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그.png 럴커
Lurker
종족
미네랄
50
가스
100
빌드타임
40
인구수
2
크기
중형
체력
125
방어력
Lurker
지상공격
20 (+2)
공격주기
37
사거리
6
시야
8
이동속도
2.813

럴커(Lurker)은 스타크래프트의 저그 유닛이다. 크키는 중형으로 생산 비용은 미네랄 50, 가스 100 이다.(히드라리스크에서 변태 하기에) m 75 g 25 + 총 m125, g 125 가 된다.

럴커는 디텍트 기능이 없는 초반 공격에서 활동되는데 이동 속도가 빠르고 촉수의 공격력이 강해서 초중반 전술에서 많이 등장하는 유닛이다.

브르드워에서 추가된 유닛이다.

촉수가 일직선으로 나가기에 일렬로 움직이는 머린 등에 소형유닛을 일거에 몰살 시킬 수 있다.

버그성 플레이라고도 볼 수 있는 '스탑러커'라는 플레이도 있다. 일부러 러커에 스탑을 걸어 적이 밀집해서 행군하는 도중에 일거에 몰살을 노리는 플레이다. 스타1이 크게 흥한 한국에서 특정 여자들을 까기 위해 스탑러커론이라는 표현도 있다.

브르드워에서 마린에 메딕까지 추가되면서 이것을 견제하기 위해 추가된 유닛이다.

히드라리스크에서 특유의 에그를 거쳐서 변태(변태가 가능한 유닛은 히드라와 뮤탈 밖에없는데 1 기준 뮤탈은 공중유닛이고 지상 어디든 변태에서 에그를 만드는 건 히드- 러커 밖에 없다.)하는데, 이 에그는 지상이면 어디든 만들 수 있기에 일부러 러커 에그를 입구에다가 만들어서 입구를 막기도 한다.

마지막 밸런스 패치인 1.07패치 전에는 스톰한방에 죽었다. 이게 결정적으로 프로토스 너프인데 지금시점에서 생각하면 러커가격이 m125 가스 125 어찌보면 말도 안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게다가 러커는 기본적으로 버로우를 해야 공격이 되서 스톰을 피할 려면 버로우를 풀고 도망가야 했기에 스톰에 훨씬 취약했다.



저그 목록


각주