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이 고조선을 건국했다고 여겨지는 기원전 2333년을 기원으로 하는 연도법이다.


서기에 2333을 더하면 단기가 된다.


한국 역사가 반만년이라는 둥 오천년이라고 주장하는 게 바로 이 단군기원에 근거가 있다.


외국학자들은 단군기원을 지지 하지 않는다. 기록이라고 해봐야 일연의 삼국유사 하나 뿐이고, 고고학적으로 교차검증이 되지 않는다.


단군기원이 사실이라면 고조선은 거의 인류 5대문명이 된다. 뭐 4대문명 이런 것도 일본사람들이 만든 말이지만, 북한에서 대동강 문명이라며 이걸 진지하게 미는데, 한국 역사가 5천년이라고 운운하면서도 북한의 대동강 문명에 대해서는 역사 날조라고 비웃는데. 그러면서도 한국 역사가 5천년이라는 말은 무비판적으로 이야기 한다.


단기는 대략 4300쯤 되는데 올림을 하지 않는 이상 5천년도 아니다.

외국학자들은 고조선에 대한 중국의 기록 등을 토대로 대략 기원전 몇백년 전후에는 고조선이 존재했다고 본다. 그럼 한국역사는 대략 2500년 전후 정도 된다고 볼 수 있다.

4300년과 괴리가 굉장히 크다. 한국에서는 일본의 진무천황이나 초기 천황이 죄다 신화다 하는데 진무천황 등 초창기 천황의 연대를 인정해도 일본역사는 대략 2000 몇백년 전후다. 한국의 단군기원이 훨씬 연대차가 크다고 할 수 있다. 2000년 가량 연대가 차이나니 말이다.


단군기원에 의하면 고조선이었던 시기가 고조선 아니었던 시기보다 더 길다. 고조선 멸망이 대락 기원전 백년쯤이니 고조선이었던 기간이 2200년 고조선이 멸망한 이후의 역사는 2100년 쯤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