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서
  • 토론
  • 읽기
  • 원본 보기
  • 역사 보기
박정희
최근 수정 : 2019년 4월 23일 (화) 17:54

박정희(朴正熙, 1917년 11월 14일 ~ 1979년 10월 26일)는 대한민국의 제5·6·7·8·9대 대통령이다. 본관은 고령. 호는 중수(中樹)이다. 주요 업적으로는 잘 알려진 새마을 운동, 경부고속도로의 건설, 산림녹화등 이 있다. 박정희 정부 시절에 추진한 중화학공업화 등의 경제 개발정책은 후에 대한민국의 중공업, 제철업의 발달에 큰 도움을 주었다. 박정희 대통령의 집권기에 한국 경제는 고도성장의 이륙을 달성하였고, 대한민국은 한강의 기적이 일어나는 등 엄청난 변화를 겪게 된다.

pp. 89~118 : 박정희 대통령 연보 ("파일보기"에서 pdf 파일 원문 보기 가능)
박정희 전 대통령

대통령이 되기 전

생애

1917년 11월 14일, 경북 선산군 구미면의 가난한 농가에서 태어났다. 박정희의 아버지인 박성빈은 과거에 동학농민봉기에 참가한 적이 있었다. 1937년 대구사범학교를 졸업한 후, 경북 문경에서 3년간 초등학교 교사로 복무하였다. 평소 군인이 되고 싶었던 박정희는 형인 박상희의 조언을 받아 1940년 만주국 군관학교에 입학하여, 1942년에 일본 육군사관학교에 편입하여 졸업한다. 1944년에 만주국 만주군 장교로 부임하였으나, 곧 해방이 되어 귀국하게 된다. 2000년대 이후 급성장한 진보세력들이 만주국 군관학교 입학부터 만주군 장교 부임 시절 때 박정희가 친일 행위를 하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물론 그대로 믿으면 곤란하니 궁금한 사람들은 박정희/친일파 논란 문서를 참고하자.

광복 직후

귀국한 후, 박정희는 국군 창설에 참가하여 1946년 조선경비사관학교를 졸업하고 대위로 임관하였다. 하지만 곧 대구에서 일어난 10.1폭동 때 박정희의 형 박상희가 우익 경찰의 총에 맞아 죽자, 형 박상희를 존경하며 따랐던 박정희는 분노하게 된다. 이를 노린 당시 목사이자 남로당 군사총책이였던 이재복(李在福)은 박정희를 포섭하여 박정희에게 남로당 가입을 권유하였고, 곧 박정희는 남로당의 군 조직에 가입하였다.[1][2] 하지만 곧 남로당의 수 많은 폭동제주 4.3 사건, 여순반란사건 등으로 인해 안보위기가 심해지자 이승만 정부는 남로당 간부를 숙청하기 위해 숙군 작업을 시행한다. 그 과정에서 박정희를 포섭한 이재복이 체포되는데, 이재복이 소지한 남로당 명단에 박정희의 이름이 적혀있어 박정희가 체포되게 된다.

재판 과정에서 구형으로 사형을, 선고로 무기징역, 2심에서는 징역 10년으로 감형되어 감형된 징역을 집행정지한다는 선고를 받았다. 다음해인 1949년에 강제 예편되어 정보국 문관으로 근무하게 되었다.

진보세력들이 최근에 박정희를 남로당 빨갱이라고 몰아붙이는 가장 큰 이유이다. 박정희가 남로당에서 활동했다는 것은 사실이나 진보세력이 말하는 것 처럼 박정희가 남로당의 총책이라거나 빨갱이라는 의견은 지나치게 과장되어 있다. 자세한 건 박정희/남로당 논란 문서를 참고하자.

6.25 전쟁 이후

대통령 시절

경부고속도로 개통식에서 도로에 막걸리를 뿌리는 박정희 대통령

유신 체제

피살

주요 업적

박정희에 대한 비판

시간 관계상 이 정도만 적겠습니다. 박정희 대통령에 관한 내용은 사실상 국부 이승만 전 대통령과 더불어 이 위키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이므로 부족한 부분은 꼭 추가, 수정해주시길 바랍니다.

박정희에 대한 오해와 논란

친일파 논란

박정희/친일파 논란문서 참고

남로당 논란

박정희/남로당 논란문서 참고


세계 석학, 지도자들의 평가

키신저: 민주주의와 경제 발전이 동시에 이루어지기란 어렵다. 러시아가 동시에 하려다 붕괴되지 않았나. 박정희의 판단이 옳았다. 19-20세기에 무력으로 정권을 잡아 나라를 구한 혁명이 5개다. 일본의 명치유신, 터키의 게말파샤, 이집트의 나세르, 페루의 벨라스코, 한국의 박정희다. 이중 경제기적을 이룩한 혁명은 오직 5.16이다.

엘빈 토플러(제3의 물결): 민주화는 산업화가 끝나야 가능한 것이다, 자유는 그 나라 수준에 맞게 제한돼야 한다. 이를 놓고 독재라 하는 것은 언어도단이다. 박정희 모델은 세계가 본받고 싶어 하는 모델이다.

폴 케네디(강대국의 흥망): 박정희는 세계 최빈국의 나라를 불과 20년만에 세계적인 경제국가로 키웠다.

푸틴: 박정희에 관한 책은 다 구해 달라. 그는 나의 롤 모델이다.

아이젠하워: 박정희가 있었기에 한국은 공산주의 의 마지노선을 지켜낼 수 있었다.

리콴유: 박대통령이 눈앞의 이익만 좇았다면 현재의 대한민국은 없었을 것이다. 말레지아의 마하티르 전 총리와 캄보디아 훈센총리도 박대통령 추종자로 유명하다.

덩샤오핑: 박정희는 나의 멘토다.

김영삼: 쿠데타로 집권한 박정희는 바로 볼 수 없다

후진타오: 나는 새마을 운동을 공부한 사람이다. 상당수의 중국인들이 박정희를 존경한다.

김정일: 옛날에는 유신이다 해서 비판이 많았지만 새마을운동 덕에 경제가 성장한 건 사실 아니냐. 서울은 도쿄보다 더 훌륭한 도시로 조선의 세계적인 자랑거리다.

저서

박정희 시대 자료


박정희 시대에 대한 연구 논문 및 저서

“중화학공업 육성과 유신은 양날의 칼(double-edged sword)” 조선일보 2005. 10. 28

전기 및 관련 서적

선우연(鮮于煉) 역, 『박정희의 시대: 한국 위로부터의 혁명 18년』 서울 : 월드콤푸그래픽, 1995.

참고 자료

그가 이룩한 대한민국을 누가 저주하는가?

외부 링크

영남대학교 새마을국제개발학과


각주

  1. 참고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202992#dvOpinion 물론 이 링크도 그대로 믿으면 곤란하다. 참고만 하자.
  2. 단, 박정희가 남로당에 가입한 이유는 이데올로기 때문보다는 형 박상희의 죽음 때문이라는 의견이 대다수다. 김점곤 평화연구원장의 말에 따르면, 박정희는 남로당에서 지명한 요인물이였으나 이데올로기 때문은 아닌 것 같으며, 또한 남로당에서의 활동도 미약했다고 한다.
최근 바뀜
자유 게시판
+
-
기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