책이 명확해집니다.
셋째, 출처없는 비과학적 편집을 정책적으로 막을 수 있게됩니다.
넷째, 진보위키 관리자의 질적 향상을 보장할 수 있는 정책이 만들어집니다.
다섯째, 기존 회원제에서 비회원도 편집이 가능합니다.


좌편향된 문서들

  • 우남위키
  • 5.18_광주민주화운동
  • 등등등...
  • 우파 인물은 말할것도 없고 수많은 문서들이 좌편향된 시각으로 서술되어 있음을 쉽게 접할 수 있다.
  • 전반적으로 한국에서 좌파가 망한 이유를 짐작할 수 있는 편집들이 많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